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여행] 제부도 제비꼬리길

1. 여행 일자 : 2019년 11월 22일 금요일


2. 여행지    : 선재도 목섬 + 영흥도 국사봉 산행 + 제부도 제비꼬리길 및 매바위 일몰


3. 소재지  


선재도 목섬(인천 옹진군 영흥면 선재리) + 영흥도 양로봉, 국사봉(인천 옹진군 영흥면 외리 · 내리) + 제부도(경기 화성시 서신면 제부리)


4. 화성 제부도 소개



1) 제부도

  

서신면 앞 바다에 있는 작은 섬, 일명 ‘모세의 기적’을 볼 수 있는 신비의 섬 제부도는 썰물 때면 하루에 두 번씩 바닷물이 양쪽으로 갈라져 섬을 드나들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수도권에서 그리 멀지 않고 교통이 편리하여 가족 단위의 1박2일 휴양 코스 여행지로 적당하며 물에 비친 낙조는 서해안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세계 3대 디자인 상 중 하나인 ‘2017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아트파크’와 해안산책로의 ‘경관 벤치’가 각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하는 등 디자인과 건축, 예술 등이 어우러진 ‘문화 예술의 섬’으로 거듭난 제부도는 2017년 경기유망관광 10선에 최종 선정되었으며 연 2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고 있다.


2) 제비꼬리길


2017년 8월 걷기 좋은 여행길 10선에 선정된 제부도 제비꼬리길은 빨간등대에서 해안데크와 탑재산의 능선을 따라 걷는 길로 탑재산 정상에 오르면 서해바다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그리고 탑재산에 연접한 해안산책로는 2016년 부터 진행해온 ‘제부도 문화예술섬 프로젝트’의 결과로 꽃게, 괭이갈매기, 바지락 등 바닷가 생물을 주제로 아기자기한 설치물들이 가득하여 가족, 친구 또는 연인들과 일상의 이야기를 나누며 편안한 걷기와 사진 촬영을 하기에 최적지이다.


5. 화성 제부도 다음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1) 화성 제부도 화성실크로드 2-1코스, 제비꼬리길 지도




2019-11-22-경기-화성시-주차장-빨간등대-해안산책로-탑재산-주차장.gpx


2) 교통편 : 화성 제부도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길찾기를 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선재도 목섬, 영흥도 양로봉 · 국사봉 산행에 이어 마지막 여행지인 제부도 여행을 위해 빨간등대 앞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오늘은 제부도의 제비꼬리길을 걷습니다. 먼저 앞으로 보이는 빨간등대를 다녀옵니다.





▲ 제부도 빨간 등대


□ 명칭 : 제부도항방파제등대

□ 위치 :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제부리 방파제 끝단

□ 규모/등질 : 철근콘크리트조[9.3m] / FI R 4s(4초 1섬광)


▲ 제부도 빨간등대에서 출렁다리를 건너면 만나는 선상위의 카페, 빨간등대카페, 오른쪽 뒤로는 누에섬이 보이네요.


▲ 바다낚시를 즐기는 강태공


▲ 제부도 탑재산과 해안데크로드입니다. 탑재산 정상은 보이지 않네요.




▲ 빨간등대를 둘러보고 주차장으로 돌아와서 주차장 서쪽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화성실크로드 2-1코스 제비꼬리길 안내판입니다. 바다 위 해변데크로드를 따라 제비꼬리길을 걷습니다. 


▲ 뒤돌아본 빨간등대


▲ 제비꼬리길 안내판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해변데크로드가 시작됩니다.


▲ 해안산책로 · 탑재산 안내판입니다. 오늘 걷는 제비꼬리길은 해안산책로를 걷고나서 탑재산을 올라 블랙야크 섬&산100 인증을 하고 내려오는 코스입니다.



▲ 해변데크로드(해변산책로)



▲ 이정표(← 제부등대 300m, 탑재산 서측입구 500m →)




▲ 둥지의자(NEST BENCH)


제부도 바다 위 산책로에서 둥지처럼 아늑한 쉼터입니다. 잠시 숨을 고르고 열린 바다를 감상해보세요.



▲ 제부도 조개의자(SHELL BENCH)


제부도 해안 산책로의 의자들은 경관을 다양하게 감상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바다를 향해 열린 유리 난간과 함께 설치된 의자들은 자연스럽게 바다 위에 앉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며, 예술적 조형미로 섬의 풍경과 드라마틱한 경관을 만들어냅니다. 조개 의자에서 물때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되는 바다와 하늘로 열린 제부도의 아름다운 서해 전경을 감상하세요.


▲ 제부도 조개의자에서 바라본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의 메추리섬과 큰산 



▲ 하늘의자에서 탑재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이정표에는 600m, 15분 정도 소요되는 걸로 표기되어 있네요.


하늘 의자


하늘 의자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늘과 바다가 맛닿는 제부도의 아름다운 수평선을 감상해보세요.


▲ 탑재산(68.8m) 정상에 올랐습니다. 정상표지판이 있는 돌탑으로 블랙야크 섬&산 100 인증장소입니다. 뒤로 보이는 전망대는 '하늘로'라는 이름이 붙인 데크전망대입니다.


하늘로(SKY WALK)


제부섬과 하늘이 맞닿는 탑재산 가장 높은 곳에 놓여진 조망형 쉼터입니다. 산과 하늘을 이어주는 듯한 다리형태의 쉼터에서 끝없이 이어지는 하늘과 바다의 풍경을 감상해보세요.


▲ 탑재산 정상의 이정표(← 제부등대 500m, ↓제부해변 550m)


▲ 하늘로에서 바라본 화성시


▲ 하늘둥지(SKY NEST)


제부섬에서 가장 높은 탑재산. 하늘로 향해 오르는 가파른 산 중턱에 포근한 새둥지처럼 조성된 쉼터입니다. 자연히 허락한 최소한의 공간에서 숨을 고르고, 자연 그 자체에 온 감각을 열고 귀 기울여 보세요. 드넓게 펼쳐지 방대한 갯벌과 아름다운 해변을 새롭게 감상하는 극적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하늘둥지에서 바라본 빨간등대, 주차장과 화성시의 누에섬


▲ 하늘둥지에서 바라본 화성시


▲ 탑재산 등산로입구


▲ 제부도치안센터



▲ 제부도 빨간등대 앞 주차장에서 시작해 해변데크길, 탑제산 정상을 거쳐 다시 주차장으로 돌아와 제비꼬리길 걷기를 마칩니다. 

댓글(10)

  • 2019.12.01 10:14 신고

    해변가의 제비꼬리길
    너무 멋집니다.

  • 2019.12.01 18:26 신고

    제비꼬리길 걸어 보고 싶은길입니다.^^

  • 2019.12.01 21:09 신고

    한 번은 물 때를 맞추지 못해서 들어가지 못했고, 두 번째 때는 물 때를 알고 가긴 했는데, 시간이 어중간해서 잘 구경하지 못한 섬입니다.
    덕분에 다음에 더 가게 되면 꼭 보고 싶은 곳을 미리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 주말 마무리 하십시오~~

  • 2019.12.02 00:05 신고

    잘보고 갑니당~ 수고하셨어요~행복하세욥!

  • 2019.12.02 06:21 신고

    이름도 특이하네요.
    ㅎㅎ
    함께 하고 갑니다.

  • 2019.12.02 06:54 신고

    제부도에 갔던 기억들이
    하나하나 떠오릅니다..^^

  • 2019.12.02 07:04 신고

    화성여행으로 제부도 제비꼬리길에 다녀오셧군요?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한 주 보내시길 바래요-

  • 2019.12.02 10:44 신고

    이름도 예쁘네요 제비꼬리길이라..멋진 길입니다. 시원한 바다의 모습도 한 몫을 하네요.

  • 2019.12.02 14:45 신고

    이름이 재밌네요.
    근데 철제로 만든 데크가 좀 흉물스럽기도 합니다.

  • 2019.12.03 15:36 신고

    오늘도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