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승학산, 구덕산, 시약산 연계 산행

    1. 산행 일시 : 2019년 7월 27일 토요일, 11:59 - 16:23


    2. 산이름    :  승학산(497m), 구덕산(565m), 시약산(510m)


    3. 소재지    :  승학산(부산 사하구 하단동 · 당리동, 사상구 엄궁동), 구덕산(부산 사하구 당리동, 서구 서대신동 3가), 시약산(부산 사하구 괴정동, 서구 서대신동 3가)


    4. 산행 코스 :  동아대학교 → 승학산 → 승학문화마루터 → 헬기장 → 재넘이마루터 → 구덕산 → 시약산 → 정원사 → 대티역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7.74km(4시간 24분)


    동아대학교(11:59) → 2.27km → 승학산(13:02) → 1.74km → 헬기장(14:10) → 0.81km  → 구덕산 정상석(14:43) → 0.43km → 시약산(14:57) → 2.49km → 대티역 3번 출구(16:23)

     

    6. 부산 승학산, 구덕산 정보



    1) 승학산 


    승학산은 부산의 가장 서쪽에 있는 산이다. 해발 497m. 고려 말 무학대사가 전국을 돌아다니며 산세를 살폈는데, 이 곳에 오니 산세가 준엄하고 기세가 높아 마치 학이 나는 듯 하다 하여서 승학산이라는 이름을 붙였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구덕산과 시약산의 서쪽에 위치해 있고 엄광산의 남쪽으로 사하구 당리동의 뒷산이다. 승학산의 정상으로 사상구와 사하구가 나누어지며 동아대학교, 부산여고, 건국중고등학교가 산 아래 자리잡고 있다. 승학산은 특히 억새가 아름답기로 이름이 나 있다. 억새밭은 승학산의 동쪽에 있는 제석골 안 쪽에 있다. 수 만평에 이르는 이 억새밭은 계절이 되면 장관을 이룬다. 바람에 흔들리는 억새풀이 거대한 일렁임을 만들어 내는 장관을 보기 위해서 등산객들이 이 곳을 즐겨 찾는다. 10월 초순이 되면 가족 산행, 산상퓨전음악회, 사진콘테스트, 사생대회 등의 행사가 열리는 승학산 억새문화제가 개최된다


    2) 구덕산


    서구의 서대신동과 북구의 학장동, 사하구 당리동 까지 이어진 부산시의 대표적인 산이다. 해발 562m. 태백산맥의 말단 금정산 줄기 끝 자락에 위치해 북동쪽으로는 엄광산, 남서쪽으로는 시약산에 이어져있다. 기록에 따르면 19세기 말에는 병풍처럼 둘러져 있다 하여 사병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고 한다.

    전형적인 노년산지의 모습을 띄고 있으며, 짙은 산림과 깊은 계곡이 발달해 있다. 울창한 수림을 자랑하는 구덕산은 시민들의 등산코스로 각광 받고 있다. 부산 최초의 급수원인 구덕 수원지가 동쪽 산록에 위치하고 있으며, 구덕산 기슭에는 구덕골청소년수련원이 지어져 지역주민과 청소년들의 문화 요람의 장으로 애용되고 있다. 이 외에도 휴식공간인 대신공원과 한 때 대규모 꽃 재배단지로 유명했던 꽃마을도 이 곳 구덕산에 있다


    7. 부산 승학산, 구덕산, 시약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07-27-부산-사하구-동아대학교-승학산-구덕산-시약산-대티역.gpx


    8. 산행 사진


    ▲ 동아대학교(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동) 정문에서 승학산, 구덕산, 시약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 동아대학교 왼쪽으로 유료주차장이 있고 조금더 이동하면 승학산 등산로 입구가 나옵니다.


    ▲ 승학산 등산로 입구



    ▲ 입산금지 안내판(11월 1일 ~ 익년 5월 15일 까지)


    ▲ 뒤돌아본 동아대


    ▲ 전망대인데, 을숙도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 전망대에서 바라본 을숙도


    ▲ 쉼터(엄궁동 갈림길)의 승학산 숲길 등산안내도





    ▲ 승학산 정상 0.9km 전


    ▲ 승학산(해발 497m) 정상석


    (구)승학산 정상석


    ▲ 뒤돌아본 승학산 정상




    ▲ 승학문화나루터


    ▲ 승학문화나루터의 승학마루정


    ▲ 승학문화마루터에서 헬기장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헬기장


    ▲ 재넘이마루터에서 구덕산으로 올라가는 방법은 오른쪽 임도를 따라 올라가는 방법이 있고, 이정표에는 없지만 이정표 뒤쪽의 산길을 따라 바로 올라 갈 수 있습니다. 


    ▲ 산길을 따라 올라가면 부산항공무선표지소 주위로 철조망이 쳐져 있고 철조망을 따라 왼쪽으로 내려가면 구덕산 정상석이 있습니다.  부산항공무선표지소가 있는 곳이 구덕산의 실질적인 정상이라 볼 수 있고,  부산항공무선표지소에서 구덕산 정상석이 있는 곳으로 내려가는 길은 등산로도 희미하고 내려가는 길이 좀 험하네요.


    ▲ 구덕산(565m) 정상석으로 블랙야크 낙동정맥 인증장소입니다. 



    ▲ 이곳 갈림길에서(낙동정맥 ↑, 시약산 →) 시약산 정상을 다녀와서 낙동정맥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시약산(510m) 정상석


    ▲ 낙동정맥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동주대학교 갈림길(← 박씨묘 0.3km, 동주대학교 0.6km →, 참누리아파트 0.5km↑)


    ▲ 정원사에 잠시 들렸다 내려갑니다.


    ▲ 정원사 대웅전(大雄殿)



    ▲ 앞으로 보이는 도로가 대티로이고 대티역 방향은 오른쪽입니다. 


    ▲ 대티역(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대로 141) 3번 출구 근처에서 승학산, 구덕산, 시약산 산행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