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여행] 삼척의 새로운 명소, 초곡 용굴촛대바위길

    1. 트레킹 일시 : 2019년 9월 29일 일요일, 11:03 - 11:54 

     

    2. 트레킹 장소 : 초곡 용굴촛대바위길 + 황영조기념관

     

    3. 소재지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초곡리 

     

    4. 트레킹 코스 : 용궁촛대바위길(초곡항 주차장 → 용굴촛대바위길 입구 → 파제옹벽 → 광장 1, 전망대 1 → 광장 2 → 광장 3  → 출렁다리 → 광장 4[촛대바위, 거북바위, 피라미드바위] → 초곡항 주차장) → 황영조기념관 → 황영조 기념공원 → 초곡항 주차장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2.56km(51분) = 초곡 용굴촛대바위길 1.47km(29분) + 황영조기념관 1.09km(22분)

     

    초곡항 주차장(11:03) → 0.26km → 용굴촛대바위길 입구(11:07)  → 1.21km → 초곡항 주차장 입구(11:32) → 0.32km → 황영조기념관(11:37) → 0.77km → 초곡항 주차장(11:54)

     

    6. 초곡 용굴촛대바위길 정보

     

     

    작은 고깃배가 드나들 수 있고 구렁이가 용으로 승천한 장소라는 전설을 갖고 있는 초곡용굴은 해금강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으며 그 부근 일대가 갖가지 아름다운 바위들이 즐비하게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초곡 용굴 촛대바위는 깨끗한 바다와 어우러져 멋진 경관을 뽐낸다. 512m 데크길과 56m 출렁다리 등 총연장 660m의 초곡 용굴 촛대바위길 탐방로가 조성되어 해안절경을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다.

     

    7. 초곡 용굴촛대바위길 트레킹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09-29-강원-삼척-초곡항주차장-초곡용굴촛대바위길-황영조기념관-황영조기념공원-초곡항주차장.gpx
    다운로드

     

    8. 트레킹 사진

     

    ▲ 초곡 용굴촛대바위길을 트레킹하기 위해 관광버스가 초곡항 주차장(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초곡리)에 도착합니다.

     

    ▲ 주차장을 빠져 나오면 왼쪽으로 촛대바위길, 오른쪽은 황영조기념관으로 가는 갈림길이 나옵니다. 

     

    ▲ 황영조기념관 가는 길

     

    ▲ 초곡 용굴촛대바위길 입구로 들어섭니다.

     

    ▲ 초곡 용굴촛대바위길 입구입니다.  이 사진은 나올 때 찍은 것인데, 들어갈 때는 관광객들이 무리지어 들어가는 바람에 입구 전경 사진을 찍기가 쉽지 않았네요.

     

    ▲ 초곡 용굴촛대바위길 입구에는 안내판과 안내도 그리고 문화관광 해설사의 집이 있습니다. 개방시간은 하절기(03월~10월)는 09:00 ~ 18:00(입장마감 17:00)이고 동절기(11월 ~ 2월)는 09:00 ~ 17:00(입장마감 16:00)까지 입니다. 

     

     

    ▲ 초곡방파제의 하얀 등대

     

    ▲ 용굴촛대바위길을 입구를 들어서면 92m의 파제옹벽구간이 이어지고 그 뒤로 데크 광장과 바위 위의 전망대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 광장 1과 전망대 1 

     

    ▲ 광장 1에서 바라본 파제옹벽과 초곡방파제

     

    ▲ 전망대 1에서 바라본 광장 2, 3와 출렁다리입구

     

     

    ▲ 바위 위의 전망대 1

     

    ▲ 광장 2의 용굴촛대바위길 포토존

     

     

    ▲ 출렁다리 바로 전의 광장 3

     

    ▲ 광장 3에서 뒤돌아본 광장 2와 전망대 1

     

    ▲ 출렁다리(Suspension Bridge)

     

    철조망으로 해안가를 거닐기 어려웠던 이곳에 길이 만들어졌습니다. 11m 높이에서 내려보는 바닷속의 풍경은 어떤 단어로도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다리 중간의 유리를 통해 초곡 바다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즐겨 보세요.

     

    ▲ 출렁다리 중간의 유리바닥

     

     

    ▲ 뒤돌아본 출렁다리

     

     

     

    ▲ 촛대바위(Chotdaebawi Rock)와 거북바위(Geobukbawi Rock)

     

    ▲ 촛대바위

     

    이 촛대바위는 다른 곳과 달리 아무나 쉽게 볼 수 있는 곳이 아니었습니다. 해안가 접근로가 없어 배를 타고 나가야만 볼 수 있었죠. 그동안에 베일에 싸여졌던 초곡의 촛대바위가 마침내 멋진 모습을 뽐냅니다. 

     

    ▲ 거북바위(피라미드바위)

     

    □ 커다란 바위 맨 위에 거북이 한마리가 올라가 있습니다. 장수를 상징하는 거북이는 예전부터 잡귀를 쫓거나 마을 사람들이 간절한 소망을 빌 때 자주 등장한던 신령스러운 동물이었습니다. 여러분도 두 손을 모으고 거북이에게 소원 하나씩을 빌어보세요. 반드시 이루어질 것입니다. 

     

    □ 출렁다리에서 보이는 거북바위가 맞은편에서는 피라미드(삼각)바위로 보입니다.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옮겨놓은 것처럼 생긴 바위에 거북이는 어디로 갔는지 보이지 않습니다. 보는 각도에 따라 전혀 다른 모습으로 다가오는 자연의 모습이 신비롭습니다. 

     

    ▲ 광장 4

     

     

    ▲ 오른쪽에서 바라보면 피라미드로 보이는 거북바위

     

     

    ▲ 태풍피해 복구공사로 인한 출입금지 안내판

     

    ▲ 출입금지 안내판에서 바라본 삼척해상케이블카 장호역과 용굴전망대, 사자바위입니다. 용굴전망대 뒤쪽의 용굴이 초곡 용굴촛대바위길의 반환점인데 태풍으로 인해 길이 아직 복구가 안돼서 이곳에서 되돌아 나갑니다. 

     

    초곡용굴은 용이 승천했다는 전설을 가진 굴입니다. 굴 안은 천정이 뚤려 빛이 들어옵니다. 덕분에 바다 밑으로는 아름다운 수초와 그 사이를 오가는 예쁜 물고기를 볼 수 있습니다. "6.25 때는 마을 주민들이 배를 타고 이곳에 며칠간 숨어 지냈다"라는 아픈 이야기가 전해옵니다. 

     

     

     

     

     

    ▲ 용굴촛대바위길을 걷고 초곡항 주차장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초곡 용굴촛대바위길이 태풍으로 인해 용굴구간이 폐쇄됨에 따라 걷는 시간이 매우 짧았는데요. 남은 시간 동안 몬주익의 영웅 황영조 선수가 태어난 이곳에 설립된 황영조기념관과 황영조기념공원을 둘러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