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누비길 1구간 : 복정동 완충녹지 ~ 영장산 ~ 불망비 ~ 남한산성 남문

    1. 트레킹 일시 : 2019년 12월 5일 목요일, 12:00 - 17:36


    2. 트레킹 장소 : 성남누비길 7구간 인능산길 + 1구간 남한산성길


    3. 소재지       : 7구간(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상적동, 고등동, 심곡동, 오야동, 신촌동, 복정동) + 1구간(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창곡동, 산성동, 단대동, 양지동, 중원구 은행동) 


    4. 트레킹 코스 :  7구간 인능산길(옛골버스정류장 → 옛골 → 인능산(인릉산) → 범바위산 → 신촌동 등산로입구 → 세곡천 → 대왕교 → 복정동 완충녹지)  + 1구간 남한산성길(복정동 완축녹지 → 영장산 정상 → 약수터 → 산성등산육교(산성역) → 산성폭포 위 → 불망비 → 남한산성 남문)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17.43km(5시간 36분) = 7구간 9.83km(3시간 7분) + 1구간 7.6km(2시간 29분)


    옛골버스정류장(12:00) → 4.12km → 인능산(13:14)  → 5.71km → 복정동 완충녹지(15:07) → 3.41km → 산성등산육교(16:12) →  4.19km → 북한산성 남문(17:36) 

     *옛골버스정류장에서 옛골까지 접속거리 약 0.26km를 제외하면  전체거리는 17.17km이고 7구간은 9.57km 정도 됩니다.


    6. 성남누비길 1구간 남한산성길 정보



    복정동 완충녹지에서에서 시작하여 영장산, 산성등산육교(산성역), 불망비를 거쳐 남한산성 남문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남한산성은 조선시대에 북한산성과 함께  도성을 지키던 남쪽의 방어기지로, 서쪽의 청량산과 북쪽의 연주봉, 동쪽의 망월봉, 벌봉등을 연결하여 쌓은 대규모의 석축산성이다. 이 성은 인조가 병자호란(1636)시 피난하여 항전하던 곳으로 신라 문무왕(661~681, 재위)이 쌓은 주장성(일명 일장산성)의 옛터를 활용하여 몇차례 축조가 있었으나 조선 인조2년(1624) 크게 고쳐 쌓은 성으로, 후금국의 위협과 이괄의 난이 동기가 되어 총융사 이서에게 명하여 2년만에 공사를 마쳤다. 축성에는 각성이 도총섭이 되어 8도의 승군을 동원하였다. 이 성의 둘에는 약 8km이며 넓이는 28,462㎡로서 성가퀴는 1,700첩이고 4문과 8암문 및 4장대가 있었고 성내에는 관아와 창고, 행궁이 있었다. 


    7. 성남누비길 정보



    □ 성남시의 다양한 산행이 가능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떠나는 성남시 시계 등산로입니다. 성남누비길은 7개 구간으로 성남시의 4대 명산을 종주할 수 있는 둘레길이며, 도심 가까이 위치해 접근하기 쉽고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산행할 수 있습니다.


     - 남한산성, 검단산 등산로 : 위기의 순간에도 역사를 이어온 문화유산

     - 영장산, 불곡산 등산로 : 심신을 수련하기 좋은 트레킹 코스

     - 태봉산 등산로 : 솔향기가 가득한 호젓한 오솔길

     - 청계산, 인릉산 등산로 : 수도권을 지키는 푸른용, 도심에서 가깝고 다양한 산행이 가능


    □ 위치 : 경기도 성남시 성남누비길(시계 등산로)


    □ 연장 : 62.1km


    8. 성남누비길 7구간 인능산길, 1구간 남한산성길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12-05-경기-성남누비길-옛골버스정류장-옛골-인릉산-범바위산-복정동완충녹지-영장산-산성등산육교-불망비-남한산성남문.gpx


    9. 트레킹 사진


     ▲ 복정동 완충녹지(기와말 표지석)에서 성남누비길 7구간을 마치고 1구간 남한산성길을 이어서 걷습니다.


    ▲ 성남누비길 가는 길 


    ▲ 복정동 분수광장입니다. 분수광장에서 동쪽방향으로 쭉 올라가면 등산로 입구가 나옵니다. 


    ▲ 복정동 분수광장


    ▲ 복정동 분수광장에서 동쪽으로 쭉 올라오면 성남누비길 이정표가 나옵니다.



    ▲ 남한산성길 구간, 여기부터 제1구간이라고 쓰여져 있네요. 


    ▲ 이정표(← 서울국제학교 500m, 안골 350m →)


    ▲ 체육시설


    ▲ 이정표(↓ 복정동, 안골.영장산 ↑)


    ▲ 사거리갈림길(← 안골, ↓ 복정동, 영장산↑, 정수장 →)에서 영장산으로 올라갑니다. 


    ▲ 영장산 방향


    ▲ 산불감시탑이 있는 영장산 정상


    ▲ 영장산의 삼각점


    ▲ 영장산 아래 체육시설


    ▲ 망경암 마애여래좌상 안내판인데요. 망경암은 이곳에서 서쪽방향에 있습니다.


    나라와 백성의 평안을 기원한 암자


    서울이 한눈데 내려다보이는 곳에 있다 하여 망경암(望京庵)이라 부른다. 고려 말에서 조선초에 이르기까지 역대 임금이 친히 거동하여 나라와 백성의 평안을 기원한 장소이며 망경암 우측의 자연 암벽 상단에 불상을 새겨 넣었다. 인근에는 고려 현종 19년(1028)에 어려서 일찍 죽은 명혜, 혜선 두 공주의 명복을 빌기 위해 지은 사찰인 봉국사 대광명전이 있다. 


    ▲ 약수터


     

    ▲ 삼거리갈림길 이정표 (↙ 영장산, 남한산성 ↑, 산성역  ↗)

     

     

    ▲ 헌릉로 위의 산성등산육교(2019. 2. 22 개통)입니다. 바로 오른쪽으로 산성역이 있습니다. 이 등산육교가 개통되기 전에는 1구간이 산성역과 산성폭포를 경유하는 코스로 설계되어 있었네요.


    ▲ 뒤돌아본 산성등산육교와 구룡산, 대모산


    ▲ 산성폭포 위의 체육시설


    ▲ 이정표의 남한산성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검단산


    ▲ 창곡중맞은편


    ▲ 창곡동과 마을유래


    곡식 창고가 있었던 마을

    창곡의 명칭에 관한 이야기로는 

    첫째, 나라에서 봄에 곡식을 대여해 주고 가을에 이 대여한 곡식을 거두어 보관했던 창고가 있었따는 설.

    둘째 조선초 말기 탄천 일대에서 생산된 군량미의 창고가 있었다는 설.

    셋째. 병자호란 때 군사들이 진을 폈던 곳이며 병기를 저장했던 곳이라는 설이 있으며, 창말 - 창골 - 창동 등에서 유래한 것이다. 


    ▲ 사거리갈림길(← 대원사 0.3km, ↓산성역 1.0km, 남한산성 3.7km↑, 닭죽촌 0.2km →)


    ▲ 성남누비길은 왼쪽입니다.


    ▲ 옥천약수터


    ▲ 문형산, 영장산


    ▲ 원형의자


    ▲ 조망쉼터 안내판에서 왼쪽의 조망쉼터로 이동합니다. 


    ▲ 성남누비길 조망쉼터



    ▲ 전망쉼터에서 바라본 남산, 안산, 인왕산, 북악산, 북한산 보현봉, 북한산 정상인 백운대와 롯데월드타워


    ▲ 전망쉼터에서 바라본 롯데월드타워와 보현봉, 북한산 백운대, 용마산, 도봉산, 수락산


    ▲ 전망쉼터에서 바라본 청량산(수어장대), 영춘정


    ▲ 영춘산입구(↓ 산성역 2.2km, 남문 1.5km ↑) 이정표인데, 영춘정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 성남누비길 불망비(不忘碑)


    불망비는 어떠한 사실을 후세 사람들이 잊지 않도록 기록하여 세우는 비석으로 본 바위 위에 새겨진 불망비는 조선 후기 문신인 수어사 서명응, 부윤 홍익필과 이명중 세 사람이 백성을 사랑한 공적을 '잊지 말자'는 뜻을 새긴 것으로 하나의 바위에 3기의 비 형태로 되어 있으며 백색 파도문이 수려하게 돋보인다. 


    ▲ 둔전안내판(↓ 복정역 5.0km, 지하문(남문) 1.2km ↑)


    ▲ 왼쪽 봉우리가 영춘정이란 정자가 있는 봉우리입니다.



    ▲ 이곳에서 오른쪽 횡단보도를 건넙니다.


    ▲ 이정표(← 남문 0.6km, 산성역 3.2km →)


    ▲ 남문 진입로 구간은 인도가 없으므로 우측 전용등산로(구 남문매표소 ~ 산성터널 입구) 이용하라는 안내판


    ▲ 남한산성로 우측 전용등산로


    ▲ 산성터널


    ▲ 성남누비길 1구간 스탬프


    ▲ 성남누비길 남한산성길 구간, 여기까지 제1구간입니다.


    ▲ 남한산성 남문=지화문(至和門)입니다. 남한산성 남문은 경기 성남시 중원구 은행동과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산성리의 경계에 있습니다. 남한산성 남문에서 성남누비길 7구간에 이어 1구간 남한산성길을 모두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