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여행] 수타사

    1. 여행 일자 : 2018년 10월 13일 토요일


    2. 여행지    : 공작산 산행 + 수타사 + 수타사 산소길


    3. 소재지  


    공작산(강원도 홍천군 동면, 화촌면), 수타사(강원도 홍천군 동면 수타사로 473), 수타사 산소길(강원도 홍천군 동면 덕치리)


    4. 수타사 소개


      

    한국 100대 명산 공작산 끝자락에 자리한 천년고찰 수타사는 신라 33대 성덕왕 7년(서기 708년) 원효대사에 의해 창건되었다고 전해지며, 대적광전 팔작지붕과 1670년 만든 동종,고려후기에 세워진 3층석탑이 보존되어 있고 보물 제745호 월인석보를 비롯한 대적광전, 범종, 후불탱화, 홍우당부도 등 수많은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는 영서내륙 최고 고찰이다.


    5. 수타사 가람 배치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홍천 수타사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수타사 길찾기와 공작산 수타사 홈페이지 오시는 길을 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공작산 산행 하산길에 수타사를 잠시 들렸습니다.


    ▲ 공작산 수타사 생태숲 표지석




    ▲ 보장각(寶藏閣)


    수타사 성보박물관 보장각은 수타사가 소장한 보물 제745-5호인 월인석보의 도난 및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수타사 경내에 세워졌으며 2005년 5월 10일 개관했다. 



    ▲ 심우산방(尋牛山房)


    1682(광무7)년 신도. 천해스님이 건립한 이후 1976년 중수하여 현재 주지스님의 거처로 사용한다. 정면 5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건물로 편액은 탄허스님의 친필이다.


    ▲ 원통보전(圓通寶殿)


    정면 3칸, 측면3칸의 팔작지붕으로 주불로 목조 십일면관세음보살님을 모시고 좌우불단에 소천불좌상이 봉안되어 있다. 


    ▲ 대적광전(大寂光殿)


    대적광전은 수타사의 중심 법당으로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계 팔작지붕이다. 지붕에 청기와 2장이 얹혀 있으며 지붕의 39개 수막새 기와위에 각각 연꽃 봉오리 모양의 백자를 얹었다. 대적광전에는 주불로 비로자나부처님이 모셔져 있으며 연산회상도가 후불탱화로 걸려 있다. 대적광전 내부의 닫집은 장중하고 정교하며 화려하다. 수타사에 들러 이 닫집만 보아도 찾아온 보람을 느낄 수 있다. 닫집에서는 황룡, 풍령, 극락조, 악기 등을 만날 수 있으며 가장 주목되는 것은 서까래 밑의 '적멸궁' 이라 쓰인 편액이다. 이것은 궁전 속의 가장 중심되는 궁궐이란 뜻이며 한없이 고요한 빛의 궁전이고 열반의 즐거움이 깃들어 있는 궁궐 '적멸궁' 이라는 의미이다.


    ▲ 백련당(白蓮堂)


    1568년 지해. 지행대사가 건립한 이후 수차례 중수하였으며 현재는 종무소와 요사로 쓰고 있다.


    ▲ 삼성각(三聖閣)


    대적광전 오른쪽 뒤편에 위치하여 산신각이 노후하여 1977년 삼보 정진스님이 중창한 정면 3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이다. 


    ▲ 지장전(地藏殿)



    ▲ 범종각(梵鐘閣)


    ▲ 흥회루(興懷樓)


    봉황문을 지나 위치한 흥회루는 1658(효종9)년 승해. 정병스님에 의해 건립되었다. 이름과는 달리 2층 누각형태가 아닌 단층으로 건조되었으며 대적광전을 향해 예배를 드리거나 법회시 사용되던 건물이다.


    ▲ 봉황문(鳳凰門)


    수타사의 정문에 해당하며 1674년 법륜대사에 의해 건립된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 건물이다. 가운데 통로를 내고 1676년 조성한 소조사천왕상을 좌우에 모셨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