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강화여행] 강화향교

    1. 여행 일자 : 2019년 5월 21일 화요일


    2. 여행지    : 강화고려궁지 + 강화향교 + 강화나들길 1코스 심도역사문화길 


    3. 소재지  


    강화 고려궁지(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북문길 42 )강화향교(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향교길 58), 강화나들길 1코스 심도역사문화길(강화군 강화읍)


    4. 강화향교 소개


      

    강화향교는 고려 1127년(인종 5) 내가면 고천리(고읍)에서 창건되었다고 전한다. 1232년(고종 19) 강화읍 갑곶리(먹절)로 옮겼다가 1259년(고종 46) 서도면 볼음도로 옮겼고, 조선 1642년(인조 2)에는 유수 심열이 송악산 기슭으로 옮겼다고 한다. 1627년(인조 7)에는 유수 이안눌(李安訥)이 대성전에 위패를 모시고 명륜당을 중건하였으며, 1688년(숙종 14)에 유수 민시중(閔蓍重)이 남문 근처로 이건하였다. 1731년(영조 7)에는 유수 유척기(兪拓基)가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고 1766년에 유수 이은(李?)이 중수함과 동시에 소동문 밖에 있던 비석을 현재의 위치로 옮겨 세웠다. 


    현재 강화 향교의 건축물은 대성전, 동무와 서무, 내삼문, 명륜당, 동재와 서재, 외삼문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성전은 여러 성현의 위패를 배향하였고, 봄과 가을에 제사(석전례:釋奠禮)를 거행하는 건축물이다. 명륜당은 향교의 학생들이 모여서 공부하던 강당이다.



    5. 여행 사진


    ▲ 강화나들길 1코스 심도역사문화길 트레킹 중에 고려궁지에 이어 강화향교에 들렸습니다. 


    ▲ 강화향교 외삼문입니다. 강화향교는 현재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제 제34호로 지정되어 있고, 성현들에게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을 교육하기 위한 국립지방교육기관이었습니다. 


    ▲ 공적비 뒤로 보이는 학교는 강화여자고등학교입니다.


    ▲ 중문



    ▲ 중문을 들어서면


    ▲ 왼쪽으로 서재(西齋)와 명륜당 입구가 있고


    ▲ 명륜당 입구


    ▲ 오른쪽으로 동재(東齋)가 있습니다. 명륜당은 유학을 가르치던 장소이고 서재와 동재는 유생이 거처하는 곳입니다.


    ▲ 내삼문을 들어가면


    ▲ 여러 성현의 위패를 모신 대성전(大成殿)이 있고


    ▲ 좌우로 서무(西廡)와 


    ▲ 동무(東廡)가 있습니다. 


    ▲ 동재, 홍살문, 외삼문, 중문


    ▲ 서재와 명륜당 입구



    ▲ 강화향교 홍살문


    ▲ 강화향교를 둘러본 후, 강화나들길 1코스로 가는 도중에 담장 너머로 바라본 명륜당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