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여행] 변산마실길에서 만나는 지질명소 적벽강

    1. 여행 일자 : 2018년 11월 17일 토요일

     

    2. 여행지    : 부안 변산마실길 3코스 적벽강 노을길(적벽강, 채석강, 닭이봉전망대) + 변산마실길 4코스 해넘이 솔섬길(솔섬)

     

    3. 소재지  

     

    적벽강(전북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 252-20 ), 채석강(전북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 301-1), 솔섬(전북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

     

    4. 적벽강 소개

     

      

    경치가 뛰어나서 붙여진 이름으로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에 있는 명승지로 전라북도기념물 제29호로 지정되었다.  후박나무 군락(천연기념물 123)이 있는 연안으로부터 용두산(龍頭山)을 돌아 절벽과 암반으로 펼쳐지는 해안선 약 2km를 적벽강이라 하는데, 이것은 중국의 적벽강 만큼 경치가 뛰어나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채석강의 끝인 죽막마을을 경계로 북쪽이 적벽강이고, 남쪽이 격포해수욕장을 포함한 채석강이다. 석양에 더욱 아름다운 붉은 색의 바위절벽 변산 해변의 절경을 빚어내고 있는 적벽강은 붉은색을 띤 바위와 절벽으로 해안이 이루어져 있어 맑은 물에 붉은색이 더욱 아름다우며, 특히 석양 무렵 햇빛을 받아 바위가 진홍색으로 물들 때 장관을 이룬다.  형형색색의 수석이 깔려 있어 절경 후박나무 군락 앞 해안의 암반층에 형성된 석물상 가운데 어느 것은 여인의 인체모습 같고, 또 어느 것은 토끼 모양을 하고 있는 등 바위 하나하나가 다양한 형상을 하고 있다. 이곳에서 북쪽으로 돌아가면 높이가 30m 정도 되는 2개의 절벽으로 된 바위가 있는데, 그 안에 용굴이라 부르는 동굴이 있다. 용굴에서 북쪽으로 용두를 돌아가면 검붉은 암벽으로 덮여 있다. 이곳에는 검은색과 갈색 등 형형색색의 수석이 깔려 있어 절경을 이룬다. 적벽강에는 숱한 전설이 얽혀 있다. 이곳에 서 있는 수성당(水城堂)은 수성할머니를 바다의 수호신으로 모시고 제사 지내는 곳이다.   

     

    5. 적벽강 다음 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부안 적벽강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적벽강 길찾기를 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작은당 사구식물관찰지(격포자연관찰로)

     

    ▲ 지질명소 적벽강 

     

    ▲ 변산마실길 3코스 이정표인데 밀물시 격포항과 썰물시 격포항으로 가는 방향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적벽강을 구경하러 해변가로 내려갑니다. 오늘은 적벽강을 제대로 구경할 수 있겠네요.

     

     

     

     

     

     

     

     

     

    ▲▼ 적벽강 몽돌해안관찰지에서 바라본 적벽강

     

     

     

    ▲ 수성당주차장 가기 전 조망처에서 바라본 적벽강

     

    ▲ 바다 멀리 보이는 섬들은 전북 군산시의 고군산군도입니다.

     

    2017/08/24 - [다시 가는 100대 명산] - 부안 변산 : 내변산주차장 ~ 관음봉 ~ 세봉 ~ 내소주차장

    2012/11/19 - [산림청 100대 명산/전라북도] - 100대 명산 변산 산행(산림청 6 번째/등산지도/등산코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