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만행산 천황봉

1. 산행 일시 : 2019년 3월 12일 화요일, 10:36 - 14:18

2. 산이름    : 만행산 천황봉(909.6m)

3. 소재지    : 전북 남원시 보절면ㆍ산동면

4. 산행 코스 :  용평제주차장 → 작은천황봉 → 천황봉 → 상서바위 → 큰재갈림길 → 852봉 → 835봉 → 보현사 → 용평제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8.59km(3시간 42분)

용평제주차장(10:36) → 2.74km → 만행산 천황봉(11:51) → 1.96km → 큰재갈림길(12:48) → 3.89km → 용평제주차장(14:18)

6. 남원 만행산 천황봉 정보

원래 천황봉의 옛 이름은 만행산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하나의 산을 놓고, 지도상의 표기도 각기 다르고,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르다. 보절면에서는 한결같이 만행산이라 하고, 산동면에서는 천황봉이라 부른다. 그 이유를 유추해 보건대, 산동면 방면에 있는 귀정사의 옛이름도 '만행사'였으나, 임금이 이 사찰에서 고승의 설법에 감동하여, 3일간이나 머무르며 정사를 보살피고, 돌아가면서 산동방면의 모든 지명과 산의 이름, 그리고 사찰의 이름을 모두 바꾸었기 때문에 산동면 지역에서는 임금을 숭상하는 의미에서 천황봉이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보절면 지역주민들은 산동면 지역주민과 왕래가 별로 없었기에 임금이 귀정사에서 정사를 보살피며, 산의 이름과 지명을 바꾸었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만행산'이라는 옛 이름을 대로 부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천황봉을 '천황산'으로 표기하는 것은 잘못이다. 따라서 산줄기 전체를 부를 때는 옛 이름대로 '만행산'으로 표기하고, 만행산의 주봉(主峰)인 산봉우리 하나만을 부를 때는 '천황산'이 아닌 '천황봉'으로 표기해야 옳다.

7. 남원 만행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03-12-전북-남원-용평제주차장-작은천황봉-천황봉-상서바위-852봉-보현사-용평제주차장.gpx

8. 산행 사진

▲ 용평제주차장(전북 남원시 보절면 용동길 132)에서 월간 산 100대 명산인 만행산 천황봉 산행을 시작합니다.

▲ 용평제주차장에서 바라본 용평제(용평저수지)

▲ 용평제주차장의 만행산 천황봉 등산로 종합안내도입니다.

▲ 용평제주차장에서 포장된 길을따라 걷다 보면 삼거리갈림길이 나오는데요. 삼거리갈림길에서 왼쪽은 보현사, 오른쪽은 천황봉 정상 방향입니다.

▲ 삼거리 갈림길(← 보현사 0.3km, 천황봉 2.2km↑)에서 천황봉 정상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용평제주차장에서 이곳 숲길입구(↓보현사 1.5km, 천황봉 1.0km↑)까지 약 1.7km의 삭막한 포장된 길을 걸은 후, 드디어 숲길로 들어섭니다.

▲ 갈림길(↖ 천왕봉 0.8km, 작은천황봉 0.5km ↗)에서 작은천황봉을 경유해서 천왕봉으로 올라갑니다.

▲ 올라가야할 작은천황봉

▲ 작은천황봉(↓보현사, 다산마을 →, 천황봉 0.4km↑)입니다. ▼

▲ 가야할 만행산 천황봉이 안개에 가려 희미하게 보입니다.

▲ 만행산 천황봉에 도착합니다.

▲ 만행산 천황봉 정상석(해발 909.6m)입니다. 날이 잔뜩 흐려 정상에서의 조망이 전혀 없네요.

▲ 뒤돌아본 만행산 정상

▲ 삼거리갈림길(↓ 천황봉 0.2km, ← 보현사 2.3km, 상서바위 1.8km↑)

▲ 가야할 835봉, 852봉, 상서바위입니다.

▲ 벤치

▲ 뒤돌아본 만행산 천황봉 정상

▲ 삼거리갈림길(↓천황봉 1.2km, ← 보현사 2.4km, 상서바위 0.8km↑)

▲ 묘지 왼쪽으로 보이는 바위가 상서바위입니다.

▲ 상서바위가 있는 봉우리입니다.

▲ 앞의 상서바위를 잠시 다녀옵니다.

▲ 상서바위 바로 전의 이정표(← 보현사 2.9km, 천황봉 2.0km →)

▲ 상서바위에서 바라본 상서바위가 있는 봉우리입니다.

▲ 상서바위에서 바라본 만행산 천황봉과 작은천황봉

▲ 상서바위에서 바라본 용평제(용평저수지)와 용평제주차장 그리고 보현사

▲ 상서바위에서 바라본 835봉(묘)과 852봉입니다. 세 개의 봉우리 중 맨 오른쪽 봉우리에도 묘지가 있습니다.

▲ 상서바위에서 바라본 개동산(묘복산-다음지도)입니다. 날씨가 맑았다면 개동산 뒤로 팔공산이 보였을 텐데 아쉽네요.

▲ 상서바위에서 내려와 왼쪽의 보현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상서바위에서 내려와 큰재갈림길 사이에 조망할 수 있는 바위가 두 군데 있는데요. 조금 위험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 뒤돌아본 상서바위

▲ 큰재갈림길(삼배재)로 용호계곡으로 내려가는 하산길입니다.

▲ 큰재갈림길을 지나  만나는 이정표(상서바위 0.7km →)입니다.

▲ 묘지가 있는 봉우리

▲ 묘지가 있는 봉우리에서 바라본 상서바위와 만행산 정상인 천황봉

▲ 852봉

▲ 올라가야할 835봉

▲ 뒤돌아본 852봉과 상서바위

▲ 묘지가 있는 835봉 ▼

▲ 용호계곡을 건너

▲ 삼거리갈림길( ← 상서바위, 천황봉(용평제 주차장 방향) →)에서 보현사를 잠시 다녀옵니다.

▲ 한국불교태고종 보현사(寶玄寺)

▲ 보현사 대웅전(大雄殿)

▲ 오전에 천황봉으로 올라갔던 삼거리입니다. 삼거리갈림길(↖ 천황봉 2.2km, ↓보현사 0.3km, 용평제주차장 ↗)에서 용평제주차장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용평제주차장으로 돌아와서 바라본 용평제(용평저수지)와 상서바위

▲ 용평제주차장에서 월간 산 100대 명산인 만행산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