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여행] 재인폭포

    1. 여행 일자 : 2019년 5월 5일 일요일


    2. 여행지    : 재인폭포 + 연천구석기축제 + 임진각


    3. 소재지  


    재인폭포(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부곡리 193), 연천구석기축제(경기 연천군 전곡읍 양연로 1510), 임진각(경기 파주시 문산읍 마정리 1198-1


    4. 연천군 재인폭포 소개


     

    재인폭포는 연천의 가장 대표적인 명소중 하나로 한탄강 지형이 빚은 절경이다. 연천7경중 으뜸가는 경관을 가지고 있으며 다이아몬드처럼 부서지는 하얀 물살과 그 아래 에메랄드빛으로 펼쳐진 소(沼)는 보는 순간 마음을 사로잡아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연천을 굽이쳐 돌아가는 한탄강은 약 27만 년 전 분출된 용암이 식으면서 생긴 지형으로 곳곳마다 그림 같은 풍경을 가지고 있다. 그중 재인폭포는 검은 현무암 주상절리 아래로 떨어지는 물줄기가 아름답기로 유명해 제주도 천지연폭포와 비견되곤 한다. 현무암을 뚫고 자라난 나무들이 하늘을 가릴 만큼 울창한 협곡 끝에 신비로운 자태의 재인폭포가 자리했다. 높이 약 18m의 폭포수가 너비 30m, 길이 100m의 소 위로 떨어지는 장관을 연출하는데, 하얀 물줄기와 에메랄드빛 소가 빚어내는 색의 조화가 거대한 동굴처럼 파인 현무암 주상절리와 어우러져 더욱 아름답다.


    5. 연천군 재인폭포 다음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1) 연천군 재인폭포 다음지도



     2) 교통편 : 연천군 재인폭포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재인폭포 길찾기 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연천군 전곡리 구석기 축제장으로 가기 전에 재인폭포를 먼저 들렸습니다. 이곳에는 주차장이 가까운 곳에 두 곳이 있네요. 버스 왼쪽이 제2주차장입니다.


    ▲ 재인폭포 탐방안내소와 재인폭포 스카이워크 전망대 방향입니다.


    ▲ 제1주차장입니다. 제1주차장 왼쪽으로 토토봉과 성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가 있네요.


    ▲ 제인폭포 가는 길입니다. 


    ▲ 제인폭포 탐방안내소


    ▲ 한탄강 국가지질공원(GEO)


    ▲ 한탄 임진강 지질공원(연천권역)과 재인폭포 안내판


    ▲ 재인폭포 스카이워크 전망대


    ▲ 재인폭포 스카이워크 전망대에서 바라본 재인폭포


    ▲ 재인폭포 스카이워크 전망대와 재인폭포입니다. 폭포의 수량은 생각보다 좀 적네요. 재인폭포에는 아래와 같은 아주 슬픈 전설이 내려오는데요. 


    옛날 어느 원님이 이 마을에 사인 재인(才人) 아내의 미색을 탐하여 이 폭포 절벽에서 재인으로 하여금 광대줄을 타게한 뒤 줄을 끊어 죽게 하고 재인의 아내를 빼앗으러 하였으나, 절개 굳은 재인의 아내는 남편의 원수를 갚기 위해 거짓으로 수청을 들며 원님의 코를 물어 뜯고 자결하였는데, 그 뒤부터 이 마을을 재인의 아내가 원님의 코를 물었다 하여 '코문리'라 불리게 되었으나, 차츰 어휘가 변하여 '고문리(古文里)'라 부르게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 '재인폭포 진입계단은 현재 강재구조의 특성상 진동(흔들림)이 감지되어 안전상의 이유로 계단이용을 잠정폐쇄한다'는 안내문이 있네요.


    ▲ 출입금지(Do Not Enter)


    ▲ 재인폭포로 내려가는 계단인데, 출입금지로 현재는 막혀 있습니다.


    ▲ 재인폭포를 관람하고 연천 구석기 축제장으로 이동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