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여행] 양구통일관과 양구전쟁기념관

    1. 여행 일자 : 2019년 8월 24일 토요일


    2. 여행지    : 을지전망대 + 제4땅굴 + 양구통일관, 전쟁기념관 + 두타연 


    3. 소재지  


    을지전망대(강원 양구군 해안면 이현리) + 제4땅굴(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이현리) + 양구통일관, 양구전쟁기념관(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후리) + 두타연(강원 양구군 방산면 고방산리)


    4. 양구통일관, 양구전쟁기념관 소개



    1) 양구통일관

      

    양구통일관은 민통선 최북단 양구군 해안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통일에 대비하여 국민에게 북한 실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통일의지를 고취시키는 등 통일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제4땅굴 앞 5km 지점에 펀치볼분지 북단에 건립되어 지난 1996년 개관되었다. 양구통일관의 시설은 제1전시실, 제2전시실, 농특산물 판매장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승용차 100여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다.


    2) 양구전쟁기념관


    전쟁기념관은 6.25전쟁시 양구지역에서 치열했던 도솔산, 대우산, 피의능선, 백석산, 펀치볼, 가칠봉, 단장의 능선, 949고지, 크리스마스고지 전투 등 9개 전투를 총망라 전투사를 재조명하고 선열들의 희생정신과 업적을 기리고 전후 세대들에게 호국정신과 애국심을 일깨워주는 호국의 전당으로 활용하고자 건립하여 2000년 6월 20일 개관하였다. 규모는 부지 3,491m²(1,056평), 건물 413m²(125평), 전시면적 334m²(101평)이며, 내부전시는 무념의장, 환영의장, 만남의장, 이해의장, 체험의장, 확인의장, 추념의장, 옥상, 사색의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시시설로는 전투장면 디오라마, 동영상, 슬라이드영상이 조화를 이루는 3방향 멀티영상실과 미라클 영상시스템이 있다.


    5. 양구통일관 다음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1) 양구통일관 다음지도



     2) 교통편 : 양구통일관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양구통일관 길찾기 참고하세요.


    6. 여행 사진


    1) 양구통일관 

    ▲ 을지전망대와 제4땅굴을 관람 후 양구통일관과 양구전쟁기념관에 들렸습니다. 양구통일관의 을지전망대·제4땅굴 매표소입니다. 


    ▲ 매표소 왼쪽 방향으로 양구 도솔산·펀치볼지구전투전적비가 있습니다. 



    ▲ 펀치볼 지구전투


    미 해병대 제1 사단과 한국 해병대 제1 연대는 양구북방 해안분지(PUNCH BOWL)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형상 불리한 조건을 무릅쓰고 3 주간 대공방을 감행하였는 바 제1 단계 작전('51. 8. 31.~9.3)으로 현 을지전망대와 가전리 일대(△924-△1,026-△702-△660m)에 북괴군 제3 군단 1 사단을 치열한 혈전 끝에 격퇴하고 펀치볼을 확보하였으며, 제2 단계 작전('51.9.11~9.20)으로 간무봉일대의 적 은거지를 제압하여 내금강산을 통제할 수 있는 중요지형을 장악하게 되었다.


    제1 단계 작전에서 장병들에게 적개심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924m를 '김일성' 고지 △1,026m를 '모택동' 고지로 명명한 한국 해병대는 펀치볼 북방능선 일대에 천문학적 숫자의 지뢰가 매설된 장애을 극복하고 924 고지 및 1,026 고지를 뺏고, 빼앗기는 4 일간의 혈전 끝에 이들을 탈환함으로써 펀치볼을 조기확보하게 되었고, 고 이승만 대통령은 '신인(神人) 이 경탄할 공훈' 이라고 격찬하였다.  이 전투에서 한미 해병대는 '52년 3월 17일까지 월산령 지역에서 방어 및 수색작업을 전개하였고, 적사살 2,799명, 포로 557 명의 전과를 획득한 반면 아군 전사 428(한 183명, 미 245명), 부상 1,062명(한 557명, 미 505명)의 손실을 내었으니, 이 전투야 말로 한·미 해병대가 혈맹의 전우로서 목숨을 같이한 영웅적인 전투로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 양구통일관


    ▲ 양구통일관의 전시관


    ▲ 양구통일관 외부를 잠시 둘러보고 매표소로 들어가서 매표소 내부와 전시관을 관람합니다. 매표소 안내데스크입니다.


    ▲ 매표소 한 쪽 벽면에 제4땅굴, 을지전망대 출입 절차 안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되어 있네요. 


    ▲ 매표소 안내데스크를 지나 양구통일관 전시실로 들어왔습니다. 


    ▲ 제1관 북한의 현재



    ▲ 북한 경제의 현 주소


    북한은 그동안 자력갱생, 중화학공업 우선, 군사 · 경제 병진 등 3대 발전전략 하에 사회주의적 경제건설을 추진하여 왔으나, 1990년대 이후 계획경제의 모순 누적과 사회주의 경제권의 붕괴로 심각한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중이다. 


    북한 경제 체제는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과 비교할 때 협동적 소유보다 인민적 소유 비중이 압도적이고, 스탈린식 중압집권적 계획경제 체제를 장기간 고수해 왔다. 그렇지만 북한 경제 체제의 이러한 특징은 경제난 이후 유사 재산권이 형성되고 기업 자체의 계획지표가 등장할 정도로 변모하고 있는 현실이다. 


    ▲ 제2관 미래의 한반도


    ▲ 문재인의 한반도정책, 북한의 통일방안, 남한의 통일방안


    □ 문재인의 한반도정책 정책 비젼 : 평화 공존, 공동번영

    □ 문재인의 한반도정책 3대 목표 : 북핵문제 해결 및 항구적 평화 정착, 지속 가능한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신경제공동체 구현


    2) 양구전쟁기념관 

    ▲ 양구통일관 전시관을 관람하고 밖으로 나와서 바로 오른쪽에 있는 양구전쟁기념관을 둘러봅니다. 


    ▲ 양구통일관에서 바라본 양구복지회관 방향입니다. 


    ▲ 양구전쟁기념관




    ▲ 본격적으로 관람동선을 따라 안으로 들어갑니다.


    ▲ 종합 안내도와 전시안내, 휴관일(매주 월요일), 개관시간(3월~10월 : 10:00~18:00, 11월~2월 : 10:00 ~17:00), 관람시 유의사항 등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 양구전쟁기념관 내부전시실로 들어갑니다. 


    ▲ 아픔과 슬픔의 시작, 6.25


    ▲ 양구 9대 격전지 - 치열했던 고지쟁탈전


    도솔산 전투, 대우산 전투, 피의 능선 전투, 백석산 전투, 펀치볼 전투, 가칠봉 전투, 단장의 능선 전투, 949 고지 전투, 크리스마스 고지 전투




    ▲ 끝나지 않은 전쟁, 휴전



     ▲ 6 ·25




    ▲ 양구전쟁기념관 옥상에서 바라본 양구통일관


    ▲ 양구전쟁기념관 옥상





    ▲ 양구통일관과 양구전쟁기념관을 관람하고 오늘의 마지막 여행지인 두타연으로 떠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