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 함평] 모악산, 불갑산

1. 산행 일시 : 2018년 9월 16일 일요일, 12:35 - 16:48

2. 산이름    :  함평 · 영광 모악산(347m), 불갑산(516m)

3. 소재지    : 모악산(전남 함평군 해보면 광암리, 전남 영광군 불갑면 모악리), 불갑산(전남 영광군 불갑면 모악리, 함평군 해보면 금계리)

4. 산행 코스 : 주차장 → 광암저수지 → 용천사 → 정자 → 한우재 → 모악산 → 용천봉 → 용봉 → 구수재 → 불갑산 → 불갑사 → 불갑사주차장 → 모악보건진료소 사거리 → 버스갓길 주차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0.5Km(4시간 13분)

주차장(12:35) → 2.53km → 모악산(13:41) → 1.28km → 구수재(14:03) → 1.48km → 불갑산(14:38) → 2.55km → 불갑사(15:35) → 2.66km → 버스갓길 주차(16:48)

6. 영광 · 함평 불갑산 정보

불갑산은 원래 산이 낮고 산의 형상이 부드러워 ‘산들의 어머니’라는 뜻에서 ‘모악산’이라고 불렸습니다. 그러나 백제 최초로 불교를 전파한 인도의 마리난타가 이 산에 불갑사를 세운 이래로 ‘불갑산’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불갑산은 남녀노소 누구나 걸을 수 있는 산으로 특히 상사화가 필 때의 광경이 아름답습니다.

7. 영광 함평 모악산, 불갑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 이 지도는 함평문화관광 홈페이지에 있는 모악산, 불갑산 지도입니다. 이 지도를 기준으로 모악산과 용천봉을 표기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가보면 이정표 상으론 용천봉을 모악산 정상으로 표기한 곳도 많습니다. 봉우리 높이에서도 모악산으로 표기된 곳보다 용천봉이 더 높은데요. 함평군에서 잘 정리하길 바랄 뿐입니다.

2018-09-16-전남-함평-주차장-용천사-모악산-용천봉-용봉-구수재-연실봉-불갑사-갓길주차.gpx

8. 산행 사진

▲ 전북 고창군 학원농장에서 약 1시간 걸려 전남 함평군 광암저수지 아래 주차장에 도착해 모악산, 불갑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 광암저수지

▲ 제 19회 함평 꽃무릇큰잔치(제27회 해보면민의 날) 공연장

▲ 꽃무릇

▲ 용천사 대웅보전

▲ 용천사 뒤쪽의 꽃무릇군락지 산책로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우리 국군이 빨치산을 격퇴시킨 6.25 전쟁의 상흔이 서린 장소

▲▼ 꽃무릇군락지

▲ 꽃무릇군락지를 지나면 사각정자가 있는 갈림길인데 모악산 0.95km로 되어 있네요. 이 이정표로 보면 용천봉을 모악산 정상으로 본다는 얘기인데요.

▲ 나무 계단을 올라

▲ 지도에 표기된 모악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모악산 정상(← 태고봉 0.36km, 모악산 0.32km →)의 이정표인데 모악산 0.32km로 표기되어 있네요. 이 표기 대로라면 여기가 정상이 아니고 용천봉이 정상이란 얘기가 되는데요.

▲ 모악산 정상에서 사각정자를 지나 용천봉으로 가면

▲▼ 용천봉(← 도솔봉 0.3km, 용봉 0.4km →, 모악산 0.6km↓)의 이정표인데, 모악산 정상은 0.6km 가라는 군요. 이정표 상 어디가 정상이 맞는 것인지? 이렇게 헷갈리게 만들어 놓은 이정표는 처음 보는 것 같네요.

▲ 사각정자를 지나

▲ 용봉(영광 01-05)에 도착합니다.

▲ 연실봉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용봉으로 올라가는 갈림길입니다. 용봉에서 바로 이 갈림길로 내려올 수도 있습니다.

▲ 구수재

▲ 안전한 길로 올라갑니다.

▲ 불갑산 정상 방향입니다.

▲ 전남 함평군에서 설치한 불갑산 정상인 연실봉의 등산 안내도

▲ 연실봉 정상에서 바라본 소쿠리봉 방향

▲ 연실봉 정상에서 바라본 금계저수지와 월암산 방향

▲ 불갑산 정상석이 있는 곳인데요. 등산객들이 줄을 서 있어 인증샷은 못하고 정상석만 빨리 찍고 내려갑니다.

▲ 불갑산 정상 연실봉(516m) 정상석

▲ 해불암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해불암 약수터인데 음용금지 경고문이 붙어 있네요.

▲ 꽃무릇

▲ 동백골 갈림길에서 불갑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불갑사저수지에서 바라본 불갑사 방향이고

▲ 불갑사저수지에서 바라본 불갑산 정상인 연실봉(516m)입니다.

▲ 불갑사 담벼락 주위에 피어있던 붉노랑상사화와  제주상사화

▲ 불갑사 대웅전

▲ 배롱나무와 꽃무릇 그리고 연등

▲▼ 꽃무릇 군락지

▲ 백양꽃(백양상사화)

▲ 불갑산 호랑이

불갑산에서 서식하는 호랑이를 1908년 2월 한 농부에 의해 잡힌 것을 일본인 하라구찌가 당시 논 50마지기 값에 해당하는 200원에 사들여 동경 시마쓰제작소에서 표본 박제하여 목포 유달초등학교에 기증하여 현재까지 보관하고 있음.

남한지역에서 잡힌 호랑이가 박제표본으로 보관되고 있는 호랑이는 이곳 불갑산 덫고개에서 잡힌 호랑이 하나밖에 없어 영광군에서는 포획 100년만에 귀향(살던 곳에 보관)시키고자 하는 차원에서 유달초등학교 관계자와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 자원관(척추동물연구과)의 협조를 받아 관강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모형으로 제작 설치하였습니다.

▲ 제19회 영광 불갑산 축제를 뒤로하고 버스가 주차해 있는 곳으로 갑니다.

▲ 임시 갓길주차장으로 가면서 바라본 도솔봉과 나팔봉

▲ 버스가 갓길에 임시 주차해 있네요. 갓길 임시주차장에서 모악산, 불갑산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