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 칼봉산

    1. 산행 일시 : 2021년 7월 5일 월요일, 09:38 ~ 16:02

     

    2. 산이름    : 칼봉산(899.8m), 매봉(929.2m)

     

    3. 소재지    : 강원도 가평군 가평읍

     

    4. 산행 코스 : 칼봉산자연휴양림 → 경반분교 → 임도갈림길 → 경반사 → 칼봉산 → 회목고개 → 매봉 → 수락폭포 → 경반사 → 임도갈림길 → 칼봉산자연휴양림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7.22km(6시간 24분) 

     

    칼봉산 자연휴양림(09:38) → 3.12km → 경반사(10:37)  → 1.83km → 칼봉산(11:55) → 0.89km → 회목고개(12:19) → 1.3km → 매봉(12:55) → 3.4km → 수락폭포(14:33) → 0.92km → 임도갈림길(14:49) → 5.76km → 칼봉산자연휴양림(16:02)

     

    6. 칼봉산 정보

     

     

    칼봉산의 높이는 899.8m이다. 서쪽으로는 매봉, 북쪽으로는 연인산, 동쪽으로는 선인봉과 이어진다. 칼봉산 주능선을 이루는 암릉이 칼날처럼 날카롭다고 하여 유래한 이름이라고 전해진다.

    칼봉산, 매봉에서 시작되어 가평읍 경반리 계곡으로 떨어지는 높이 약 33m의 웅장한 수락폭포와 경반계곡 일대에 개장한 칼봉산자연휴양림이 있다. 

     

    7. 가평 칼봉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1-07-05-칼봉산자연휴양림-경반사-칼봉산-회목고개-매봉-수락폭포-경반사-임도갈림길-칼봉산자연휴양림.gpx
    0.19MB

     

    8. 산행 사진 

     

    ▲ 칼봉산자연휴양림(경기 가평군 가평읍 경반안로 454)에서 칼봉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 백학동 한석봉(白鶴洞 韓石奉) 마을

     

    ▲ 경반계곡인데요. 전날 비 때문에 계곡에 물이 넘쳐서, 등산화를 벗고 맨발로 건넜습니다. 이런 곳이 몇군데 됩니다.

     

    ▲ 구) 경반분교(KBS 1박 2일, 강호동, 박찬호 출연한 곳)입니다.현재는 폐교된 학교입니다. 

     

     

     

    ▲ 경반분교를 지나면 임도갈림길이 나온데요. 내려올 때는 계곡의 물을 피해 왼쪽으로 내려갔습니다. 

     

    ▲ 연인산도립공원 종합안내도입니다. 연인산과 칼봉산 탐방로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 소원성취 종

     

    로또복권 뽑아가세요. 경반사 부처님 옆, 로또복권함에서 번호를 뽑아오면 뜻하지 않은 큰 행운이 찾아와 ...

    분명 해뜨는 집이 되실 것입니다. 

     

    ▲ 해뜨는 절 경반사입니다. 경반사로 올라갑니다. 

     

    ▲ 경반사 산신각 뒤쪽으로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 경반사에서 칼봉산으로 이어지는 등산로

     

    ▲ 경반 2-2 이정표(← 회목고개 0.8km, ↓경반사 1.0km)

     

    ▲ 이 계곡에서 바로 왼쪽으로 올라가면 회목고개를 경유해서 칼봉산으로 올라가게 되는데요. 칼봉산 주능선으로 바로 올라가기 위해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치고 올라갔습니다. 처음에는 등산로가 잘 보이진 않지만 어느정도 올라가면 등산로가 희미하게나마 보입니다.  이길로 올라가실 분들은 gpx 트랙을 참고하시면 무난히 올라가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네이버나 다음지도에는 나오지 않는 등산로이니, 등산로 상태는 좋지 않습니다. 

     

     

     

    ▲ 칼봉 1-1 이정표(← 탐방로 아님, ↙매봉 1.9km, 칼봉 0.3km →) 근처로 올라왔습니다.

     

    ▲ 칼봉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 칼봉산 899.8m 정상입니다. 조망은 하나도 없네요.

     

    ▲ 칼봉산(칼봉 1)의 이정표(↙ 용추버스종점 5.4km, 회목고개 0.9km↑) 입니다. 회목고개로 내려갑니다. 

     

    ▲ 칼봉 1-1 갈림길(↖ 매봉 1.9km,  ↓ 칼봉산 0.3km, 탐방로 없음 ↑) 

     

     

    ▲ 칼봉산과 매봉을 연결해주는 고개인 회목고개(← 경반리 7.2km, ↓ 칼봉 0.9km, 매봉 1.3km ↑, 임도 →)

     

    ▲ 뒤돌아본 회목고개

     

    ▲ 매봉1 이정표(↓ 칼봉 1.6km · 회목고개 0.7km, 매봉 0.6km →)

     

    ▲ 매봉, 929.2m(↓ 칼봉 2.2km · 회목고개 1.3km, 우정고개 1.8km →) 이정표입니다. 매봉에서 왼쪽 능선으로 내려갑니다.

     

    ▲ 매봉-7 이정표(← 매봉, 경반리(천나드리교) 8.5km ↑, 깃대봉 →)에서 경반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뒤돌아본 매봉-7 이정표

     

    ▲ 뒤돌아본 장면

     

    ▲ 회목고개에서 수락폭포로 이어지는 임도로 내려왔습니다. 

     

    ▲ 뒤돌아본 경반 6 이정표(← 경반리 3.1km, 회목고개 1.7km →)

     

    ▲ 경반 4 이정표(← 경반리 1.7km, ↓ 회목고개 3.1km · 매봉 3.8km · 칼봉 3.9km)

     

    ▲ 뒤돌아본 수락폭포갈림길(← 회목고개 4.0km, ↓ 수락폭포 0.2km, 경반리 3.2km↑) 

     

    ▲ 수락폭포

     

    수락폭포의 물줄기는 칼봉, 매봉에서 시작되어 높이는 약 33m에 이르며 물이 웅장하게 떨어지는 모습이 장관이어서 '물떨어지' 라고 불린다. 폭포수가 떨어지면서 만들어내는 소리는 천상의 소리를 듣는 듯한 굉음소리를 내며 폭포 아래에서 위를 올려다보면 천국으로 뚫린 바위 굴 같은 골짜기가 산 정상까지 이어져 있다. 옛날 모내기, 김매기 등을 마치고 허리통과 신경통을 다스리기 위해 주민들이 즐겨 찾던 곳이기도 하다. 

     

     

    ▲ 임도갈림길에서 임도를 따라 칼봉산자연휴양림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임도에서 뒤돌아본 칼봉산입니다. 오늘은 칼봉산자연휴양림에서 시작해 경반사, 칼봉산, 회목고개, 매봉, 수락폭포를 경유해 임도갈림길에서 임도를 따라 칼봉산자연휴양림으로 원점회귀했습니다. 참고로 경반사를 지나 계곡에서 오른쪽으로 치고 올라가는 길과 매봉에서 경반 6(임도) 이정표까지 내려오는 길은 등산로가 상태가 아주 안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