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여행] 한강의 발원지 검룡소

1. 여행 일자 : 2018년 7월 28일 토요일


2. 여행지    : 황지연못 태백 구와우마을 해바라기축제 2018 + 검룡소


3. 소재지  


황지연못(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25-2), 태백 구와우마을 해바라기축제 2018(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283)검룡소(태백시 창죽동 산1-1번지)


4. 검룡소 소개


  

한강의 발원지로 창죽동 금대봉골에 위치해 있다. 금대봉 기슭의 제당굼샘과 고목나무샘, 물골의 물구녕 석간수와 예터굼에서 솟아나는 물이 지하로 스며들어 검룡소에서 다시 솟아나와 514㎞의 한강발원지가 되는 곳으로 87년 국립지리원에서 도상실측 결과 최장 발원지로 공식 인정되었다.


둘레 20여m에 깊이를 알수 없는 검룡소는 석회암반을 뚫고 올라오는 지하수가 하루 2-3천톤가량 용출하고 있다. 오랜 세월동안 흐른 물줄기 때문에 깊이 1~1.5m, 넓이 1~2m의 암반이 폭 파여서 그리로 물이 흐르는데 흡사 용이 용트림을 하는 것 같다. 


전설에 의하면 옛날 서해 바다에 살던 이무기가 용이 되고자 한강을 거슬러 올라와 가장 먼쪽의 상류 연못을 찾아 헤매 이곳에 이르러 가장 먼 상류의 연못임을 확인하고 이 연못에 들어가 용이 되려고 수업을 하였는데 연못으로 들어가기 위해 몸부림 친 자국이라 한다.


검룡소에서 쏟아지는 검룡소의 물은 사계절 9℃ 정도이며 주위의 암반에는 물이끼가 푸르게 자라고 있어 신비한 모습을 하고 있다.    

이물은 정선의 골지천, 조양강, 영월의 동강, 단양,충주,여주로 흘러 경기도 양수리에서 합류되어 임진강과 합류한 뒤 서해로 들어간다. 이곳에선 매년 8월 첫번째 일요일에 황지시상록회 주최로 한강대제가 열린다.


5. 검룡소 지도와 gpx 파일 다운로드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2018-07-28-강원-태백-검룡소주차장-검룡소분소-검룡소-검룡소분소-검룡소모뉴멘트-검룡소주차장.gpx


검룡소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검룡소 2018 다음지도 길찾기 태백관광 홈페이지의 검룡소 교통편 이용하세요.


6. 트레킹 사진


▲ 낙동강의 발원지 황지연못, 태백해바라기 축제에 이어 오늘 마지막 여행지인 검룡소주차장(강원도 태백시 창죽동 146-5)에 도착해서 검룡소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 태백산국립공원 안내도


▲ 검룡소 분소


▲ 검룡소 표지석



▲ 세심탐방지원센터로 금대봉~ 대덕산 예약자를 확인하는 곳입니다.


▲ 대덕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입구이고  검룡소 는 왼쪽 방향입니다. 


▲ 세심탐방지원센터에서 검룡소로 가려면 왼쪽의 세심교를 건너야 합니다.


▲ 양대강 발원지 탐방길 갈림길


▲ 검룡교 앞의 태백 검룡소 안내판



▲ 검룡교


▲ 계단을 오르면 한강의 발원지 검룡소가 그 모습을 드러냅니다.



▲▼ 한강의 발원지 검룡소






▲▼ 포토존에서 바라본 풍경





▲ 검룡교




▲ 검룡소의 야생화에 대한 안내판





▲ 세심교

▲ 세심탐방지원센터


▲ 검룡소분소


▲ 내려갈때는 오른쪽의 조형물이 있는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검룡소 모뉴멘트(Geumnyongso Monument) - 2013


하늘에서 내려온 태초의 용이 황금빛 여의주를 물고 날개 피듯 뿜어져 나오는 물살과, 다이나믹한 리듬을 타며 하늘로 치솟듯 움직이는 날개는 용의 역동성을 나태내고 있다. 거대한 물방울이 비추고 있는 주변 환경은 모든 것을 품듯, 끌어안고 있으며, 생명수의 태동을 감지하게 한다. 하늘 문이 열리며 떨어진 거대한 물방울은 땅의 수맥을 자극하며 물길을 열어 간다는 태초의 용이 내려와 태백땅에 생명을 불어넣은 것을 상징하고 있다. 




▲ 발원지 탐방길로 수아밭령과 비단봉으로 올라가는 입구입니다.



▲ 계단을 건너면 검룡소 주차장입니다.


▲ 검룡소주차장 다리 옆의 황지연못(낙동강발원지) ~ 검룡소(한강발원지) 양대강 발원지 탐방길 안내판


▲ 검룡소 첫물지리생태원 조성사업 안내판


▲ 황지연못, 태백해바라기축제에 이어 검룡소 트레킹 일정을 이곳 검룡소주차장(강원도 태백시 창죽동)에서 마칩니다.


[국내여행] - [태백여행] 낙동강의 발원지 황지연못

[국내여행] - [태백여행] 태백 해바라기축제 2018


[블랙야크 명산100] - 태백 · 정선 함백산

[산림청 100대 명산/강원도] - 삼척 · 태백 덕항산

[산림청 100대 명산/강원도] - 태백 태백산

댓글(13)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