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섬&산 100, 원산도 오로봉

1. 트레킹 일시 : 2020년 2월 23일 일요일, 10:19 - 14:17

2. 트레킹 장소 : 원산도 오로봉, 증봉산, 오봉산해수욕장, 사창해수욕장, 원산도해수욕장

3. 소재지       : 충남 보령시 오천면 원산도리

4. 트레킹 코스 : 원의교차로 → 구치마을 버스정류장 → 사창 버스정류장 →  진말 버스정류장 → 오봉산 오로봉(블랙야크 인증) → 증봉산갈림길 → 증봉산 → 증봉산갈림길 → 오봉산해수욕장 → 에덴하이빌펜션 → 사창해수욕장 → 산수장 민박 → 원산도해수욕장 → 원산도해수욕장주차장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11.28km(3시간 58분)

원의교차로(10:19) → 3.53km → 오봉산 오로봉(11:08) → 1.07km → 증봉산(11:38) → 1.05km → 오봉산해수욕장(12:21) → 2.26km → 사창해수욕장(12:55) → 3.37km → 원산도해수욕장 주차장(14:17)

6. 원산도 정보

1) 원산도(元山島)

산이 높고 구릉이 많아 원산도라고 불리는 이 섬은 옛날에는 고만도 또는 고란도라고 불렸으며 충남에서는 안면도 다음으로 큰 섬이다. 주민의 3분의 2가 어업에 종사하고 3분의 1은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480여 세대에 1,360여 명이 살고 있는 섬으로 대천항에서 약 11Km 지점에 있으며 여객선으로 약 3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또한 원산도는 섬 주변의 긴 해안선을 따라 해식애가 잘 발달되어 있어 각종 해산물이 풍부하고 잘 발달된 암초와 알맞은 수심 그리고 여기저기에 펼쳐져 있는 광활한 여밭 등 어느 곳에 낚싯대를 드리워도 손쉽게 놀래미와 우럭, 살감성돔을 잡을 수 있다. 특히 원산도에는 서해안의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 드문 남향의 원산도 해수욕장과 오봉산 해수욕장이 있어 가족단위 피서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섬이다.

숙박시설은 주로 민박에 의존해야 하지만 울창한 소나무 숲의 야영장에서 캠핑을 즐길 수도 있으며 새로이 들어선 숙박시설로 가족끼리 오붓한 피서를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라 하겠다. 그리고 섬 안에는 광명초등학교를 비롯한 원의중학교 및 보건지소와 파출소는 물론 자가발전시설도 갖추고 있다.

바야흐로 서해안 시대를 맞아 서해안고속도로의 개통과 함께 머지않아 원산도는 가족단위의 호젓한 피서와 레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환상의 섬으로 새롭게 태어날 것이다.

2) 오로봉(五老峯)

풋사리 남쪽으로 높은 산이 있는데 이 산을 오로봉이라고 부른다. 산이 다섯 봉우리로 되어 있으며 조선때는 봉수대가 있어서, 바다에 일어나는 일을 조정에 알리는 봉화를 올렸던 산이다.

7. 원산도 트레킹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0-02-23- 충남-보령시-원의교차로-오봉산-증봉산-오봉산해수욕장-사창해수욕장-원산도해수욕장-원산도해수욕장주차장.gpx

8. 트레킹 사진

▲ 원의교차로 인근에서 블랙야크 섬&산 100에 선정된 원산도 오로봉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앞으로 보이는 학교는 폐교된 원의중학교입니다.

▲ 공사안내 표지판

원산도 테마랜드(관광단지 진입도로개설) 조성사업 : 2019. 3. 29 ~ 2022. 3. 27

▲ 충남 보령시 오천면 원산도3길 75 일원인데, 원의교차로보다는 이곳에서 원산도 트레킹을 출발하는 산악회가 많습니다.

▲ 블랙야크 섬&산 100 인증지인 원산도 오봉산 오로봉입니다. 오로봉을 기준으로 제일 왼쪽의 봉우리가 실제로는 제일 높은 봉우리입니다.

▲ 새롬이네 민박

▲ 구치마을

▲ 안산과 오봉산 오로봉인데요. 안산은 오봉산해수욕장과 사창해수욕장 사이에 위치한 작은 봉우리입니다.

▲ 구치마을 버스정류장

▲ 뒤돌아본 구치마을

▲ 사창 버스정류장

▲ 사창마을 표지석

▲ 사창 버스정류장 오른쪽으로 사창해수욕장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네요.

▲ 오른쪽으로 보이는 섬은 밤섬(네이버지도 표기)이고 밤섬의 왼쪽 뒤로 보이는 섬은 태안군의 안면도입니다.

▲ 원산3리 표지석인데,  표지석을 기준으로 왼쪽은 오봉산해수욕장, 오른쪽은 초전항 가는 방향입니다.

▲ 원산3리 복지회관 오른쪽으로 오봉산 오로봉이 보이네요.

▲ 진말 버스정류장

▲ 오봉산해수욕장 갈림길

▲ 오른쪽이 원산3리 진말마을회관인데요. 마을회관 왼쪽의 길로 올라가도 오로봉으로 올라갈 수가 있습니다.

▲ 이쪽 골목길로도 오로봉을 오르는 길이 있네요. 오늘은 해변길을 쭉 따라 걷다 초전항 전에서 오로봉으로 올라갑니다.

▲ 앞으로 보이는 항구는 초전항입니다.

▲ 원산도와 안면도를 이어주는 원산안면대고

▲ 초전항으로 가는 '원산도5길'를 걷다가 왼쪽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초전항의 전경

▲ 5분 정도 언덕을 치고 올라오면 갈림길이 나오는데요. 이 갈림길에서 오른쪽 방향이 오로봉 정상 방향입니다.

▲ 뒤돌아본 고대도와 초전항

▲ 원산도 오봉산 오로봉 정상에 도착합니다.  정상에는 봉화대 터가 남아 있고 삼각점이 있습니다.

▲ 블랙야크 섬&산 100 인증지인 오로봉(116m) 목패와 삼각점

▲ 오봉산 오로봉에서 바라본 불모도, 삽시도, 외연도, 증봉산, 오봉산입니다. 오로봉이 오봉산의 주봉 역할을 하고 있지만 오로봉 오른쪽 뒤로 보이는 봉우리가 실제로는 제일 높은 봉우리라 오봉산으로 표기했습니다.

▲ 고대도 방향인데, 나무에 가려 잘 보이지는 않네요.

▲ 오봉산 오로봉에서 바라본 초전항, 군관도, 안면도

▲ 오봉산 오로봉에서 바라본 가야산, 덕숭산, 용봉산, 오서산과 시루섬, 원산안면대교, 밤섬

▲ 오봉산 오로봉에서 바라본 원산안면대교, 오서산, 성주산

▲ 뒤돌아본 오로봉

▲ 오봉산 다섯 봉우리 중 가장 높은 봉우리입니다.

▲ 앞의 사거리가 중봉산갈림길인데 증봉산을 다녀와서 왼쪽 오봉산해수욕장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증봉산에 도착합니다.

▲ 증봉산(102.2m)

▲ 증봉산 정상에서 증봉산갈림길로 되돌아 나갑니다.

▲ 증봉산갈림길로 돌아와서 오른쪽 오봉산해수욕장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오봉산해수욕장으로 내려가는 길

▲ 오봉산해수욕장의 대성콘도

▲ 송림산장과 햇빛바다관광펜션 사이의 골목길을 경유해 오봉산해수욕장으로 내려갑니다.

▲ 오봉산해수욕장으로 내려왔습니다. 멀리 보이는 섬은 불모도와 삽시도인데요. 삽시도는 원산도, 외연도, 고대도와 함께 블랙야크 섬&산 100에 선정된 보령시 4개의 섬 중의 하나입니다.

▲ 앞으로 보이는 산은 증봉산이고 오른쪽으로 오봉산 능선이 이어져 있습니다.

▲ 왼쪽으로부터 햇빛바다관광펜션, 샘골산장리조트, 대성콘도인데요. 펜션 뒤쪽으로 보이는 산은 오봉산입니다.

▲ 오봉산해수욕장 동쪽 끝에 위치한 안산(네이버지도 표기)인데요. 안산 너머에는 사창해수욕장이 있습니다.

▲ 납작도, 불모도, 삽시도

▲ 뒤돌아본 오봉산해수욕장

▲ 민서농원

▲ 에덴하이빌펜션 동쪽 길로 내려가면

▲ 사창해수욕장입니다.

▲ 사창해수욕장 동쪽 방향

▲ 사창해수욕장의 바위

▲ 뒤돌아본 사창해수욕장

▲ 오봉산 오로봉 방향

▲ 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 돌아 쭉 내려오면

▲ 원산도해수욕장의 산수장 민박이 나옵니다.

▲ 산수장민박을 가로질러 원산도해수욕장으로 내려옵니다.

▲ 원산도해수욕장 동쪽 방향

▲ 원산도해수욕장 서쪽 방향

▲ 원산도해수욕장에서 바라본 납작도, 불모도, 삽시도

▲ 소록도(소록섬)

▲ 소록도 동쪽 방향의 해변

▲ 소록도 왼쪽 방향의 포장된 길을 따라 내려오면 낚시할 수 있는 낚시터도 있고

▲ 원산도해수욕장 방향의 멋진 조망도 바라보실 수 있습니다.

▲ 소록섬 근처에서 3~4분 걸어 올라오면 날머리인 주차장입니다. 원산도해수욕장 주차장(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 원산도리 1860-7)에서 원산도   트레킹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