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종주길 4코스 : 백운역 ~ 만월산 ~ 만수산 ~ 철마산 ~ 보세이고개

    1. 산행 일시 : 2018년 4월 21일 토요일, 10:06 - 17:05

    2. 산행 장소 : 인천 종주길 4코스 만월산, 만수산, 철마산 + 인천 종주길 5코스 거마산, 소래산, 상아산, 관모산

    3. 소재지     : 인천시 부평구와 남동구(4코스) + 인천시 남동구(5코스)

    4. 산행 코스 : 4코스(백운역 → 만월산 → 만수산 → 철마산 → 보세이고개) + 5코스(보세이고개 → 거마산 → 소래산 → 상아산 → 관모산 → 인천대공원 습지원 → 인천대공원역)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8.93km(6시간 59분) = 4코스 7.42km(2시간 28분) + 5코스 11.51km(4시간 31분) 

    백운역(10:06) → 2.38km → 만월산(10:56)  → 2.49km → 만수산(11:44)  → 0.63km → 철마산(11:57) → 1.92km → 보세이고개(12:34) → 3.27km → 거마산(13:41) → 2.87km → 소래산(15:24) → 2.67km → 상아산(16:21) → 0.41km → 관모산(16:31) → 0.98km →  인천대공원 습지원(16:49) → 1.31km → 인천대공원역(17:05)

    6. 인천 종주길 4 코스 정보 

    1) 만월산(滿月山)

    남동구 간석3동 중심지에 솟아있는 높이 187.1m의 만월산(滿月山)은 원래 이름이 주안산(朱雁山)이다. 인천의 대표적 땅이름 가운데 하나인 주안(朱安)이 바로 이 산 이름에서 나온 것으로, 그 원래 위치도 지금의 주안이 아닌 이곳 간석동 일대를 가리키는 말이었다. 조선 성종 때 발간된 『동국여지승람』에 보면 “인천도호부 북쪽 11리 되는 곳에 주안산(朱雁山)이 있다”고 돼 있는데 이 주안산이 바로 지금의 만월산인 것이다. 주안산은 그 뒤 주안산(朱岸山)으로 쓰이기도 해 1861년에 제작된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에는 주안산(朱岸山)으로 나타나 있으며, 이밖에도 근세에 들어서는 원통산(圓通山) 또는 선유산(仙遊山)이라 불리기도 했다. 

    이 산이 만월산이라는 이름을 갖게된 것은 1932년 금강산 유점사에서 수행하던 보월(普月)스님에 의한 것으로 전해온다. 그가 우연히 이곳을 지나다가 산 정상에 올라서 보니 산은 그리 높지 않지만 동서남북이 한눈에 다 보이고, 산세가 팔을 벌려 시가지를 감싸 안을 듯한 모양을 갖추었기에, 그 이듬해 이곳에 작은 암자를 짓고 약사암(藥師岩)이라 이름하였다. 지금의 약사사보다 조금 더 산 위쪽에 있던 암자였는데, 오가기 편한 곳에 암자를 만듦으로써 사바 세계 사람들에게 부처님의 설법을 좀더 쉽게 대할 수 있게 해주려는 뜻이었다. 이에 이곳에 “동방만월세계 약사여래 정유리국(東方滿月世界 藥師如來 淨琉璃國) 이라는 불국(佛國)을 건설한다”는 뜻에서 산 이름을 만월산으로 바꾸었다는 얘기다. 보월스님은 그 뒤 오래지 않아 금강산으로 돌아갔고, 그를 이어 인천 해광사에서 수도중이던 동생 한능해(韓陵海) 스님이 이곳을 지켰다. 그는 1960년대 들어 지금의 위치에 대웅전과 산신각, 칠성각 등을 짓고 약사암을 약사사(藥師寺)로 높이어 오늘에 이르게 된다. 요즘 만월산은 가벼운 등산로와 숲으로 한적하게 싸여, 시내에 갈 곳이 많지 않은시민 들에게 도심의 휴식처 구실을 크게 해주고 있다.


    2) 만수산(萬壽山) 


    해발고도 201m인 만수산은 만월산터널에서 시작하여 동쪽으로 계속 이어지다가 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 밑의 무네미고개에서 끝을 맺는다. 동서 약 6km, 남북 약 3km에 걸쳐 있는 만수산은 산 아래 마을이 장수촌이며 수명이 만수한다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동쪽으로는 비루고개, 서쪽은 만수동, 남쪽은 장수동, 북쪽은 일신동으로 남동구와 부평구의 생활권을 나누는 경계가 되어왔다. 만수산은 인천시에서 도룡뇽이 가장 많이 서식할 만큼 청정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7. 인천 종주길 정보

    인천 S자 녹지축을 따라 계양산부터 천마산, 원적산, 함봉산, 만월산, 거마산, 소래산, 상아산, 관모산, 장수천, 오봉산, 승기천, 문학산, 청량산, 봉재산을 거쳐 송도국제도시 솔찬공원까지 15개 산과, 2개 하천, 8개 공원 총 60㎞ 10개 노선을 종주하는 길이다.

    8. 인천종주길 4, 5 코스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9. 산행 사진


    ▲ 백운역(인천광역시 부평구 십정동 539)에서 인천 종주길 4코스를 시작합니다.


    ▲ 백운역 생태 복원 숲


    ▲ 인천 종주길 4코스 등산로 입구



    ▲ 테니스장




    ▲ 가야할 철마산과 만월산





    ▲ 동암산 입구(십정2동장)


    ▲ 경인로의 횡단보도를 건너갑니다. 이곳에서 왼쪽 방향으로 인천 1호선 부평삼거리역이 근처에 있습니다.


    ▲ 만월산 등산로 입구에 인천 종주길 이정목과 인천둘레길 5코스 안내판이 있습니다.


    ▲ 만월산-06


    ▲ 한남정맥 안내도


    ▲ 뒤돌아본 호봉산(삼각점), 함봉산(표지석), 원적산



    ▲ 만월산(187.1m) 정상석입니다. 


    ▲ 만월산 정상석에서 바라본 문학산




    ▲ 가야할 전망대삼거리, 만수산, 철마산, 소래산입니다.



    ▲ 이곳이 만월산 정상석이 있는 곳보다 실제로 가장 높은 곳입니다. 바로 아래에 만월정이 있습니다.


    ▲ 만월정


    ▲ 만월정에서 바라본 문학산



    ▲ 만월정을 뒤로하고 내려갑니다.





    ▲ 만월산 ~ 만수산 연결다리


    ▲ 호구포로 아래 굴다리를 지나갑니다.


    ▲ 만수산 종합안내도


    ▲ 도룡뇽 마을 


    ▲ 도룡뇽



    ▲ 불로약수터




    ▲ 전망대삼거리입니다. 삼거리에서 잠시 만수산 정상을 다녀옵니다. 만수산 정상은 종주길은 아니지만 지나칠 순 없죠. 


    ▲ 만수산 정상 방향


    ▲ 만수산 정상으로 가면서 바라본 만월산



    ▲▼ 만수산(201m, 萬壽山) 정상



    ▲ 만수산 정상에서 바라본 관악산, 구름산, 소래산


    ▲ 만수산 정상에서 바라본 문학산


    ▲ 전망대삼거리로 되돌아와서 정면의 인천 종주길을 따라 걷습니다.


    ▲ 이곳 갈림길(만월산-04)에서 오른쪽은 인천둘레길이고 인천종주길은 정면의 철마산 정상 방향입니다.


    ▲ 송전철탑




    ▲ 만수산-05


    ▲ 정면으로 올라가면 


    ▲ 철마산 정상입니다. 전에는 정상 표지목이 있었는데 지금은 없네요.


    ▲ 녹색 철봉에 '철마산'이라는 흔적이 남아있군요.



    ▲ 뒤돌아본 만수산과 철마산



    ▲ 포장된 길로 내려갔다가


    ▲ 다시 오른쪽의 산길로 올라갑니다.




    ▲ 앞의 도로는 수현로입니다.



    ▲ 인천 종주길 3, 4, 5코스 안내판


    ▲ 현위치 안내 NO 52


    ▲ 수현로 보세이고개(인천 남동구 장수동)에서 인천 종주길 4코스를 마치고 이어서 바로 5코스를 걷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