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누비길 4구간 : 태재고개 ~ 불곡산 ~ 탄천 ~ 동원동(머내2교)

    1. 트레킹 일시 : 2019년 12월 22일 일요일, 09:42 - 15:41


    2. 트레킹 장소 : 성남누비길 4구간 불곡산길 + 5구간 태봉산길


    3. 소재지       : 4구간(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동, 수내동, 정자동, 구미동, 동원동) + 5구간(성남시 분당구 동원동, 금곡동, 궁내동, 대장동, 하산운동, 석운동, 운중동) 


    4. 트레킹 코스 :  4구간 불곡산길(태재고개 버스정류장 →  형제봉 → 불곡산 → 부천당고개 → 휘남에고개 → 탄천 → 동막천 → 동원동(머내2교) + 5구간 태봉산길(동원동(머내2교) → 운재산 → 안산 → 태봉산 → 응달산 → 방송송신탑 → 하오고개 → 운중농원 버스정류장)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20.87km(5시간 59분) = 4구간 8.71km(2시간 12분) + 5구간 12.16km(3시간 47분)


    태재고개 버스정류장(09:42) → 2.23km → 불곡산(10:17)  → 6.48km → 동원동(머내2교)(11:54) → 4.98km → 태봉산(13:14) →  6.32km → 하오고개(15:29)  →  0.86km → 운중농원 버스정류장(15:41)

     *하오고개에서 운중농원 버스정류장까지 0.86km의 접속거리를 제외한 전체거리는 20.01km입니다. 


    6. 성남누비길 4구간 불곡산길 정보



    태재에서 시작해 형제봉, 불곡산, 탄천, 동막천을 거쳐 동원동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불곡산(344.5m)은 골안사 동쪽의 산으로 분당구 정자동과 광주시 오포읍의 경계에 있다. 불곡산(佛谷山)은 부처님이 있는 골짜기를 품은 산이란 뜻으로, 주민들이 이 산을 성스러운 산으로 여기고 산신제를 지낸 것에서 유래해 성덕산(聖德山)으로 불리기도 한다. 또한 성덕산은 백제시대에 태자궁에서 훈련을 할 때에 영장산부터 성덕산으로 이어진 훈련코스에서 사냥을 하기도 했는데, 특별히 왕이 동참하여 사냥에 나서면 많은 군중이 왕의 건재함에 탄복하여 만세를 불러 왕이 은전을 베풀어 왕의 성덕이 영원하라는 뜻의 '성덕영세'라는 산말을 가지고 있다. 현지에서는 효종산(孝種山), 부성산(浮聖山) 이라고도 한다. 구전에 따르면, 지금의 골안사 자리에서 '미륵불이 땅에 솟아올랐다' 고 해서 불곡산이란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해방과 한국전쟁을 겪을 때까지 인근 주민들은 지금의 골안사를 불곡사(佛谷寺)라 불렀고 산 이름도 불곡산으로 불렀다고 한다. 


    7. 성남누비길 정보



    □ 성남시의 다양한 산행이 가능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떠나는 성남시 시계 등산로입니다. 성남누비길은 7개 구간으로 성남시의 4대 명산을 종주할 수 있는 둘레길이며, 도심 가까이 위치해 접근하기 쉽고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산행할 수 있습니다.


     - 남한산성, 검단산 등산로 : 위기의 순간에도 역사를 이어온 문화유산

     - 영장산, 불곡산 등산로 : 심신을 수련하기 좋은 트레킹 코스

     - 태봉산 등산로 : 솔향기가 가득한 호젓한 오솔길

     - 청계산, 인릉산 등산로 : 수도권을 지키는 푸른용, 도심에서 가깝고 다양한 산행이 가능


    □ 위치 : 경기도 성남시 성남누비길(시계 등산로)


    □ 연장 : 62.1km


    8. 성남누비길 4구간 불곡산길, 5구간 태봉산길 지도 및 4구간, 5구간 gpx 파일 다운로드




    2019-12-22-경기-성남누비길-4-5구간-태재고개버스정류장-불곡산-탄천-동원동-태봉산-하오고개-운중농원버스정류장.gpx


    9. 트레킹 사진


    ▲ 태재고개 버스정류장(38002, 경기 광주시 오포읍)에 내려 성남누비길 4구간 불곡산길, 5구간 태봉산길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 태재고개 버스정류장 앞의 오포읍 신현2리(태재) 표지석입니다.


    ▲ 3구간 영장산길은 오른쪽, 4구간 불곡산길은 왼쪽입니다.



    ▲ 성남누비길 불곡산길(제4구간) 등산로 입구입니다.


    ▲ 등산로입구의 불곡산 · 영장산 등산안내도


    ▲ 뒤돌아본 등산로입구

     

    ▲ 이정표(↓영장산 등산로입구, 불곡산 2.0km ↑)


    ▲ 이정표(↓ 태재고개 400m, 불곡산 1600m ↑)


    ▲ 형제봉(← 불곡산 1.05km, ↓ 태재고개 0.95km, 장안타운 0.9km ↗)이라 표기된 정자


    ▲ 형제봉이라 표기된 정자 앞의 체육시설


    ▲ 다음 지도에 '형제봉'이라 표기된 봉우리입니다. 형제봉이라 표기되어 있는 정자보다 이 봉우리의 고도가 약간 높습니다. 



    ▲ 수내동갈림길(↓ 태재고개, 불곡산 ↑, 정자동 →)


    ▲ 명상의숲 이정표


    ▲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입니다.


    ▲ 삼각점



    ▲ 불곡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 불곡산 정상에는 불곡산 정상석과 사각정자, 성남누비길 스탬프, 운동시설 등이 있습니다. 

     

    ▲ 불곡산(335m) 정상석은 정자 뒤편에 숨어 있어 주의하지 않으면 지나칠 수 있어요.


    ▲ 불곡산(← 광주시 숙골 500m, ↓태재고개 2000m, 구미동 3700m ↑, 수내 · 정자동 경계능선 500m →)에서 내려가는 길


    ▲ 산악오토바이 출입에 따른 등산객의 안전한 산행을 위해 설치한 시설물


    ▲ 이마트갈림길(↓ 불곡산정상, 구미동 ↑, LH공사 1100m →)


    ▲ 부천당고개 이정표입니다만, 부천당고개가 아닌 걸로 추정이됩니다. 


    ▲ 정자쉼터


    ▲ 정자쉼터에서 바라본 광교산 방향입니다만, 날씨가 흐려서 제대도 조망이 되지 않네요.


    ▲ 이정표(↓ 불곡산 350m, ↖ 구미동 3350m, 대광사 구미중학교 ↗)


    ▲ 산불감시탑


    ▲ 2 번째로 만나는 부천당고개 (← 광주시 신현리, ↓ 불곡산정상 0.65km, 구미동 3.05km ↑, 골안사 →) 이정표인데요. 이곳을 부천당고개로 보는 것이 옳을 것 같습니다. 


    ▲ 서로 달리 표기하고 있는 부천당고개 이정표와 성남누비길 안내판(정자동과 마을유래)


    정자가 있던 마을


    조선 중기 이천부사겸 광주병마진관 등을 역임한 이경인이란 사람이 병자호란의 치욕을 부끄럽게 여겨 벼슬을 내놓고 이곳 탄천변에 정자를 짓고 학문에 전념하였는데, 그 후 정자가 있는 마을이라 정자리로 부르게 되었다고도 하며, 정자나무가 있어서 정자말, 정자골, 정자동이라 하였다고도 한다.


    ▲ 골안사갈림길(← 광주시 신현리, ↓ 불곡산, 구미동 ↑, 골안사 600m →)


    ▲ 조류학습장 이정표(← 광주시 신현리, ↓ 불곡산 1.1km, 구미동 2.6km ↑, 구미동주택단지 →)


    ▲ 불곡산능선 이정표(↓ 불곡산 1.6km, 구미동 대지산 ↑, 구미동 →)


    죽전동갈림길(← 용인시 죽전동, ↓ 불곡산 1.8km, 구미동 1.3km →)인데요. 네이버지도와 성남누비길 안내지도에는 이곳을 휘남에고개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 대지산 쉼터정자


    ▲ 용인시 등산로 안내표지판



    ▲ 6.25 전쟁 전사자 유해 · 유품 발굴 지점(유해4구 · 유품45점)



    ▲ 휘남에고개(↓ 불곡산, 구미동 ↑)이정표인데, 오기로 보이네요.




    ▲ 2 번째로 만나는 휘남에고개(↓ 불곡산, 구미동 ↑)이정표인데, 이곳도 오기로 보입니다. 


    ▲ 불곡산산림욕장 이정표(↓ 불곡산 3.7km, ↖ 구미동 수지구갈림길 0.5km, 구미동 산림욕장입구 0.4km ↗)에서 성남누비길은 왼쪽 방향입니다.  여기서 수지구란 '용인시 수지구'를 의미하는 것 같네요. 



    ▲ 성남누비길 불곡산길 구간(제4구간) 등산로 입구(↓ 떡봉고개, 고기리삼거리 ↑)


    ▲ 등산로를 내려오면 동백죽천대로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오른쪽으로 조금 걸으면 육교 아래로 횡단보도가 나옵니다.


    ▲ 무지개로 교통표지판이 보이시죠. 여기에서 왼쪽 횡단보도를 건너면 됩니다. 


    ▲ 육교 아래 횡단보도로를 건너 '무지개로' 인도를 따라 걷습니다.


    ▲ '무지개로' 인도를 따라 걷다가 무지개마을 LG2단지 아파트 214동을 지나 왼쪽의 공원으로 들어섭니다. 


    ▲ 탄천 동쪽에 위치한 공원



    ▲ 탄천으로 내려갑니다. 앞의 다리는 탄천을 동서로 연결하는 오리교입니다. 



    ▲ 징검다리 앞 이정표는 잘못되어 있는데, 바닥의 안내표지는 잘 되어 있네요. 탄천의 징검다리를 건넙니다.


    ▲ 불곡산 방향인데, 불곡산 정상은 보이지는 않네요.



    ▲ 탄천을 남북으로 이어주는 구미교인데요. 구미교 전에서 작은 다리를 건너 왼쪽으로 돌게 됩니다.


    ▲ 동막천 위의 작은 다리 


    ▲ 동막천 북쪽 인도를 따라 쭉 걷습니다.


    ▲ 성남대로를 이어주는 낙생교


    ▲ 동막교


    ▲ 동막천1교


    ▲ 앞의 세개의 다리(머내1교, 머내고가교, 머내2교) 아래를 지나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 머내2교 앞입니다. 4구간 불곡산길도 끝지점이 불명확한데, 이 지점을 기준으로 4구간을 마치고 5구간을 이어서 걷습니다. 5구간 태봉산길은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옵니다. 


    ▲ 성남누비길 4구간 불곡산길만 걷는 경우, 머내2교 앞에서 북쪽으로 죽 올라와 동원동(07027, 경기 성남시 분당구 구미1동) 버스정류장를 이용하거나 미금역이나 동천역을 이용하셔도 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