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여행] 섬진강의 발원지 데미샘

    1. 여행 일자 : 2018년 11월 24일 토요일


    2. 여행지    :  장수 팔공산, 월간 산 100대 명산 천상데미 산행 + 데미샘


    3. 소재지  


    팔공산(전북 장수군 장수읍 대성리), 천상데미(전북 장수군 장수읍 송천리), 데미샘(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


    4. 데미샘 소개


      

    섬진강은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 원신암마을 상추막이골 데미샘에서 발원하여 전라남도 광양만에 이르기까지 3개도 11개 시 · 군에 걸쳐 223.86km를 흐르는 우리나라에서 네번째 긴 강이다. 섬진강의 발원지인 이곳은 금강의 발원지와 이웃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역태극의 형태를 띠고 있다. 


    섬진강은 단군시대에는 모래내, 백제시대에는 다사강, 고려초에는 두치강이라 불리다가 고려말에 이르러 섬진강이라 불리게 되었으며, 그 유래는 고려말에 현 전라남도 광양시 진성면 섬거에 왜구가 침입하자 수만마리의 금뚜거비가 강변에 나가 울어대어 왜구를 물러가게 했다는 전설에서 유래하여 섬진강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섬진강의 발원지인 데미샘이 있는 봉우리를 천상데미라고 하는데 데미라는 말은 더미(봉우리)의 전라도 사투리로 천상으로 올라가는 봉우리란 뜻이며 이 샘이 천상데미가 잇는 곳에 있다하여 데미샘이라는 이름이 생긴 것이다. 이곳 데미샘은 사시사철 물이 마르지 않고 수정같이 맑고 시원하여 다른 어떤 샘에서도 느낄 수 없는 미묘한 맛을 간직한 곳이다. 


    5. 데미샘 다음지도



    데미샘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데미샘자연휴양림 길찾기를 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한남정맥 구간인 팔공산, 천상데미 산행 중에 데미샘을 들렸다 왔습니다.  이 봉우리가 이정표상의 천상데미입니다. 참고로 천상데미정이 있는 곳을 천상데미로 표기한 지도도 있습니다.  천상데미(← 데미샘 0,67km, 오계치 1.56km)에서 왼쪽으로 내려갑니다.


    ▲ 내려가는 길 위에서 만나는 이정표(데미샘 0.2km, 천상데미 0.47km)


    ▲ 천상데미에서 약 18분 걸어서 데미샘에 도착했는데요. 주변의 안개가 자욱합니다.


    ▲ 섬진강의 발원지 데미샘 안내판입니다.


    ▲ 섬진강의 발원지 데미샘인데요. 샘물의 규모가 아주 작고 초라해 보입니다. ▼



    ▲ 데미샘 주변에 있는 정자입니다. 이곳에서 간단히 요기를 떼웠습니다.


    ▲ 데미샘의 이정표입니다. (← 천상데미 0.67km, 체험의 숲 0.89km →)


    ▲ 참고로 천상데미정(정자)의 바로 아래에 있는 이정표인데요. 이정표상으로는 천상데미정이 천상데미가 아니고 그 아래쪽 삼거리의 봉우리가 천상데미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