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여행] 유일사

    1. 여행 일자 : 2019년 1월 22일 화요일


    2. 여행지    : 유일사 + 태백산 산행 + 단군성전 + 태백산눈축제 + 태백석탄박물관 


    3. 소재지  


    유일사(강원도 태백시 태백산로 4246-167), 태백산(강원도 태백시), 단군성전(강원도 태백시 천제단길 221), 태백산눈축제(강원도 태백시 소도동, 태백산국립공원 당골광장), 태백석탄박물관(강원도 태백시 천제단길 195)


    4. 유일사(唯一寺) 소개


      

    태백산은 백두산의 한 맥으로 동해로 흐르다가 태백 영월 봉화 사이에 우뚝 솟은 신령스러운 산으로 정상에는 천제단과 문수봉이 있으며, 유일사는 서북쪽 중턱에 자리 잡고 있다. 산 정상의 협고긍로부터 이루어진 황지연(黃池淵)은 동남방으로 흘러 낙동강의 발원이 되고, 검룡소(劒龍沼)는 남북 쪽으로 흘러 한강의 원천이 된다. 


    유일사는 이렇게 신령스러운 곳에 1935년경 비구니 순일이라는 스님이 기도를 하면서 지내다가, 지리적으로 너무 험준하고 열악하여 떠나고, 터만 남은 자리에 1959년 한 불자李小仙)가 영산의 정기를 받고 백일기도 중 꿈에 원효대사와 의상스님이 바위 밑에 앉아 수도하는 모습을 보고, 크게 기뻐하여 이곳에 다시 불사를 일으켜 유일사라 하엿다. 그리고 지주인 비구니 법륜스님은 1967년부터 거듭나는 도량으로 일구면서 대선스님과 함께 무량수전, 무이선원, 삼성각, 극락보탑 등 불사를 원만하게 이루었다. 아울러 유일사에는 지장보살도 초본불화가 현재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162호로 지정되어 있다. 


    5. 유일사 다음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유일사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유일사 길찾기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태백산 산행길에 유일사쉼터에서 유일사를 잠시다녀옵니다.


    ▲ 유일사로 내려가는 계단입니다.


    ▲ 계단 아래로 보이는 건물이 무량수전입니다.


    ▲ 무량수전(無量壽殿)과 삼성각(三聖閣)


    ▲ 삼성각(三聖閣)


    ▲ 지장전


    태백 유일사 지장보살도 초본


    태백 유일사 지장보살도 초본은 지장보살도를 그리기 위한 밑그림이다. 가운데에는 민머리를 한 지장보살이 가슴에 화려한 목걸이를 걸치고 있으며, 연화 대좌 위에 결가부좌를 하고 있다. 지장보살의 양쪽에는 도명존자와 무독귀왕이 서 있다. 도명존자는 민머리의 젊은 승려가 합장한 모습이며, 무독귀왕은 홀을 든 모습이다. 지장보살 뒤로는 관음보살을 비롯하여 경책을 든 대세지보살, 합장을 한 보살, 연꽃을 든 보살 등과 함께 육광보살이 있고, 육광보살 사이에는 천자와 선인들이 좌우로 있으며, 화면 좌우 가장자리에는 비파를 둔 천왕, 검을 든 천왕, 여의주를 쥔 천왕, 당과 탑을 둔 천왕 등 사천왕이 자리하고 있다. 이 작품은 유려한 필선을 사용하여 화면을 짜임새 있게 구성하였다. 묵서를 통해 경선응석이 제작했다는 사실과 고종26년(1889)에 제작되었다는 사실을 명확히 알 수 있어 문화재 자료 제162호로 지정되었다. 



    ▲ 무이선원(無二禪院) ▼



    ▲ 해우소와 요사채




    ▲ 유일사의 탑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