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42구간 : 상사미교차로 ~ 건의령 ~ 덕항산 ~ 자암재 ~ 귀네미골

1. 산행 일시 : 2019년 4월 6일 토요일, 10:47 - 15:23

2. 산이름    : 덕항산(1,071m), 지각산 환선봉(1,080m)

3. 소재지    : 강원도 태백시 상사미동 · 하사미동, 삼척시 도계읍 · 신기면

4. 산행 코스 :   상사미교차로 → 건의령(한의령) → 푯대봉삼거리 → 푯대봉 → 푯대봉삼거리 → 구부시령 → 덕항산 → 쉼터 → 지각산(환선봉) → 헬기장 → 자암재 → 귀네미골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2.66km(4시간 36분)

상사미교차로(10:47) → 0.84km → 건의령(11:01) → 7.87km → 덕항산(14:04) → 1.73km → 환선봉(14:40) → 1.52km → 자암재(15:11) → 0.7km → 귀네미골(15:23)

6. 산행 인증 : 블랙야크 백두대간 ECO-Trail [42-1구간] 구부시령 표지판, [42-2구간] 덕항산 표지판, [42-3구간] 자암재 표지목 인증

7. 백두대간 42구간 정보

1) 건의령(巾衣嶺, 한의령)

건의령은 강원도 태백시 상사미동에서 삼척시 도계읍으로 넘어가는 고갯길이다. 고려 말 때 삼척으로 유배 온 공양왕이 근덕 공촌에서 살해되자 고려의 충신들이 이 고개를 넘으며 고갯마루에 관모와 관복을 걸어놓고 다시는 벼슬길에 나서지 않겠다고 하며, 고개를 넘어 태백산으로 몸을 숨겼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유서 깊은 고개이다. 여기에서 관모와 관복을 벗어 걸었다고 하여 관모를 뜻하는 건(巾)과 의복을 뜻하는 의(衣)를 합쳐 건의령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2) 덕항산(德項山)

'환선굴'로 유명해진 덕항산은 강원도 삼척시 신기면에 자리해 있다. 이 산은 동남으로 펼쳐진 병풍암을 비롯하여 깎아놓은 듯 반듯한 암석과 거대한 암벽들이 수려한 산세를 이루며 동으로는 오십천으로 합류하는 12km길이의 무릉천이 흐르고 있어 산행하기 적합한 곳이다.

3) 구부시령(九夫侍嶺)

태백 하사미의 외나무골에서 삼척 토계읍 한내리로 넘어가는 고개이다. 옛날 고개 동쪽 한내리 땅에 기구한 팔자를 타고난 여인이 살았는데 서방만 얻으면 죽고 또 죽고하여 무려 아홉 서방을 모셨다고 한다. 그래서, 아홉 남편을 모시고 산 여인의 전설에서 구부시령이라 하였다고 한다.

8. 백두대간 42구간 덕항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04-06-강원-태백시-백두대간-42구간-상사미교차로-자암재-푯대봉-구부시령-덕항산-환선봉-자암재-귀네미골.gpx

9. 산행 사진

▲ 상사미교차로(강원도 태백시 상사미동)에서 백두대간 42구간 산행을 시작합니다.

▲ 상사미교

▲ 건의령(← 구부시령 6.8km, 피재 6.0km →)

현재는 건의령 터널이 건설되어 태백과 삼척을 오고가는데 터널을 이용하고 있으며, 2010년도에는 터널 상부 능선의 폐도부지까지 지형의 원형을 살려 복원을 실시하고 자작나무, 소나무, 야생화 등 지역 야생수종을 선정하여 식생 복원사업을 실시하였다.

▲ 뒤돌아본 건의령

▲ 푯대봉삼거리(← 건의령(한의령) 1.1km, ↑푯대봉 0.1km, 구부시령 5.7km →)에서 푯대봉을 잠시 다녀옵니다.

▲ 푯대봉(해발 1009.2m) - 태백시 한마음산악회

▲ 푯대봉의 산불방지 및 산림보호용 무선중계기 시설물

▲ 푯대봉삼거리로 돌아와서 오른쪽의 구부시령, 덕항산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백병산, 연화산, 문수봉

▲ 연화산, 문수봉, 태백산, 매봉산

▲ 건의령 3.3km →

▲ 겨우살이

▲ 이정표(← 구부시령 1.3km, 한의령(건의령) 5.0km →)

▲ 노루귀 ▼

▲ 이정표(← 구부시령 0.7km, 한의령 6.1km →)

▲ 노란 리본이 달려있는 고개가 구부시령이고 왼쪽 방향이 하사미동 예수원 방향에서 올라오는 길입니다.

▲ 구부시령(← 한의령 6.8km, 덕항산 1.1km →)으로 블랙야크 백두대간 인증 장소입니다.

▲ 구부시령에서 조금 치고 올라오면 이정표가 나오는데, 이곳 봉우리의 이정표에도 '구부시령'이라고 표기해 놓았네요. 다음지도와 네이버 지도에는 이곳을 '구미사봉'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 구미사봉에서 바라본 덕항산 정상(왼쪽 봉우리)

▲ 이정표(← 댓재 12.5km)

▲ 백두대간 지도 등에는 이곳을 새메기고개(← 덕항산 0.6km, 구부시령 0.5km →)로 표기해 놓은 곳이 있네요. 이곳에서도 하사미동 예수원방향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 덕항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 블랙야크 백두대간 인증장소인 덕항산(1,071m) 정상입니다.  2015년 겨울에 덕항산을 산행했을 때는 정상석이 분명히 있었는데 사라지고 없네요. 어찌된 일일까요?

▲ 2015년 12월 5일에 찍은 백두대간 덕항산 정상의 모습입니다.

▲ 덕항산 정상에서 바라본 두리봉, 응봉산, 육백산

▲ 쉼터 전에서 바라본 지각산 환선봉

▲ 쉼터( ← 덕항산 정상 0.4km, 골말 1.9km ↓, 환선봉 1.4km →)인데 벤치나 정자 등은 없네요.

▲ 뒤돌아본 덕항산 정상

▲ 지각산 환선봉의 이정표(← 헬기장 0.7km, 덕항산 1.4km →)

▲ 지각산 환선봉(幻仙峯, 1080m)입니다. 덕항산보다 약 9m가 더 높네요. 환선봉 표지석 뒤쪽에 먼진 조망처가 있습니다.

▲ 환선봉 조망처에서 바라본 두타산

▲ 환선봉 조망처에서 바라본 근산, 선구산, 안개산과 환선굴주차장

▲ 지각산 환선봉 조망처에서 바라본 덕항산 정상과 두리봉, 응봉산, 육백산

▲ 이정표(← 덕항산 정상, 자암재 1.4km →)

▲ 선괭이눈

▲ 헬기장(↓환선봉 0.7km, 자암재 0.9km↑)

▲ 뒤돌아본 덕항산과 지각산 환선봉

▲ 자암재(←헬기장 0.8km, 환선굴 1.7km↓, 큰재 3.4km →)로 블랙야크 백두대간 인증 장소입니다. 자암재에서 앞쪽의 귀네미골로 내려갑니다. 귀네미골 방향은 이정표에 표시가 되어있지 않네요.

▲ 자암재에서 환선굴 방향의 등산로이고

▲ 자암재에서 귀네미골로 내려가는 등산로입니다.

▲ 자암재에서 바라본 덕항산과 지각산 환선봉

▲ 자암재에서 내려와 작은 다리를 지나고

▲ 귀네미길을 따라 아래로 내려가면 산악회 버스가 기다리고 있네요.

▲ 태백시 하사미동 귀네미골에서 백두대간 42구간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