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원시림을 간직한 육백산, 응봉산

1. 산행 일시 : 2019년 6월 30일 일요일, 11:32 - 17:37

2. 산이름    : 육백산(1,244m), 응봉산(1,267m)

3.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노곡면

4. 산행 코스 :  강원대학교 도계캠퍼스 → 육백산 → 장군목 → 사금지맥분기점 → 응봉산 → 사금지맥분기점 → 방지재 → 이끼폭포 → 국시재 → 소재말 → 태영이엠씨 삼도광업소 → 산기리마을회관 앞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8.71km(6시간 5분)

강원대학교 도계캠퍼스(11:32) → 2.12km → 육백산(12:21) → 1.69km → 사금지맥분기점(12:43) → 0.99km  → 응봉산(13:00) → 8km → 이끼폭포(15:53) → 3.76km → 소재말(17:09) → 2.15km → 산기리마을회관 앞(17:37)

6. 삼척 육백산 정보

육백산(六百山)은 높이가 1,224m로 산정 부근에는 신생대 제3기 중신세 대 일어난 융기운동으로 형성된 고위평탄면인 육백산면이 넓게 나타나고 있어 한반도 지형발달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일찍이 화전(火田)으로 개간되었고, 평탄면이 넓어 조(粟)600석을 뿌려도 될 만하다고 하여 산 이름을 육백산이라 하였다고 하며, 현재는 화전정리사업에 의한 조림사업으로 울창한 수해를 이루고 있다. 동남쪽 사면의 신리에는 너와집 등 민속유물 10점이 중요민속자료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7. 삼척 육백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06-30-강원-삼척시-강원대도계캠퍼스-육백산-응봉산-이끼폭포-소재말-산기리마을회관앞.gpx

8. 산행 사진

▲ 강원대학교 도계캠퍼스(강원 삼척시 도계읍 황조리 209)에서 육백산, 응봉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 위, 아래쪽 어느 방향으로 가든 한 곳에서 만납니다.

▲ 뒤돌아본 강원대학교 도계캠퍼스

▲ 임도갈림길(← 장군목 2.6km, ↓ 황조리마을회관 2.8km, 육백산 1.3km ↑, 고비덕재 13km →)

▲ 임도갈림길에서 육백산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육백산 표지판인데, 거리 표시는 없네요.

▲ 육백산갈림길(↓ 임도만나는곳 1.1km, 응봉산 2.7km ↑, 육백산 0.3km →)입니다. 오른쪽의 육백산 정상을 다녀와서 정면(응봉산)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 육백산갈림길에는 이정표, 국가지점번호판, 백두대간 트레일 안내도가 있습니다.

▲ 육백산(1,244m) 정상

▲ 육백산 정상에서의 조망은 나무에 가려 거의 없네요.

▲ 육백산갈림길로 돌아와서 이정표상의 응봉산 방향으로 갑니다.

▲ 초롱꽃

▲ 장군목 방향입니다. 아쉽게도 장군목은 사진을 찍지 못하고 그냥 지나쳤네요.

▲ 장군목을 지나 임도를 걷다가 숲속으로 들어갑니다. 오른쪽 임도를 따라 응봉산으로 갈 수도 있는데, 조금 더 돌아가게 된답니다.

▲ 뒤돌아본 사금지맥분기점입니다. 응봉산을 다녀와서 이 갈림길에서 오른쪽의 이끼폭포 방향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 응봉산(1,267m) 정상입니다. 육백산(1,244m)보다 23m가 더 높네요. 응봉산 정상에는 삼각점과 안내판이 있고 삼각점 안내판에는 높이를 약 1,268m로 표기하고 있네요.

▲ 응봉산 정상의 참조팝나무

▲ 응봉산 정상의 미역줄나무

▲ 응봉산에서 사금지맥분기점으로 돌아오면서 만나는 봉우리에 리본이 걸려있네요.

▲ 사금지맥분기점

▲ 앞쪽 갈림길에서 산을 넘어가도 되는데, 오늘은 오른쪽 임도를 따라 걸었습니다.

▲ 임도

▲ 임도에서 바라본 응봉산(1,267m)

▲ 임도에서 숲길로 올라 만나는 1,114m 봉우리(네이버지도)

▲ 육백지맥 1,111.4m 봉우리

▲ 봉우리에서 바라본 응봉산

▲ 백두대간 푯대봉, 덕항산, 환선봉

▲ 백두대간 덕항산, 환선봉과 핏대봉

▲ '조령으아리'인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 기린초

▲ 산불감시초소

▲ 무건리 이끼폭포입구입니다. 왼쪽의 이끼폭포를 다녀옵니다.

▲ 무건분교 옛터 안내판

▲ 데크광장의 안전모

▲ 제1이끼폭포

▲ 데크계단을 따라 전망대에 올라왔습니다.

▲ 전망대에서 바라본 제2이끼폭포

▲ 전망대에서 데크계단을 따라 다시 아래로 내려갑니다.

▲ 제1이끼폭포

▲ 제1이끼폭포 오른쪽의 폭포 모습 ▼

▲ 계곡 통행제한 표지판

▲ 무건리 이끼폭포입구로 돌아와서 산기리마을회관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국시재

▲ 소재말에 도착합니다.

▲ 소재말입니다. 산불감시초소, 차단기, 화장실, 소형주차장 등이 있습니다.

▲ 소재말에는 소형주차장은 있는데, 대형버스는 여기까지 올라올 수 없네요.

▲ 태영이엠씨 삼도광업소

▲ 대형버스 진입금지 안내판

▲ 왼쪽으로 보이는 건물이 산기리마을회관입니다. 산악회버스가 멀리 보이네요.

▲ 산기리마을회관(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산기리) 앞에서 육백산, 응봉산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