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1. 트레킹 일시 : 2021년 12월 25일 토요일 08:54 ~ 14:27

     

    2. 트레킹 장소 :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 + 철원 한탄강 물윗길 + 직탕폭포 + 고석정

     

    3. 소재지       :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갈말읍

     

    4. 트레킹 코스 :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드리니 매표소(드르니주차장) → 드르니 스카이전망대 → 철원한탄강 스카이전망대 → 순담 스카이전망대 → 순담 매표소] + 한탄강 물윗길 및 직탕폭포, 고석정[순담계곡 매표소 → 고석바위 → 승일교 →  송대소 부교 갈림길 → 은하수교 → 직탕폭포 → 태봉대교 → 송대소 부교 갈림길 → 은하수교 → 은하수교 셔틀버스 승차장 →(셔틀버스로 이동) → 고석정 셔틀버스 승차장 → 고석정주차장]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18.00km(5시간 33분)

     

    드르니 매표소(08:54) → 4.00km → 순담매표소(10:41) → 0.26km → 물윗길 순담계곡 매표소(10:47)  → 6.42km → 송대소 부교 갈림길(12:29) → 2.43km → 직탕폭포(13:10) → 0.87km → 태봉대교매표소(13:23) → 1.26km → 송대소 부교 갈림길(13:40) → 0.83km → 은하수교 셔틀버스 승차장 (도착 13:57, 탑승 14:15) → (셔틀버스로 이동 1.86km) → 고석정 셔틀버스 승차장(14:24) → 0.07km → 고석정주차장(14:27)

    * 총 18.00km 중 셔틀버스 이동거리 1.86km를 제외하면 16.14km를 걸었네요. 

    * 한탄강 물윗길 구간은 6.42km(순담계곡 매표소 ~ 송대소 부교 갈림길) + 1.26km(태봉대교매표소~ 송대소부교갈림길) = 7.68km 정도 됩니다.

    * 셔틀버스는 주말 및 공휴일만 4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데요. 물윗길과 주상절리길 입장권 소지자에 한하여 태봉대교, 은하수교, 고석정, 순담계곡, 드르니 주차장에서 탑승 및 하차하실 수 있습니다. 

     

    6. 한탄강 물윗길 정보 

     

     

    한탄강 물윗길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된 한탄강의 주상절리를 물 위에서 감상할 수 있는 트래킹 코스로
    매년 10월 개장하여 다음해 3월까지 운영된다.

    철원군에서는 고석정과 순담계곡 등 일부구간에 설치 운영하던 부교를 지난 2017년부터 태봉대교에서 순담계곡에 이르는 전구간에 확대 설치해 운영하고 있고, 이후 매년 10만여명 이상이 한탄강 물윗길을 방문, 명실상부 철원의 대표적인 겨울철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7.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 물윗길, 직탕폭포, 고석정 트레킹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1-12-25-강원-철원군-한탄강-주상절리길-잔도-한탄강-물윗길-은하수교-직탕교-태봉대교-은하수교-은하수교셔틀버스승차장-고석정주차장.gpx
    0.20MB

     

    8. 트레킹 사진

     

    ▲ 순담매표소(강원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산 78-2)에서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 트레킹을 마치고, 한탄강 물윗길을 걷기 위해 앞의 계단을 따라 물윗길 순담계곡 매표소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철원 한탄강 물윗길 순담계곡 매표소로 내려가는 길

     

    ▲ 계단을 내려가면, 오른쪽으로 물윗길 순담계곡 매표소가 있는데요. 먼저 표를 끊기 위해 매표소로 올라갑니다.

     

    ▲ 철원 한탄강 물윗길 순담계곡 매표소입니다.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와 똑같이 성인 10,000원(단체 8,000원)의 입장료를 받고 있고 입장료의 절반인 5,000원은 철원사랑상품권으로 돌려줍니다. 

     

    ▲ 본격적인 한탄강 물윗길이 시작되는 지점입니다. 한탄강 위를 부교로 연결해 놓았습니다. 

     

    ▲ 한탄강 물윗길 순담계곡에서 올려다본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 순담계곡 전망쉼터

     

    ▲ 순담매표소에서 드르니매표소까지 이어지는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의 모습입니다.

     

    ▲ 오늘 먼저 걸은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가 한탄강 벼랑 위의 길을 걷는 길이라면, 한탄강 물윗길은 한탄강 위에 설치된 부교 위를 걷는 길입니다.

     

    ▲ 뒤돌아본 한탄강 물윗길 순담계곡 매표소 방향

     

     

     

     

    ▲ 뒤돌아본 다이빙대 바위

     

     

    ▲ 항공모함바위

     

     

     

     

     

     

     

     

     

     

    ▲ 한탄강과 대교천이 만나는 합수 지점

     

    ▲ 합수지점을 지나면 고석바위까지 부교로 죽 이어집니다.

     

     

     

    ▲ 고석정 안전관리초소와 고석바위입니다. 물윗길 입장권 손목띠 확인 후 고석정 안전관리초소를 지나갑니다. 

     

    ▲ 고석바위에서 한탄강 물윗길과 직탕폭포를 걷고 고석정주차장으로 돌아오는 방법은 두가지 정도인데요. 저는 첫번째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고석바위 → 송대소 부교 갈림길 → 은하수교 직탕폭포 → 태봉대교 → 송대소 부교 갈림길 → 은하수교 → 은하수교 셔틀버스 승차장 → (셔틀버스로 이동) → 고석정 셔틀버스 승차장 → 고석정주차장

    ② 고석바위 → 고석정 셔틀버스 승차장 → (셔틀버스로 이동) → 태봉대교 셔틀버스 승차장 직탕폭포 → 태봉대교 → 고석바위 고석정주차장

     *굵은 글자로 표시된 부분이 철원 한탄강 물윗길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은하수교 위로 올라가서 송대소의 절경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두 번째 방법은 은하수교 위로 올라가지 않고 물윗길과 직탕폭포만 걸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고석바위를 끼고 오른쪽 부교로 이동합니다.

     

    ▲ 뒤돌아본 고석바위와 고석정인데요. 언덕 제일 위쪽의 정자는 세종강무정입니다.

     

     

     

    ▲ 이정표(← 고석정 광장(둘레길), 승일교 방향 ↑)

     

    ▲ 사람이 들어가 누울 수 있는 정도의 굴이 뚫려 있는 바위

     

     

    ▲ 오른쪽 승일교 방향으로 직진

     

     

    ▲ 다락바위

     

    ▲ 한탄대교와 승일교입니다.

     

    승일교(철원군 갈말읍 내대리, 동송읍 장흥리 경계)

    이 교량은 북한정권하인 1948년 8월부터 장흥리 쪽으로부터 소련식 유럽공법으로 공사를 시작하여 다리의 절반 정도를 추진한 상태에서 6.25사변으로 중단되었다. 

     

    수복이후 우리 정부에서는 약간 다른 공법으로 공사를 마무리 하고 1958년 12월 3일 준공하면서 "승일교" 라 교주(橋柱)에 새겼다. 그 후 사람들은 남,북 합작의 아이러니한 공사과정을 기념하기 위해 당시 남한의 이승만 대통령의 승(承)자와 북한 김일성의 일(日)자를 따서 승일교(承日橋)라는 다리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1952년 미79공병대대 중위로 한국에 복무했던 제임스.N.패터슨씨가 일기 형식으로 기록한 자료에 의하면 일본인에 의해 공사가 시작되어 다리의 양쪽입구 15미터 2경간과 50미터 1경간만을 완료하고 50미터 1경간을 남겨둔 채 중단되었으며, 미79공병대대가 1952년 4월 3일 상부로부터 아취 다리를 건설하라는 명령을 받고 1952년 5월 16일 공사를 시작하여 1952년 완공하였다고 한다. 

     

    1999년 8월 11일 바로 옆 한탄대교를 개설하면서 차량 통행이 금지되었고 2002년 5월 27일 등록문화재 제26호로 지정되었다. 

     

     

    ▲ 뒤쪽의 다리가 승일교인데요. 승일교 아래를 지나갑니다.

     

     

     

     

    ▲ 실하리 양수장

     

    ▲ 한여울길 2코스, 실하리 양수장 이정표(태봉대교 3.8km ↑)

     

     

     

    ▲ 내대리 양수장

     

     

     

     

     

     

    ▲ 마당바위

     

     

     

    ▲ 한탄강 송대소 위의 은하수교입니다. '태봉대교-송대소' 방향은 역주행 금지이고, 은하수교까지는 부교 이용 가능하다고 표기되어 있네요. 

     

     

    ▲  송대소 부교 갈림길 이정표(← 태봉대교 방향(역주행 금지 진입불가), 은하수교 →)에서 오른쪽 은하수교 방향으로 올라가서 직탕폭포를 경유해 태봉대교 방향에서 이곳 갈림길로 다시 내려옵니다. 

     

    ▲ 은하수교 안전관리초소

     

    ▲ 은하수교

     

    ▲ 은하수교를 지나 은하수교안내소에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 알록달록 주상절리 팔레트, 송대소

     

    송대소는 철원평야를 이루며 흐르던 현무암질 용암이 변성암으로 이루어진 좁은 통로를 통과해 흘러가는 부분이었습니다. 과거에 통로를 채웠던 현무암은 침식되어 현재 통로의 내측부에만 일부 남아 가파른 절벽과 주상절리로 수려한 경관한 자랑하는 곳입니다. 송대소 절벽은 지층의 켜가 7~8개나 되고 높이가 30~40m에 이를 정도로 장엄합니다. 이곳에 발달한 주상절리는 지표로 분출한 용암이 빠르게 식으면서 수직의 기둥 모양으로 만들어진 절리를 말하며, 옆으로 기울어진 부채꼴의 주상절리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현무암 주상절리는 지층에 따라 붉은색, 회색, 검은색 등 다양한 색깔을 보여 물감을 짜놓은 팔레트가 펼쳐진 것처럼 화려한 색감을 보여줍니다. 

     

    ▲ 송대소전망대 입구

     

    ▲ 송대소전망대

     

    ▲ 송대소전망대에서 바라본 송대소

     

    ▲ 송대소전망대에서 바라본 은하수교

     

    ▲ 송대소전망대 2 입구(↓ 승일공원 3.8km, 직탕 1.6km · 칠만암 5.6km ↑)

     

    ▲ 송대소전망대 2

     

    ▲ 송대소전망대2에서 바라본 한탄강 물윗길 송대소와 은하수교 방향

     

    ▲ 송대소전망대2에서 바라본 한탄강 물윗길 태봉대교 방향

     

    ▲ 태봉대교

     

     

    ▲ 태봉대교(↓ 송대소 1.0km · 고석정 2.5km, 직탕폭포 0.6km ↑)

     

    ▲ 태봉대교

     

     

     

    ▲ 직탕폭포 탐방안내소

     

    ▲ 직탕폭포

     

     

     

    ▲ 직탕폭포 위쪽의 현무암 돌다리를 건너, 물윗길 태봉대교매표소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현무암 돌다리를 건너 내려다본 직탕폭포

     

    ▲ 뒤돌아본 직탕폭포와 현무암 돌다리

     

    ▲ 태봉대교

     

    ▲ 갈림길 이정표(← 직탕폭포, 송대소 1.5km · 승일교 4.6km →)

     

    ▲ 태봉대교 매표소 앞 이정표(← 태봉대교 매표소(주차장), 태봉태교 셔틀버스 승차장↑, 매표검표 →)입니다. 왼쪽 방향으로 태봉대교매표소와 주차장이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내려갑니다.

     

    ▲ 태봉대교 검표소를 지나 태봉대교 물윗길이 시작되는 지점으로 내려갑니다. 

     

    ▲ 물윗길의 팔랑개비

     

    ▲ 부교 끝쪽의 초소는 송대소 안전관리초소입니다.

     

     

    ▲ 뒤돌아본 태봉대교 방향

     

    ▲ 송대소 주상절리와 멀리 보이는 은하수교

     

     

     

    ▲ 갈림길 이정표(↓고석정(역주행 금지, 진입불가), 은하수교 ↑, 승일교 · 고석정 →)

     

     

    ▲ 이정표(승일공원 3.3km →)

     

    ▲ 은하수교에서 내려다 본 송대소

     

    ▲ 은하수교안내소

     

    ▲ 철원 한탄강 은하수교

     

     

    ▲ 뒤돌아본 은하수교와 송대소

     

     

    ▲ 한탄강길 횡단보도를 건너면 주차장과 은하수교 셔틀버스 승차장이 있습니다.

     

    ▲ 주차장 쉼터 옆에 철원 한탄강 은하수교 셔틀버스 승차장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네요. 처음에는 이 장소가 셔틀버스 승차장인줄 알았는데, 대형버스 주차장 쪽에 셔틀버스 승차장이 있습니다.

     

    ▲ 노란 버스를 기준으로 위쪽은 대형주차장이고 아래는 소형주차장인데요. 그 중간 도로에 셔틀버스가 섭니다. 제가 탈 때, 셔틀버스는 빨간색 삼흥고속관광이었습니다.

     

    ▲ 은하수교 셔틀버스 승차장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고석정 셔틀버스 정류장에 내립니다. 

     

    ▲ 고석정 셔틀버스 승차장 바로 옆에 고석정 주차장이 있는데요. 이 곳 주차장에서 출발해 고석정 주변을 잠시 한바퀴 둘러보고 돌아와, 오늘의 하루 일정을 모두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