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누비길 7구간 : 옛골 ~ 인능산(인릉산) ~ 범바위산 ~ 복정동 완충녹지

1. 트레킹 일시 : 2019년 12월 5일 목요일, 12:00 - 17:36

2. 트레킹 장소 : 성남누비길 7구간 인능산길 + 1구간 남한산성길

3. 소재지       : 7구간(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상적동, 고등동, 심곡동, 오야동, 신촌동, 복정동) + 1구간(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창곡동, 산성동, 단대동, 양지동, 중원구 은행동)

4. 트레킹 코스 :  7구간 인능산길(옛골버스정류장 → 옛골 → 인능산(인릉산) → 범바위산 → 신촌동 등산로입구 → 세곡천 → 대왕교 → 복정동 완충녹지)  + 1구간 남한산성길(복정동 완축녹지 → 영장산 정상 → 약수터 → 산성등산육교(산성역) → 산성폭포 위 → 불망비 → 남한산성 남문)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17.43km(5시간 36분) = 7구간 9.83km(3시간 7분) + 1구간 7.6km(2시간 29분)

옛골버스정류장(12:00) → 4.12km → 인능산(13:14)  → 5.71km → 복정동 완충녹지(15:07) → 3.41km → 산성등산육교(16:12) →  4.19km → 북한산성 남문(17:36)

*옛골버스정류장에서 옛골까지 접속거리 약 0.26km를 제외하면  전체거리는 17.17km이고 7구간은 9.57km 정도 됩니다.

6. 성남누비길 7구간 인능산길 정보

옛골에서 시작하여 인릉산, 범바위산을 거쳐 복정동완충녹지(기와말표지석)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인릉산은(326.5m)은 청계산과 경부고속도로 사이에 있다. 대왕저수지 북쪽에 위치하며 수정구 고등동과 서울시 서초구 내곡동이 경계이다. 대동여지도 에는 천림산으로 표기되어 있다. 산 북쪽에 순조의 능인 인릉이 있는데 이 산이 인릉의 조산(朝山)이기에 인능산이라고 붙여진 이름이나, 실제 인릉은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대모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다. 인능산에서 발원한 물줄기는 서울시 강남구 구룡산에서 발원한 물줄기와 만나 세곡천을 이루며 탄천으로 흐른다. 인능산은 청계산의 명성에 가려 찾은 사람이 많지 않아 자연 그대로의 울창한 원시림과 함께 호젓한 산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7. 성남누비길 정보

□ 성남시의 다양한 산행이 가능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떠나는 성남시 시계 등산로입니다. 성남누비길은 7개 구간으로 성남시의 4대 명산을 종주할 수 있는 둘레길이며, 도심 가까이 위치해 접근하기 쉽고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산행할 수 있습니다.

- 남한산성, 검단산 등산로 : 위기의 순간에도 역사를 이어온 문화유산

- 영장산, 불곡산 등산로 : 심신을 수련하기 좋은 트레킹 코스

- 태봉산 등산로 : 솔향기가 가득한 호젓한 오솔길

- 청계산, 인릉산 등산로 : 수도권을 지키는 푸른용, 도심에서 가깝고 다양한 산행이 가능

□ 위치 : 경기도 성남시 성남누비길(시계 등산로)

□ 연장 : 62.1km

8. 성남누비길 7구간 인능산길, 1구간 남한산성길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12-05-경기-성남누비길-옛골버스정류장-옛골-인릉산-범바위산-복정동완충녹지-영장산-산성등산육교-불망비-남한산성남문.gpx

9. 트레킹 사진

▲ 양재역에 하차 후, 양재역정류장(922289)에서 4432번 버스를 타고 옛골 버스정류장(서울 서초구 내곡동)에 내려 성남누비길 7구간과 1구간을 이어 걷습니다.

▲ 성남누비길 6구간과 7구간의 경계가 모호한데, 경부고속도로 밑 굴다리 북쪽부터  7구간으로 넣겠습니다.

▲ 성남누비길 이정표 바로 옆의 청계산 등산안내도인데, 현재 위치는 옛골등산로입구와 인릉산등산로입구 사이 지점입니다.

▲ 청계가든 앞 횡단보도를 건너 오른쪽으로 진행합니다.

▲ 카페 M을 지나 왼쪽으로 돕니다

▲ 옛골 이정표(↓ 청계산 등산로 입구 250m, 인능산 2800m ↑

▲ 뒤돌아본 청계산 망경대와 매봉

▲ 이정표(← 인릉산 2.3km,  ↓옛골입구 1.1km)

▲ 성남누비길 인능산길 구간(제7구간)

▲ 뒤돌아본 장면인데, 옛골.청계산을 오른쪽으로 표기해 놓았네요. 누비길 7구간은 왼쪽 방향입니다.

▲ 산불감시초소

▲ 성남누비길은 왼쪽 방향입니다. 앞 표지판에 신구대학교 식물원은 등산객은 출입하지 말라고 표기해 놓았네요.

▲ 이정표(인능산정상↑, 옛골 →)

▲ 이정표( ← 원터골(청룡마을), ↓청계산 옛골 1.9km, 인능산 →)

▲ 인릉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 인릉산 정상의 이정표

▲ 인릉산 정상 동쪽 방향에 정상석과 성남누비길 스탬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인릉산 정상석과 성남누비길 스탬프

▲ 인릉산(인능산) 정상석(326.5m)

▲ 뒤돌아본 인릉산 정상

▲ 이정표(인능산 0.1km, 신촌동 2.5km↑)

▲ 약수터갈림길(← 약수터, ↓인능산 정상, 신촌동 ↑)

▲ 범바위산(↓ 인능산 1.5km, 신촌동 2.0km ↑) 이정표입니다. 왼쪽으로 조망터가 있는 것 같은데 가보진 않았습니다.

▲ 사거리갈림길(← 헌인마을, ↓인능산 2.2km, 신촌동(새말) 1.3km↑, 심곡동, 효성고교 1.4km →)

▲ 원형의자가 있는 봉우리

▲ 네이버지도에 범바위산으로 표기되어 있는 봉우리

▲ 체육시설이 있는 심곡동 갈림길(← 율암약수터, ↓인능산 2.6km, 신촌동(새말) 0.9km ↑, 심곡동 →)

▲ 여기서부터 서초구입니다.(← 헌인마을, 세곡동 →)

▲ 신촌동등산로입구 안내표지판

신촌동의 유래는 새로된 마을이라는 뜻에서 비롯되었는데, 구전에 의하면 을축년(1925년) 대홍수 때 삼전도가 침수된 후 이곳으로 이주해 온 수재민들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 신촌동등산로입구 안내표지판이 있는 곳의 삼각점

▲ 언덕진 곳에 삼각점과 '신촌동등산로입구' 안내표지판을 설치해 놓았네요.

▲ 언덕에서 조금 내려가면

▲ 청계산 등산안내도가 나오는데, 이곳에도 현위치를 '신촌동 시계등산로입구'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 이정표(↖신촌동(새말) 0.2km, ↓인능산 3.3km, 오야동(왜실))

▲ '인능산길 구간, 여기까지 제7구간입니다.' 라고 표기되어 있네요.  끝지점을 알리는 안내표지판은 끝지점인 복정동 완충녹지에 설치해야 할 것 같은데, 인릉산 등산로입구 가까운 곳에 설치해 두었습니다.

▲ 신촌동 마을로 내려와서 오른쪽으로 돌면 서울공항이 나옵니다.

▲ 서울공항 북문 맞은편에서 대왕판교로 횡단보도를 건너 왼쪽으로 진행합니다.

▲ 세곡3교를 지나서 바로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 세곡천 윗 도로를 죽 따라 걷다 갈림길에서 아래로 내려갑니다.

▲ 대왕교 앞으로 올라왔는데요. 다리 오른쪽으로는 인도가 없어서 도로를 건너서 대왕교를 건너야 합니다. 교통신호등이 없으니 조심해서 건너세요.

▲ 탄천

▲ 뒤돌아본 대왕교

▲ 성남누비길 노선안내도

▲ 성남대로 서쪽 인도를 걷다가 왼쪽 방향으로 명인만두가 보이면 횡단보도를 건너면 됩니다. 바로 오른쪽으로 기와말표지석이 있습니다.

▲ 성남누비길 7구간 끝지점인 복정동 기와말 표지석(복정동 완충녹지, 복정동주민센터 부근)입니다. 7구간 인릉산길은 이곳에서 끝내고 성남누비길 1구간은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