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행 일자 : 2021년 4월 4일 일요일
2. 여행지 : 서해랑길 100코스 + 김포함상공원 + 전등사 + 이규보 묘
3. 소재지 : 서해랑길 100코스(경기도 김포시, 인천광역시 강화군) + 김포함상공원(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대명항1로 110-36) + 전등사(인천광역시 강화군 전등사로 37-41) + 이규보 묘(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까치골길 72-17 (길직리))
4. 이규보(李奎報) 묘 소개
고려의 문신이자 문장가인 백운거사(白雲居士) 이규보(1168∼1241) 선생의 무덤이다. 고려의 무신정권 하에서 태어나 무신정권에 적극 협력했던 문인의 한 사람으로, 1191년(명종 19)에 진사시에 합격한 후 최충헌(崔忠獻)에게 발탁되어, 여러 관직을 거쳐 문하시랑평장사에 올랐다. 『동국이상국집 (東國李相國集)』에 실려 있는 「동명왕편」을 비롯한 2천여 수의 시와 산문은 대다수의 작품들이 문학적,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동명왕편」은 초기 고구려사 연구와 우리 민족의 자주 의식을 고취시키는데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자료로 높이 평가 받고 있다. 또한 몽골군의 침입으로 강화도로 천도해서 대장경을 만들 때 민족수호의 충정이 담긴 「대장경각판군신기고문(大藏經刻板君臣祈告文)」을 지었다. 현재 묘역에는 상석과 장명등(長明燈:무덤앞에 세우는 돌로 만든 등)이 있으며, 좌우에는 문인석·무인석·망주석과 석양(石羊) 한 쌍씩이 세워져 있다. 봉분 하단은 둘레돌이 둘러쳐 있으며 1967년 후손들이 묘역을 정화하고, 묘역의 오른편에 재실(齋室)과 왼편의 유영각(遺影閣)을 복원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묘 주변의 석물 중 문무석은 매우 고졸하여 당시 유풍을 알 수 있는 귀한 조각이며, 석양은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고려시기의 조각으로 평가되고 있다.
5. 이규보 묘 다음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1) 이규보 묘 다음지도
2) 교통편 : 이규보 묘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이규보묘 길찾기를 참고하세요.
6. 여행 사진
▲ 서해랑길 100코스 트레킹 중에 고려 문신이며 문장가인 이규보선생의 묘에 들렸습니다.
▲ 유영각으로 들어가는 삼문과 이규보 묘역정비기념비(墓域淨備紀念碑)
▲ 이규보 선생의 영정을 모신 사당인 유영각(遺影閣)
▲ 백운이규보선생문학비(白雲李奎報先生文學碑)
▲ 이규보신도비와 사가재(四可齋, 白雲齋)입니다. 사가재는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아담한 별장의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사가재는 농토, 뽕밭, 샘물, 나무숲을 일컫는 말입니다.
▲ 이규보 신도비
▲ 이규보 묘
▲ 이규보 묘에서 바라본 길상산과 정족산입니다. 정족산 아래에는 천년고찰 전등사 자리잡고 있죠.
▲ 오늘은 인천광역시 기념물 제15호로 지정된 고려시대 문인인 이규보 묘를 소개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