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마지막 날, 늦가을에 떠난 진도 첨찰산

    1. 산행 일시 : 2019년 11월 30일 토요일, 05:04 ~ 07:57


    2. 산이름    : 첨찰산(485.2m)


    3. 소재지    : 전남 진도군 고군면ㆍ의신면


    4. 산행 코스 : 쌍계사주차장 → 학정봉 → 화개봉 → 덕신산 → 두목재 → 진도기상대 → 첨찰산 → 넓적바위 → 삼선암약수터 → 쌍계사 → 쌍계사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9.06Km(2시간 53분)

     

    쌍계사주차장(05:04) → 1.49km → 학정봉(05:38) → 2.11km → 덕신산(06:17) → 1.13km → 두목재(06:34) → 1.6km → 첨찰산(07:10) → 2.73km → 쌍계사주차장(07:57)

     

    6. 진도 첨찰산 정보



    첨찰산은 등산로 주변에 인공보조물이 전무해 태고적 자연미가 그대로 살아 있다. 또한 산길이 천연기념물 107호로 지정된 상록수림 터널로 이어지고 있어 신선미가 넘친다. 상록수림에는 동백, 후박, 참가시, 감탕, 종가시, 생달, 모새, 참식, 차, 자금우, 광나무, 붉가시나무, 메밀잣밤 등 상록성을 띈 나무는 물론, 졸참, 자귀, 느릅, 말오줌때, 쥐똥, 실거리, 조록, 소사나무 등 50여종에 달하는 낙엽성을 띄고 있는 나무들이 섞여 쌍계사 주변에 숲을 이루고 있다. 이런 다양한 수림 덕분에 사계절 산과일을 맛보며 산행을 즐길 수 있다. 봄에는 보리똥, 꼬지딸, 보리딸을, 여름에는 먹딸, 수릿딸, 박딸(산딸), 신금열매가 있고 가을에는 넝쿨식물인 산능금, 으름, 잣밤, 윤노리, 산감, 돌배, 머루, 다래, 갈매나무 열매 등이 군침을 돌게 한다.

    첨찰산 산행을 하며 쌍계사를 둘러보지 않을 수 없다. 신라 때 도선국사가 창건한 이 사찰은 사찰 양편으로 하천이 흐른다 하여 절 이름이 쌍계사로 지어졌다. 건립 연대는 숙종 23년 (1697년)으로 약 1미터 높이의 자연석 기단에 주춧돌을 놓고 그 위에 원주를 세운 대웅전이 볼만하다.


    7. 진도 첨찰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11-30-전남-진도군-쌍계사주차장-학정봉-덕신산-두목재-진도기상대-첨찰산-쌍계사-쌍계사주차장.gpx


    8. 산행 사진


    ▲ 쌍계사주차장(전남 진도군 의신면 운림산방로 299-8)에서 진도 첨찰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 주차장에서 운림산방휴게소 바로 오른쪽 골목길을 통해 학정봉으로 올라갑니다. 



    ▲ 이정표(↓ 운림산방 1km, 학정봉 0.6km↑, 의신면 옥대리 →)


    ▲ 학정봉 전의 봉우리



    ▲ 학정봉전망대


    ▲ 화개봉 전의 첨찰산, 덕신산 안내지도


    ▲ 안내지도를 참고하면 이 봉우리가 화개봉으로 추정됩니다. 이정표 등에는 화개봉 표기는 없고 안내지도 상에만 표기되어 있는 봉우리입니다. 


    ▲ 이정표(← 덕신산 1.4km, 정상정자 1.7km →)


    ▲ 이정표 지나 만나는 봉우리


    ▲ 덕신산 바로 전 봉우리


    ▲ 덕신산의 이정표(↓학정봉 2.2km, 두목재 ↑, 가인봉 2.5km →)




    ▲ 두목재의 정자


    ▲ 두목재(← 사천광장 2.5km, 첨찰산 정상 1.7km ↑, 진도기상레이더관측소 1.5km → )의 첨찰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입구입니다.



    ▲ 진도기상대



    ▲ 이정표(← 진도기상대 100m, 첨찰산 정상 0.2km →)


    ▲ 이정표(← 아리랑비 1.7km, 첨찰산 정상 0.1km →)


    ▲ 뒤돌아본 진도기상대


    ▲ 첨찰산으로 오르는 나무계단


    ▲ 첨찰산 정상의 봉수대입니다. 빈 정상석은 깜빡 잊고 찍지 못했네요. 첨찰산 정상석은 블랙야크 섬&산 100 인증지이기도 합니다. 


    첨찰산 봉수대는 첨찰산 정상(485m)에 위치하고 있으며, '봉화산'이라고도 불리는 첨찰산 봉수는 자연적인 바위산 위에 원형의 연대(烟臺)를 쌓아 만들어졌다. 연대는 대제로 30× 20cm 크기의 자연석으로 '난층쌓기' 방식에 의해 만들어졌는데 규모는 남북길이 약 9m, 동서길이 8.5m, 둘렉 30.3m 정도로 일부 원형이 남아있어 향토유산으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다. 


    ▲ 첨찰산에서 바라본 죽제산


    ▲ 첨찰산에서 바라본 죽제산, 장흥 천관산, 해남 두륜산, 달마산, 상마도, 안도, 중마도, 완도 상왕산


    ▲ 첨찰산에서 바라본 진도기상대, 화개봉, 접도 남망산, 학정봉


    ▲ 첨찰산에서 바라본 화개봉, 접도 남망산, 학정봉, 여귀산


    ▲ 첨찰산에서 바라본 여귀산



    ▲ 첨찰산 정상에서 내려오면서 바라본 여귀산, 동석산, 지력산, 빼족산, 사천1저수지


    ▲ 동석산, 지력산, 빼족산, 수리봉, 철마산



    ▲ 넓적바위(첨찰산 정상 1.2km, ↓쌍계사 1.8km, 첨찰산 정상 0.7km)


    ▲ 갈림길 이정표( ↖ 첨찰산정상 0.8km, 쌍계사 2km ↓)


    ▲ 약수터 윗편(제1-2호)


    ▲ 삼선암약수터(석간수)


    ▲ 계곡을 건너는 나무다리


    ▲ 계곡입구(제1-1호)


    ▲ 돌탑



    ▲ 흙먼지털이기(에어건)


    ▲ 쌍계사 대웅전 -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121호


    대웅전은 석가모니를 주존불로 모신 건물이다. 쌍계사는 진도에서 가장 오래된 절로 의신면 사천리 해발 485m의 첨찰산(尖察山)의 서쪽 끝부분에 자리하고 있다. 



    ▲ 진도 쌍계사 상록수림


    ▲ 갈림길 이정표(↓쌍계사, 넓적바위 1.8km ↘)


    ▲ 첨찰산 쌍계사 일주문


    ▲ 쌍계사주차장으로 돌아와서 진도 첨찰산 산행을 마칩니다.  참고로 쌍계사주차장의 주변에 있는 국가지정명승 제80호인 운림산방(전통남화의 성지)의 입장시간은 09:00 부터이고 입장료는 2,000원을 받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