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괘방산

1. 산행 일시 : 2022년 1월 1일 토요일, 06:13 ~ 11:32

2. 산이름    : 괘방산(345m)

3. 소재지    :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4. 산행 코스 : 안인삼거리 → 안인해변 → 안인삼거리 → 강릉통일공원 함정전시관 → 등명낙가사  → 괘방산사거리 → 괘방산 정상석 → 괘방산사거리 → 당집 → 183고지 → 괘방산 등산로입구 → 정동진역 → 정동진역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2.92km(5시간19분)

안인삼거리(06:13) → 4.44km → 등명낙가사(08:10) → 2.52km → 괘방산 정상석(09:14) → 1.81km → 당집(09:56) → 2.61km → 183고지(11:01) → 1.54km → 정동진역주차장(11:32)

6. 강릉 괘방산(掛榜山, 345m) 정보

괘방산은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에 위치한 산으로 높이는 345m이다.  과거 선비들은 등명낙가사에서 공부를 하다가 새벽에 괘방산을 올라와 바다를 보며 과거 급제를 기원했다고 한다. 또한 과거에 급제하면 괘방산에 급제자의 아버지와 아들의 이름을 쓴 커다란 두루마기를 걸어 놓았다고 한다. 이 산이 있어서 강릉 지역에서 과거에 급제한 사람들이 많이 나왔다고 한다.

7. 강릉 괘방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2-1-1-강원-강릉-안인삼거리-안인해변-등명낙가사-괘방산사거리-괘방산-괘방산사거리-당집-183고지-정동진역주차장.gpx
    0.15MB

8. 산행 사진

▲ 안인삼거리(강원 강릉시 강동면 안인진리)에서 괘방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오늘은 안인삼거리에서 시작해 해파랑길 36코스를 걸을 예정이었는데요. 안인삼거리 등산로입구가 폐쇄되어, 부득이하게 코스를 급수정해 안인삼거리에서 등명낙가사까지는 동해안 율곡로를 따라 조금 위험한 도로 갓길을 따라 걷게 되었습니다.

▲ 안인삼거리에서 해파랑길 36코스 끝지점인 안인해변을 잠시 들렸는데요. 해파랑길 37코스 스탬프가 있습니다.

▲ 어두컴컴한 새벽의 안인해변 모습입니다.

▲ 안인삼거리에서 안인해변을 잠시 둘러보고 돌아와, 동해안 율곡로를 따라 등명낙가사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 강릉통일공원 함정전시관

▲ 안인피암1터널 위쪽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안인피암터널 위에서 바라본 새해 동해 일출 장면

▲ 동해 율곡로를 따라 등명낙가사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주차장 뒤쪽로 보이는 봉우리가 괘방산 정상입니다.

▲ 등명낙가사 주차장인데요. 괘방산으로 올라가는 길은, 주차장에서 일주문 왼쪽 방향으로 올라가시면 됩니다.

▲ 괘방산으로 오르기 전에 등명낙가사를 잠시 들렸는데요. 등명낙가사의 대웅전입니다.

▲ 등명낙가사 일주문에서 바라본 장면

▲ 괘방산으로 올라가는 길인데요. 등명낙가사 화장실쪽에서 올라가는 길이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보면 KBS 괘방산 송신소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이정표가 있습니다.

▲ 등명배수지

▲ 괘방산사거리(← 당집 1.3km · 정동진 5.25km, ↓ 등명락가사 1.7km, 삼우봉 1.1km →)에서 괘방산을 다녀와 이 사거리에서 정동진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괘방산사거리에서 괘방산 방향으로 올라가는 계단

▲ 쉼터

▲ 썬크루즈리조트, 삿갓봉

▲ 기마봉, 초록봉, 형제봉, 매봉산, 두타산, 청옥산, 피래산

▲ 괘방산 정상 방향인데요. 괘방산 정상은 KT 괘방산중계소와 KBS 괘방산송신소 등이 있습니다.

▲ 이정표(← 괘방산 정상 40m, ↓ 당집 1.5km, 삼우봉 0.9km ↑)

▲ 괘방산 정상은 KT 중계소와 KBS 송신소가 자리를 잡고 있고, 이곳 봉우리에 괘방산 정상석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괘방산(345m)

▲ 괘방산 정상석에서 바라본 피래산, 석병산, 만덕봉, 망덕봉, 칠성산, 매봉산, 고루포기산, 능경봉

▲ 괘방산 정상석에서 바라본 고루포기산, 능경봉, 제왕산, 선자령, 곤신봉, 매봉

▲ 괘방산 정상석에서 바라본 곤신봉, 매봉, 응복산, 설악산

▲ 괘방산사거리(← 등명락가사 1.7km, ↓ 삼우봉 1.1km, 당집 1.3km · 정동진 5.25km ↑)로 돌아와 정동진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안보3지점(↓ 안인 4.0km, 정동진 5.0km ↑)

▲ 왼쪽으로 보이는 허름한 건물은 당집입니다.

▲ 당집

▲ 당집 이정표(← 등명 2.0km, ↓ 안인 5.1km, 정동진 3.9km ↑, 밤나무정 4.2km →)

▲ 1삼거리 이정표(← 정동진 3.3km, ↓ 당집 0.6km,  밤나무정 3.9km →)

▲ 이정표(← 183 고지 1.7km, ↓ 안인 6.0km)

▲ 이정표(↓ 안인항 6.3km, 정동진 3.1km ↑)

▲ 뒤돌아본 괘방산 정상 방향

▲ 이정표(↓ 안인항 7.5km, 정동진 1.9km ↑)

▲ 망덕봉

▲ 183고지(↓ 당집 2.6km · 안인항 7.9km, 정동진 1.5km →)

▲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괘방산 등산로입구

▲ 뒤돌아본 괘방산 등산로입구인데요. 해파랑길 36코스 스탬프가 있습니다.

▲ 해돋이 명소 정동진1리(正東津一里) 표지석

▲ 헌화로 이정표(↙ 괘방산 5.8km, 정동진역 0.2km ↑)

▲ 정동진역

▲ 정동진역주차장(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328-13)에서 괘방산 산행을 마칩니다. 참고로 이곳에 주차를 못할 경우에는 강동무료주차장(강원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296-13)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