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장수산, 원적산 연계 산행
- 기타 산행
- 2020. 9. 3.
2) 원적산(元積山, 怨積山)
원적산(元積山)은 부평구와 서구의 경계에 위치한 산입니다. 원래 표기는 ‘元’이 아니라 ‘怨’으로 원한이 맺힌 산이란 뜻입니다. 그 이유는 조선시대 세곡을 뱃길로 운반할 때 삼남지방의 세곡선이 김포를 지나 강화해협을 지나는데 손돌목에서 자주 좌초되어 서해바다와 한강을 연결하는 굴포작업을 하는데 원통이 고개를 파니 암석만 나와 실패하고 또 다시 안아지 고개를 파도 뜻을 이루지 못하자 원통하고 원한이 맺힌 산이라 해서 원적산이라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7. 장수산, 원적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 신영자동차 버스정류장(40-561,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에서 인천 장수산, 원적산 연계 산행을 시작합니다.
▲ 앞으로 보이는 산이 장수산이고 오른쪽 건물은 부평숲 인천나비공원입니다.
▲ 인천나비공원 정문으로 들어갑니다.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 인천나비공원의 자연교육센터와 나비생태관
▲ 뒤돌아본 인천나비공원
▲ 인천나비공원 소리동산을 지나 왼쪽 장수산 정상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갈림길 이정표(← 무장애길,데크로드(헬기장), ↓ 인천나비공원, 정상전망쉼터 ↑)에서 장수산 정상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전망대(↓ 인천나비공원, 헬기장 ↑, 장수산정상 →)
▲ 전망대에서 바라본 원적산 정상과 원적정
▲ 장수정의 비타민길 안내석
▲ 장수정(長壽亭, 팔각정)
▲ 장수정에서 바라본 천마산과 중구봉입니다. 계양산은 구름에 갇혀 보이지 않네요.
▲ 뒤돌아본 장수정
▲ 장수정을 지나면 산불감시초소를 만나게 되는데요. 산불감시초소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바로 내려가면 청천고개(원적산연결다리, 원적산공원 북문)로 이어지고 직진하면 장수산 정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 산불감시초소를 지나 지적삼각점이 있는 장수산 정상(삼각점쉼터)에 도착합니다.
▲ 장수산 정상의 지적삼각점 127.86m (2004. 6.)
▲ 뒤돌아본 장수산 정상(삼각점쉼터)
▲ 장수산 정상을 내려오면서 바라본 호봉산(삼각점), 함봉산(표지석), 삼각점봉, 원적산, 원적정
▲ 장수산에서 원적산공원 동문주차장으로 내려왔는데요. 동문주차장에서 청천고개(원적산~장수산 연결다리, 원적산공원 북문)를 경유해 원적산으로 올라갑니다.
▲ 동문주차장 바로 옆에는 남녀화장실이 있네요.
▲ 원적산 왕벚나무 누리길 표지석입니다. 왕벚나무길 2구간은 원적산공원 동문에서 청천고개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 멀리 청천고개의 원적산~장수산 연결다리가 보이네요.
▲ 원적산공원 벚나무동산
▲ 원적산공원(북문)입니다. 뒤로 보이는 다리가 청천고개의 원적산~장수산 연결다리입니다.
▲ 뒤돌아본 청천고개입니다. 왼쪽으로 원적산~장수산 연결다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팔각정자
▲ 원적산둘레길 갈림길(← 원적산둘레길, ↓ 장수산연결다리(벚나무동산) 0.47km, 원적정(팔각정) 0.50km ↑, 원적산둘레길 →)인데요. 원적산둘레길은 원적산 주위를 한바퀴 도는 순환형 둘레길입니다.
▲ 갈림길 이정표(← 원적정(팔각정) 0.30km, ↓ 장수산연결다리(벚나무동산) 0.67km, 한신빌리지 1.13km →)
▲ 원적산 6-1 갈림길(← 원적산공원(석천약수터) 0.46km, ↓ 한신빌리지 1.23km, 원적정(팔각정) 0.20km↑)
▲ 원적산공원(삼봉약수터) 갈림길(← 원적산공원(삼봉약수터) 0.57km, ↓ 한신빌지지 1.33km, 원적정(팔각정) 0.10km ↑)
▲ 원적정에 도착합니다. 인천종주길 이정목과 서해랑길 이정표시도 보이네요.
서해랑길 - 서쪽(西)의 바다(海)와 함께(랑) 걷는 길
□ 서해랑길은 전남 해남 땅끝 전망대에서 인천 강화를 연결하는 109개 코스, 1800km의 걷기 여행길로, 서쪽(西)의 바다(海)와 함께(랑) 걷는 길을 의미합니다. 서해랑길을 따라 천천히 걷다보면 서해안의 개펄과 섬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서해랑길 96코스 : 자유공원입구 ~ 가좌근린공원 ~ 원적산 ~ 대우하나아파트버스정류장
▲ 원적정 안내판
원적산은 그동안 천마산 또는 철마산으로 불리웠으나 인천시에서 지명위원회를 통해 산 이름을 변경하여 현재는 원적산으로 불리우고 있다. 원적산에 유래하는 전설로는 이 산 밑에 위치한 가정동 마을은 합천 이씨가 대성을 이룬 명문가인데 이 문중에서 아기 장사가 태어나가 그 부모는 후환이 두려워 나머지 아기 장사를 죽이자 산중에서 용마가 나와 울면서 떠났다는 전설이 있고 마제석은 그 용마의 발자국이라 전해지고 있으며 이 산에서 천마가 나왔다고 하여 처음에는 천마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원적산은 192,000평의 광활한 산림과 표고 226m로 우리 서구 및 부평구와 게양구 등 3개구가 연접하고 있으며 1995년부터 팔각정 설치를 위한 사업추진을 본격화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산의 이름을 명명하여 서구 관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원적정 건립계획을 수립하여 한식목구조 및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총 사업비 2억 9천만원을 들여 연면적 48.83㎡, 높이 5.55m, 2층 구조로 1996년 9월 9일부터 사업 착공하여 1997년 6월 30일에 완공,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 뒤돌아본 원적정
▲ 원적산 정상 전의 119 원-6 갈림길인데요. 원적산 정상은 왼쪽 방향입니다.
▲ 원적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
▲ 원적산 정상
▲ 원적산 정상(해발 211m, GPS 기준)의 정상석입니다.
▲ 원적산 정상의 한남정맥안내도
▲ 원적산 정상의 모습
▲ 뒤돌아본 원적산 정상
▲ 삼각점봉에 도착합니다.
▲ 삼각점봉의 지적삼각점(171.85m)
▲ 삼각점봉에서 바라본 원적정, 원적산 정상, 천마산, 중구봉, 계양산, 장수산
▲ 삼각점봉에서 바라본 원미산, 성주산, 거마산, 소래산, 철마산, 만수산, 함봉산(표지석), 만월산, 호봉산(삼각점)
▲ 삼각점봉(← 세일고등학교 0.6km, 마가의 다락방 0.6km · 석남중학교 2.0km ↑, 원적정 0.8km →)에서 마가의 다락방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문학산
▲ 원적정과 원적산 정상
▲ 뒤돌아본 원적산둘레길 갈림길(↓ 마가의 다락방, 원적산 정상 ↑)
▲ 원적산둘레길 갈림길의 송신탑
▲ 원적산 9
▲ 갈림길(↓ 원적산 정상, 가좌여중고 ↑, 석남약수터 →)에서 석남약수터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석남3약수터
▲ 석남약수터의 민방위 비상급수는 음용 부적합, 생활용수로만 사용가능하다는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네요.
▲ 인천둘레길 종합안내도로 인천둘레길 1코스에서 14코스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현재 걷고 있는 장수산, 원적산은 인천둘레길 3코스에 속합니다.
▲ 뒤돌아본 석남약수터 친수공간 이용 안내문
▲ 흙먼지털이기
▲ 원적산 등산로 안내판(석남약수터, 인천광역시 서구)
▲ 석남약수터입구(가좌여중)에 뒤돌아본 원적산 방향입니다. 왼쪽으로 가좌여자중학교가 있습니다.
▲ 석남역 방향은 석남3동행정복지센터 앞을 경유해서 걸어가야 하는데요. 바로 건너는 신호등은 없어
▲ 이마트 슈퍼앞에서 횡단보도를 건넙니다.
▲ 석남3동 행정복지센터(인천광역시 서구 서달로 107)
▲ 인천2호선 석남역
▲ 인천2호선 석남역 1번 출구(인천광역시 서구 석남동)에서 장수산, 원적산 연계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