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종주길 2코스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 중구봉 ~ 천마산 ~ 루원교

1. 산행 일시 : 2018년 4월 15일 일요일, 09:58 - 16:01

2. 산행 장소 : 인천 종주길 2코스 천마산

3. 소재지     : 인천시 계양구와 서구

4. 산행 코스 : 1코스(계산역 → 연무정 → 하느재 → 계양산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 2코스(징매이고개 생태통로 → 중구봉 → 천마산 → 루원교[서인천 IC]+ 3코스(루원교[서인천 IC] → 원적산 → 함봉산 → 백운공원 → 백운역)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6.67km(6시간 3분) = 1코스 계양산 3.74km(1시간 31분) + 2코스 천마산 4.83km(1시간 43분) + 3코스 원적산, 함봉산 8,1km(2시간 49분)

계산역(09:58) → 0.65km → 연무정(10:07)  → 1.9km → 계양산(11:00)  → 1.19km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11:29) → 1.36km → 천마산(12:06)  → 3.47km → 루원교(13:12) → 2.53km → 원적산(14:07) → 1.26km → 함봉산 표지석(14:47) → 4.31km → 백운역(16:01)

6. 인천 종주길 2코스 : 천마산 정보

인천광역시 서구와 계양구를 가르는 천마산(天馬山)은 서구 공촌동, 심곡동과 계양구 효성동 사이에 걸쳐 있는 산입니다. 이 산에는 ‘천마와 아기장수’의 전설이 전해오며 오랫동안 ‘철마산’으로 잘못 불리웠는데 그 이유는 부평의 향토사학자인 고 조기준 선생에 따르면 1916년 조선총독부가 토지조사사업을 위해 세부 측량 때 도면에 ‘철마산’으로 표기하면서 ‘천마산’이 ‘철마산’으로 둔갑하였다고 합니다.
산 주변에 약수터, 체육시설 등이 있어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7. 인천 종주길 정보

인천 S자 녹지축을 따라 계양산부터 천마산, 원적산, 함봉산, 만월산, 거마산, 소래산, 상아산, 관모산, 장수천, 오봉산, 승기천, 문학산, 청량산, 봉재산을 거쳐 송도국제도시 솔찬공원까지 15개 산과, 2개 하천, 8개 공원 총 60㎞ 10개 노선을 종주하는 길이다.


8. 인천종주길 1,2,3 코스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9. 산행 사진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인천 서구 공촌동)에서 인천종주길 1코스에 이어 2코스를 걷습니다.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끝지점의 갈림길인데요. 오른쪽은 인천둘레길 2코스로 내려가는 길이고 인천종주길 2코스는 왼쪽 방향입니다.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안내판 [인천광역시 동부공원사업소]


이 곳은 경명로 도로 개설로 단절된 생물 이동로를 복원하고 계양산과 천마산의 녹지축을 연결하기 위해 조성한 생태통로입니다.


▲ 송신탑 오른쪽의 정자가 있는 곳이 계양산 정상입니다.


▲ 현위치 G-41[인천계양소방서]



▲▼ 천마산 중구봉(해발 276m)






▲ 정자(세벌정)가 보이는 봉우리가 천마산 정상입니다.



▲ 길마재 쉼터


남쪽에서 정상과 중구봉을 바라보면 봉우리 두 개가 마치 길마(안장)처럼 보인다고하여 '길마재' 또는 '길마재고개' 라 불렀다고 한다.


▲ 길마재의 이정표입니다.


▲ 뒤돌아본 중구봉(왼쪽의 봉우리)과 길마재(쉼터)입니다.


▲ 천마산 정상의 새벌정(현위치 철-7)


▲ 천마산 정상에서 바라본 계양산과 중구봉



▲ 천마산 정상에서 바라본 소래산, 철마산, 만수산, 만월산, 호봉산(삼각점), 함봉산(표지석), 원적산과 문학산



▲ 천마산 정상에서 바라본 원적산과 육각정자(현위치 철-1)가 있는 봉우리입니다. 천마산 정상에서 내려갈 수 있는 길은 왼쪽의 계양구 효성동 새사미아파트로 내려가는 길과  ▼ 오른쪽 방향의 길이 있는데요. 오른쪽 길이 인천 종주길입니다.


▲ 인천종주길은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됩니다.


▲ 천마산 정상에서 바라본 길상산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 새벌정에서 내려오면서 바라본 계양산 정상


▲ 천마산 정상에서 인천 종주길을 따라 내려갑니다.


▲ 뒤돌아본 천마산 정상



▲ 현위치 철-6




▲ 현위치 철-5




▲▼ 서곶근린공원 방향으로 내려갈 수 있는 갈림길입니다.



▲ 현위치 철-4(헬기장)


▲ 정자가 있는 곳이 천마산 정상입니다.


▲ 현위치 철-3(헬기장)




▲ 현위치 철-2(헬기장)







▲▼ 육각정자(현위치 철-1)가 있는 봉우리



▲ 육각정자에서 바라본 루원시티와 그 뒤로 보이는 신현동 하늘채아파트


▲ 육각정자에서 바라본 축곶산(북망산), 루원시티와 청라국제도시


▲ 육각정자에서 바라본 인천아시아드 주경기장과 가현산입니다. 가현산은 인천 서구 금곡동에 있는 산입니다.


▲ 육각정자에서 바라본 피고개산, 계양산, 천마산


▲ 육각정자에서 내려오면서 바라본 소래산, 철마산, 만수산, 만월산, 호봉산(삼각점), 함봉산(표지석), 원적산, 문학산


▲ 천마바위


이곳 천마산 중턱에서 자리 잡고 있는 바위에는 말이 하늘을 향해 비상한 말밥굽이 많이 새겨져 있는데, 인위적으로 새긴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현상으로 그 모양이 힘차게 달려 도약하는 듯한 자국이고 허공을 향해 방향을 잡고 있다. 그래서 이 산에 천마산(天馬山)이라는 지명이 붙여졌고 그런 전설을 뒷받침하는 것이 이 천마 바위이다.


▲ 하나2차아파트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현위치 철1-1




▲ 천마산 등산로 입구의 흙먼지털이기


▲ 하나 2차아파트


▲ 하나3차아파트


▲ 하나1차아파트


▲ 루원교(인천 서구 가정동)에서 인천종주길 2코스를 마치고 바로 이어서 3코스를 걷습니다.


[기타 산행] - 인천 종주길 1코스 : 계산역 ~ 연무정 ~ 계양산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댓글(3)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