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년 전으로의 여행, 철원 한탄강 고석정

    1. 여행 일자 : 2021년 12월 25일 토요일

     

    2. 여행지    :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 트레킹 + 철원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 직탕폭포 + 고석정

     

    3. 소재지 : 강원 철원군 동송읍 태봉로 1825

     

    4. 고석정(Goseokjeong, 孤石亭) 소개

     

     

    한탄강 협곡에 홀로 우뚝 서 있는 화강암 바위와 일대의 정자를 고석정이라고 한다. 이 일대의 기반암을 주로 구성하고 있는 화강암은 1억년 전의 중생대 백악기에 용암에 의해서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약 54만 년~12만 년 전에 분출한 현무암질 용암류에 의해 고석은 완전히 파묻혔고, 이후 강물의 침식작용을 받아 다시 지표에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따라서 고석은 용암대지 형성 이전의 원지형을 관찰할 수 있는 중요한 지형·지질 유산입니다. 또한 아름다운 경관으로 인해 영화와 드라마의 촬영 장소이기도 합니다. 

        

    5. 고석정 다음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1) 고석정 다음지도

     

     

     

     

    2) 교통편 :  고석정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고석정 길찾기를 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오늘은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드르니매표소~순담매표소), 한탄강 물윗길(순담계곡~ 은하수교), 직탕폭포를 거쳐 태봉대교에서 물윗길을  따라 내려와 은하수교까지 트레킹을 하고, 은하수교 셔틀버스 승차장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고석정 셔틀버스 승차장에 도착했는데요.  참고로 한탄강 물윗길 중 태봉대교~은하수교 구간은 일방통행으로, 태봉대교에서만 내려올 수 있습니다. 역주행(은하수교 → 태봉대교)은 진입불가입니다. 안내원에게 문의한 결과 태봉대교~은하수교 구간의 수심이 깊어 안전상 한쪽 방향으로만 걷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 고석정 셔틀버스 승차장에서 고석정 주차장으로 내려와서 고석정 주변을 둘러봅니다.

     

    ▲ 철원관광정보센터 앞 이정표(고석정(고석바위) 200m · 한탄강(지질공원) 250m · 잔디광장(고석정랜드) 200m →)

     

    ▲ F-86F(SABRE / 전투기) Fighter

     

    미국 최초의 후퇴익 단승제트기로 한국전쟁 시 제트기로서는 최초로 MIG-15와 공중전을 벌여  MIG-15기를 격추시켰다. 당시 MIG-15기는 792대 격추된 반면, F-86F는 78대만이 격추 그 우수성이 널리 입증되었다. 그 후 F-86는 공군의 제트화 계획에 따라 '55년 6월 20일부터 도입되어 '66년 4월 30일 F-5F 초음속 전투기가 도입될 때까지 우리 공군의 주력기로서 제공권 확보에 일익을 담당하였다. 

     

    ▲ 입구

     

    ▲ 고석정의 철원관광정보센터

     

    ▲ 이정표(← 고석정(고석바위) 150m · 한탄강(지질공원) 200m, 잔디광장(고석정랜드) 150m ↑)

     

     

    ▲ 편의점 및 상가의 모습입니다. 저는 이곳에서 길쭉이 쌀호떡을 사먹었는데 맛이 좋았습니다. 

     

    ▲ 철원 길쭉이 쌀 호떡(치즈호떡, 씨앗호떡)의 가격은 2,500원인데, 철원상품권을 사용했습니다. 

     

    ▲ 임꺽정 동상

     

    의적 임꺽정 상(義賊 林巨正 像)

    의적 임꺽정은 본명이 임거정으로 경기도 양주땅 백정(白丁)의 장자 출신으로 서기 1559년 경을 전후하여 황해도, 경기도, 강원도 일대를 무대로 활동하였고 이곳 고석정(孤石亭) 일대에서도 석성(石城)을 쌓고 활빈당 활동을 전개한 대도적이었다. 임꺽정은 비록 도적이었으나 당시의 부폐된 탐관오리의 학정, 부정, 부패, 토호들의 수탈에 항거하였고 억눌린 서민들의 자유를 위하여 활약한 의적이었다. 본상은 부패된 권력과 계급사회를 문고리에 단 두 기둥으로 상징화하여 이를 박차고 나와 무너뜨리면서 자유를 획득하려는 의지를 생동감있게 표현하였다. 

     

     

    ▲ 잔디광장

     

    ▲ 야외무대 왼쪽의 두루미 분수대

     

     

     

    ▲ 고석정의 한편에, 한탄강 지질공원의 명소인 직탕폭포, 송대소 등의 모형을 만들어 공원으로 잘 조성해 놓았습니다. 

     

    ▲ 고석정 옛길 표지석입니다. 표지석 오른쪽으로 고석정 매표소가 있고 매표소를 지나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고석정'이라 정자가 나옵니다.

     

    ▲ 고석정

     

    ▲ '고석정'이란 정자에서 내려다본 고석바위와 한탄강 물윗길

     

    고석(孤石)은 바윗돌이 강 가운데에 홀로 우뚝 솟아 있어 유래한 지명으로 짐작된다. 『해동지도』를 비롯한 조선 후기에 제작된 고지도에는 부의 동남쪽 강가에 빠짐없이 묘사되어 있다. 철원9경의 하나로 선정되어 있고, 도지방기념물 제8호로 지정되어 있다. 한탄강가에 약 10m 높이의 바위 위쪽에 1997년에 재건축된 2층 누각 형식의 정자가 있고, 강 중앙에는 고석바위(약 23m)가 솟아 있다. 특히 고석바위에는 조선시대 명종 때 임꺽정(林巨正)이 은신하였다는 자연 석실이 있고, 건너편에 있는 석성에서 의적 활동을 하였다고 전해온다. 

     

    ▲ 고석정의 통통배 선착장

     

     

     

    ▲ 정자

    ▲ 정자에서 바라본 한탄강의 고석바위

     

     

    ▲ 고석정과 고석바위를 둘러보고, 야외무대 방향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오른쪽은 식당가입니다.

     

     

    ▲ O-1G(BIRD DOG / 관측기)

     

    O-1G는 미국 Cessna사에서 개발한 2인승 관측기로 1950년 1월 최초로 비행을 하였으며, 1962년까지 약 3,400여 대가 생산되었다. 최기에는 L-19로 불렸으며, 미군은 탄착점 관측 및 최전선에서의 통신업무, 환자 후송 및 조종사 훈련에 활용하였다. 한국 공군은 육군 제1야전군에 대한 전술항공통제임무 수행을 위해 1972년 5월 2일부터 5월 8일까지 O-1G 25대를 도입, 제36전술항공통제전대에 배치·운용하였다. O-1G는 정찰, 연락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기종 노후로 인해 1991년 12월 31일 퇴역하였다. 

     

    ▲ 한탄리버스파호텔(HantanRiver Spa Hotel)

     

    ▲ 고석정주차장으로 돌아와서 바라본 한탄강지질공원 방문자센터(左)와 철원 DMZ 평화관광안내센터(右)입니다. 오늘은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 한탄강 물윗길, 직탕폭포 트레킹을 마치고 은하수교 셔틀버스 승차장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고석정에 내려, 고석정을 관람하고 하루 일정을 모두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