홍천강의 발원지 미약골과 청량봉

1. 트레킹 일시 : 2019년 8월 11일 일요일, 09:44 ~ 13:48

2. 트레킹 장소 : 청량봉과 미약골

3. 소재지       :  미약골(강원 홍천군 서석면 생곡리), 청량봉(강원 홍천군 내면 · 서석면,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4. 트레킹 코스 :  하뱃재 → 철탑 → 삼각점봉갈림길 → 미약골삼거리 → 청량봉 → 미약골삼거리 → 미약골 → 암석폭포 → 미약골주차장(미약골 테마공원)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11.47km(4시간 4분)

하뱃재(09:44) → 3.88km → 삼각정봉갈림길(11:04) → 1.15km → 미약골삼거리(11:26) → 1.09km → 청량봉(11:48)  → 1.09km → 미약골삼거리(12:11) → 2.41km → 암석폭포(13:09) → 1.85km → 미약골주차장(13:48)

6. 미약골과 청량봉 정보

1) 미약골

미약골은 높은산과 깊은 계곡으로 둘러싸여 한 폭의 그림처럼 아름다운 곳이다. 옛날 이곳을 지나던 풍수가가 지세를 둘러보고 삼정승 6판서가 나올 명당자리가 있어 학이 울고 촛대바위가 아름답게 치솟았으며 선녀가 하강하여 목욕을 했다는 암석폭포 등 바위들이 각기 아름다운 형상을 이루고 있어 미암동 또는 미약골이라 이름 지었다 하며, 원시림의 자연생태계의 보고로서 맑고 깨끗한 용천수가 샘솟아 400리를 흘러 북한강 청평댐으로 유입되는 홍천강의 발원지이다.

2) 청량봉(1,052m)

청량봉은 한강기맥과 영춘지맥(영월과 춘천을 이어주는 산줄기)이 만나는 지역으로 청계봉이라고도 불린다.

한강기맥이란 한반도의 중심줄기인 백두대간상의 오대산 두로봉에 남서쪽에서 분기하여 오대산, 계방산, 덕고산, 운무산, 대학산, 덕구산, 응복산, 만대산, 오음산, 금물산, 갈기산, 용문산, 유명산, 소구니산, 청계산을 거쳐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수되는 팔당의 양수리 두물머리에서 막을 다하는 약 167km의 산줄기이다.

영춘지맥은 영월지맥과 춘천지맥을 합하여 부르는 이름이며, 새덕봉에서 청량봉을 거쳐 태화산까지 약 272km의 산줄기이다.

7. 홍천 미약골과 청량봉 트레킹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08-11-강원-홍천군-하뱃재-미약골삼거리-청량봉-미약골삼거리-미약골-암석폭포-미약골주차장.gpx

8. 트레킹 사진

▲ 하뱃재(해발 650m, 강원 홍천군 내면 율전리)에서 청량봉, 미약골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 하뱃재 북쪽방향으로는 율전삼거리(방내로+구룡령로)와 율전초등학교가 있습니다.

▲ 산악회버스 왼쪽이 청량봉으로 올라가는 등산로입구입니다.

▲ 하뱃재 등산로 입구

▲ 운무산

▲ 그물버섯

▲ 황금거북이처럼 생긴 접시껄껄이그물버섯

▲ 철탑 전 봉우리

▲ 철탑

▲ 삼각점봉 갈림길(↑ 청량봉, 미약골 →)입니다.

▲ 삼각점봉 갈림길에서 오른쪽 방향은 미약골로 내려가는 길

▲ 삼각점봉 갈림길에서 청량봉 방향으로 직진합니다.

▲ 앞쪽 갈림길에서 오른쪽 방향이 미약골삼거리입니다.

▲ 미약골삼거리(↓ 청량봉, 미약골 ↑, 하뱃재 → )입니다. 청량봉을 다녀온 후, 이 갈림길에서 미약골로 내려갑니다.

▲ 미약골삼거리 지나 만나는 봉우리

▲ 청량봉 바로 전의 산불감시탑

▲ 산불감시탑을 지나 청량봉에 도착합니다.

▲ 청량봉(1,052m) 입니다.  청량봉에는 삼각점과 한강기맥 등산로 안내판이 있습니다.

▲ 한강기맥 청량봉의  높이를 1053.5m로 표기해 놓았네요.

▲ 청량봉의 이정표(← 구목령 8.18km, ↓ 불발현 1.16km, 하뱃재 5.7km →)입니다. 다시 하뱃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산불감시탑

▲ 미약골로 내려가면서 뒤돌아본 미약골삼거리

▲ 미약골삼거리에서 산길을 내려오다 처음으로 만나는 미약골 계곡을 건넙니다.

▲ 쓰러진 나무 아래도 지나고

▲ 쓰러진 나무 위도 지나가고

▲ 돌이끼 계곡도 건넙니다.

▲ 삼각점봉갈림길에서 미약골로 바로 내려오는 길인 것 같습니다. 길 위에 리본들이 달려 있네요.

▲ 미약골의 암석폭포 위쪽입니다. 주의하지 않으면 이곳을 그냥 지나칠 수 있습니다. 저도 모르고 그냥 지나쳤다가 암석폭포를 보러 다시 돌아왔습니다.

▲ 암석폭포를 정면에서 제대로 보려면 밧줄을 잡고 아래로 내려가야 합니다. 실제로 내려가는 길은 직벽에 가깝습니다.

▲ 계곡으로 내려와 바라본 암석폭포입니다. 암석폭포는 선녀가 하늘에서 내려와 목욕을 했다는 전설이 깃든 곳입니다.

▲ 암석폭포를 지나 돌계단을 오르면

▲ 홍천강의 발원지 미약골 안내판이 있습니다.

▲ 호랑이 입 모양의 바위라고 한다네요.

▲ 뿌리채 뽑혔는데도, 강인한 생명력으로 지탱하고 있네요.

▲ 이정표(← 암석폭포 1120m, 미약골 휴게시설 380m →)

▲ 홍천강발원지 표지석

▲ 미약골 탐방로 안내, 미약골 소개, 홍천군관광안내도(홍천9경과 주요관광지 소개)입니다. 홍천9경으로 제1경 팔봉산, 제2경 가리산, 제3경 미약골, 제4경 금학산, 제5경 가령폭포, 제6경 공작산 수타사, 제7경 용소계곡, 제8경 살둔계곡, 제9경 가칠봉 삼봉약수를 소개하고 있네요.

▲ 미약골 입구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 미약골입구에는 미약골 테마공원과 작은 주차장이 있는데, 관광버스들은 모두 갓길에 주차해 있습니다.

▲ 미약골 테마공원 입구입니다.  오늘은 한강기맥과 영춘지맥이 만나는 지점에 있는 청량봉과 원시림을 그대로 간직한 청정오지 미약골 트레킹을 이곳 미약골입구 주차장(미약골 테마공원, 강원 홍천군 서석면 생곡리 산 41-82 주변)에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