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장수산, 원적산 연계 산행

    1. 산행 일시 : 2020년 8월 29일 토요일, 11:45 - 13:26

    2. 산이름    : 장수산(128m), 원적산(211m)

    3. 소재지    : 장수산(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원적산(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 산곡동, 서구 가정동 · 석남동 · 가좌동)

    4. 산행 코스 : 신영자동차 버스정류장 → 인천나비공원 → 장수산 → 청천고개 → 원적정 → 원적산 → 삼각점봉 → 석남약수터 → 석남역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4.68km(1시간 41분)

    신영자동차 버스정류장(11:45) → 0.89km →  장수산(12:08) → 0.61km → 청천고개(12:20) → 1.23km → 원적산(12:48) → 1.95km → 석남역(13:26)

    6. 장수산, 원적산 정보


    1) 장수산(長壽山)

    청천초등학교 뒤 40ha 면적의 산으로 일제때 헬기장을 만들기 위해 산을 깎아서 깎까산 또는 깍은산으로 불려왔고, 산봉우리가 평편하여 6.25한국전쟁 후 미군의 헬기장으로 썼는데, 요즈음 사람들이 등산을 즐겨 그 이름을 장수산이라 하고 장수정이란 팔각정을 세웠으며, 비타민길과 무장애나무길 조성으로 아름답고 산책하기 좋은 산이다. 


    2) 원적산(元積山, 怨積山)


    원적산(元積山)은 부평구와 서구의 경계에 위치한 산입니다. 원래 표기는 ‘元’이 아니라 ‘怨’으로 원한이 맺힌 산이란 뜻입니다. 그 이유는 조선시대 세곡을 뱃길로 운반할 때 삼남지방의 세곡선이 김포를 지나 강화해협을 지나는데 손돌목에서 자주 좌초되어 서해바다와 한강을 연결하는 굴포작업을 하는데 원통이 고개를 파니 암석만 나와 실패하고 또 다시 안아지 고개를 파도 뜻을 이루지 못하자 원통하고 원한이 맺힌 산이라 해서 원적산이라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7. 장수산, 원적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 신영자동차 버스정류장(40-561,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에서 인천 장수산, 원적산 연계 산행을 시작합니다. 


    ▲ 앞으로 보이는 산이 장수산이고 오른쪽 건물은 부평숲 인천나비공원입니다.


    ▲ 인천나비공원 정문으로 들어갑니다.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 인천나비공원의 자연교육센터와 나비생태관


    ▲ 뒤돌아본 인천나비공원


    ▲ 인천나비공원 소리동산을 지나 왼쪽 장수산 정상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갈림길 이정표(← 무장애길,데크로드(헬기장), ↓ 인천나비공원, 정상전망쉼터 ↑)에서 장수산 정상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전망대(↓ 인천나비공원, 헬기장 ↑, 장수산정상 →)


    ▲ 전망대에서 바라본 원적산 정상과 원적정



    ▲ 장수정의 비타민길 안내석


    ▲ 장수정(長壽亭, 팔각정)


    ▲ 장수정에서 바라본 천마산과 중구봉입니다. 계양산은 구름에 갇혀 보이지 않네요.


    ▲ 뒤돌아본 장수정


    ▲ 장수정을 지나면 산불감시초소를 만나게 되는데요. 산불감시초소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바로 내려가면 청천고개(원적산연결다리, 원적산공원 북문)로 이어지고 직진하면 장수산 정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 산불감시초소를 지나 지적삼각점이 있는 장수산 정상(삼각점쉼터)에 도착합니다. 


    ▲ 장수산 정상의 지적삼각점 127.86m (2004. 6.)


    ▲ 뒤돌아본 장수산 정상(삼각점쉼터)


    ▲ 장수산 정상을 내려오면서 바라본 호봉산(삼각점), 함봉산(표지석), 삼각점봉, 원적산, 원적정


    ▲ 장수산에서 원적산공원 동문주차장으로 내려왔는데요. 동문주차장에서 청천고개(원적산~장수산 연결다리, 원적산공원 북문)를 경유해 원적산으로 올라갑니다.


    ▲ 동문주차장 바로 옆에는 남녀화장실이 있네요.


    ▲ 원적산 왕벚나무 누리길 표지석입니다. 왕벚나무길 2구간은 원적산공원 동문에서 청천고개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 멀리 청천고개의 원적산~장수산 연결다리가 보이네요.


    ▲ 원적산공원 벚나무동산


    ▲ 원적산공원(북문)입니다. 뒤로 보이는 다리가 청천고개의 원적산~장수산 연결다리입니다.


    ▲ 뒤돌아본 청천고개입니다. 왼쪽으로 원적산~장수산 연결다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팔각정자



    ▲ 원적산둘레길 갈림길(← 원적산둘레길, ↓ 장수산연결다리(벚나무동산) 0.47km,  원적정(팔각정) 0.50km ↑, 원적산둘레길 →)인데요. 원적산둘레길은 원적산 주위를 한바퀴 도는 순환형 둘레길입니다. 


    ▲ 갈림길 이정표(← 원적정(팔각정) 0.30km, ↓ 장수산연결다리(벚나무동산) 0.67km, 한신빌리지 1.13km →) 


    ▲ 원적산 6-1 갈림길(← 원적산공원(석천약수터) 0.46km, ↓ 한신빌리지 1.23km, 원적정(팔각정) 0.20km↑)


    ▲ 원적산공원(삼봉약수터) 갈림길(← 원적산공원(삼봉약수터) 0.57km, ↓ 한신빌지지 1.33km, 원적정(팔각정) 0.10km ↑)


    ▲ 원적정에 도착합니다. 인천종주길 이정목과 서해랑길 이정표시도 보이네요.


    서해랑길 - 서쪽(西)의 바다(海)와 함께(랑) 걷는 길


    □ 서해랑길은 전남 해남 땅끝 전망대에서 인천 강화를 연결하는 109개 코스, 1800km의 걷기 여행길로, 서쪽(西)의 바다(海)와 함께(랑) 걷는 길을 의미합니다. 서해랑길을 따라 천천히 걷다보면 서해안의 개펄과 섬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서해랑길 96코스 : 자유공원입구 ~ 가좌근린공원 ~ 원적산 ~ 대우하나아파트버스정류장


    ▲ 원적정 안내판


    원적산은 그동안 천마산 또는 철마산으로 불리웠으나 인천시에서 지명위원회를 통해 산 이름을 변경하여 현재는 원적산으로 불리우고 있다. 원적산에 유래하는 전설로는 이 산 밑에 위치한 가정동 마을은 합천 이씨가 대성을 이룬 명문가인데 이 문중에서 아기 장사가 태어나가 그 부모는 후환이 두려워 나머지 아기 장사를 죽이자 산중에서 용마가 나와 울면서 떠났다는 전설이 있고 마제석은 그 용마의 발자국이라 전해지고 있으며 이 산에서 천마가 나왔다고 하여 처음에는 천마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원적산은 192,000평의 광활한 산림과 표고 226m로 우리 서구 및 부평구와 게양구 등 3개구가 연접하고 있으며 1995년부터 팔각정 설치를 위한 사업추진을 본격화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산의 이름을 명명하여 서구 관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원적정 건립계획을 수립하여 한식목구조 및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총 사업비 2억 9천만원을 들여 연면적 48.83㎡, 높이 5.55m, 2층 구조로 1996년 9월 9일부터 사업 착공하여 1997년 6월 30일에 완공,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 뒤돌아본 원적정


    ▲ 원적산 정상 전의 119 원-6 갈림길인데요. 원적산 정상은 왼쪽 방향입니다.


    ▲ 원적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


    ▲ 원적산 정상


    ▲ 원적산 정상(해발 211m, GPS 기준)의 정상석입니다. 


    ▲ 원적산 정상의 한남정맥안내도


    ▲ 원적산 정상의 모습


    ▲ 뒤돌아본 원적산 정상



    ▲ 삼각점봉에 도착합니다.


    ▲ 삼각점봉의 지적삼각점(171.85m)


    ▲ 삼각점봉에서 바라본 원적정, 원적산 정상, 천마산, 중구봉, 계양산, 장수산


    ▲ 삼각점봉에서 바라본 원미산, 성주산, 거마산, 소래산, 철마산, 만수산, 함봉산(표지석), 만월산, 호봉산(삼각점)


    ▲ 삼각점봉(← 세일고등학교 0.6km, 마가의 다락방 0.6km · 석남중학교 2.0km ↑,  원적정 0.8km →)에서 마가의 다락방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문학산


    ▲ 원적정과 원적산 정상


    ▲ 뒤돌아본 원적산둘레길 갈림길(↓ 마가의 다락방, 원적산 정상 ↑)


    ▲ 원적산둘레길 갈림길의 송신탑



    ▲ 원적산 9


    ▲ 갈림길(↓ 원적산 정상, 가좌여중고 ↑, 석남약수터 →)에서 석남약수터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석남3약수터




    ▲ 석남약수터의 민방위 비상급수는 음용 부적합, 생활용수로만 사용가능하다는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네요. 


    ▲ 인천둘레길 종합안내도로 인천둘레길 1코스에서 14코스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현재 걷고 있는 장수산, 원적산은 인천둘레길 3코스에 속합니다. 


    ▲ 뒤돌아본 석남약수터 친수공간 이용 안내문



    ▲ 흙먼지털이기


    ▲ 원적산 등산로 안내판(석남약수터, 인천광역시 서구)


    ▲ 석남약수터입구(가좌여중)에 뒤돌아본 원적산 방향입니다. 왼쪽으로 가좌여자중학교가 있습니다. 


    ▲ 석남역 방향은 석남3동행정복지센터 앞을 경유해서 걸어가야 하는데요.  바로 건너는 신호등은 없어


    ▲ 이마트 슈퍼앞에서 횡단보도를 건넙니다.


    ▲ 석남3동 행정복지센터(인천광역시 서구 서달로 107)


    ▲ 인천2호선 석남역


    ▲ 인천2호선 석남역 1번 출구(인천광역시 서구 석남동)에서 장수산, 원적산 연계 산행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