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거금도 적대봉

    1. 산행 일시 : 2019년 11월 17일 일요일, 04:49 ~ 08:23


    2. 산이름    : 적대봉(592m)


    3. 소재지    : 전남 고흥군 금산면 석정리, 어전리, 신평리


    4. 산행 코스 : 파성재주차장 → 마당목재 → 적대봉 → 매바위 → 금산정사 → 동정마을회관 → 동정마을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5.54Km(3시간 34분)


    파성재주차장(04:49) → 1.59km → 마당목재(05:36) → 0.98km → 적대봉(06:05) → 2.97km → 동정마을주차장(08:23)

     

    6. 적대봉 상세정보



    적대봉은 높이 592m로 고흥군 금산면(錦山面) 거금도(居金島)에 솟아 있는 마치 바다에 떠 있는 고래등 같은 분위기를 풍기는 산이다. 섬안에 큰 금맥이 뻗어 있어 거금도라 불린다는 이 섬은 조선중기의 문헌에는 거억금도(巨億今島)라고 기록되어 있다. 


    섬 산이면서도 고흥군에서는 팔영산(608.6m) 다음으로 높으며 펑퍼짐한 산세와 달리 전망이 매우 뛰어난 산이다. 적대봉은 북쪽으로 천등산 마복산, 서쪽으로는 장흥 천관산(723m)과 마주보고 있는데 정상에 서면 서쪽으로 완도, 남쪽으로 거문도, 동쪽으로 여수 일원의 바다와 섬들이 한눈에 들어올 뿐만 아니라 날씨가 좋으면 멀리 제주도가 바라보일 정도로 전망이 좋다. 이러한 지형적인 특성 때문에 적대봉 정상은 조선시대 왜적의 침입 등 비상사태를 신속하게 전달해주는 봉수대로서 큰 역할을 해왔다. 남한에서 거의 유일한 원형 봉수대로 알려져 있는 적대봉 봉수대는 둘레 약 34m, 직경 약 7m로 경남의 남대천 봉수대(지방문화재 제147호)와 거의 비슷한 규모다.


    7. 거금도 적대봉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11-17-전남-고흥군-파성재주차장-마당목재-적대봉-매바위-동정마을회관-동정마을주차장.gpx


    8. 산행 사진


    ▲ 서울에서 11월 16일, 23:30분에 출발한 산악회버스가 파성재주차장(전라남도 고흥군 금산면 석정리 산162-4)에 04:15분 쯤 도착합니다.


    ▲ 산행을 하기엔 시간이 너무 일러, 버스 안에서 휴식을 취한 후 04:48분경부터 헤드 랜턴을 켜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파성재주차장의 이정표인데 적대봉 정상까지의 거리가 2.6km로 표기되어 있네요.


    ▲ 적대봉으로 올라가는 등산로 입구


    ▲ 적대봉 등산로 입구의 등산로 안내판입니다. 현위치를 파성재로 표기해 놓았습니다.


    ▲ 헤드 랜턴에 의지해 어두운 새벽 산길을 올라갑니다. 


    ▲ 거금도 적대봉 생태경관보전지역, 생태탐방안내소


    ▲ 이정표(↓ 파성재 0.3km, 적대봉 2.3km ↑)


    ▲ 적대봉생태길


    ▲ 현위치 적대봉 2-1(고흥소방)


    ▲ 적대봉 약수


    이 곳의 약수터는 청정한 적대봉 산자락에서 자연 발생한 수맥이 솟아올라서 생긴 곳입니다.


    ▲ 돌탑


    ▲ 현위치 적대봉 2-2


    ▲ 적대봉 정상 1.1km


    ▲ 마당목재(↓ 파성재 1.6km, 적대봉 1.0km ↑, 오천 4.4km →)


    ▲ 이정표(↓마당목재 0.7km, 적대봉 0.3km ↑)


    ▲ 거금도 적대봉(592m) 정상으로 블랙야크 섬&산 100 인증장소입니다. 


    ▲ 거금도 적대봉 정상의 봉화대


    □ 봉화대 : 일명 봉수대(烽燧台)


    봉화는 변방의 긴급한 상황을 중앙 또는 변경의 기지에 알리는 군사상의 목적으로 설치된 통신수단 이였다. 본 봉화대는 조선초 초기부터 전국 직봉경로 제 5거(五炬) 돌산 방답진을 기점으로 남서 해안을 경유 한성을 잇는 요충지 주봉으로 전국에서도 유일하게 원형이 그대로 잘 보존된 유적지이다. 


    ▲ 적대봉의 이정표(← 동정 2km, 마당목재 1.0km →)


    ▲ 봉화대의 적대봉(592m) 정상석


    ▲ 적대봉에서 바라본 유주산, 외나로도, 지죽도, 소거문도, 시산도, 손죽도


    ▲ 적대봉에서 바라본 초도, 장도, 섭도, 다랑도, 평일도 망산, 충도


    ▲ 적대봉에서 바라본 섭도, 다랑도, 평일도 망산, 충도, 생일도 백운산, 용두봉, 조약도, 금당도 삼랑산, 연홍도


    ▲ 적대봉에서 바라본 천관산, 거금대교, 소록도, 사자산, 녹동항, 일람산, 비봉산


    ▲ 적대봉에서 바라본 천등산, 팔영산


    ▲ 적대봉에서 바라본 천등산, 팔영산, 유주산, 외나로도, 지죽도


    ▲ 적대봉 정상에 6시 4분에 도착해, 추위에 떨며 일출을 기다린 시간이 흐르고 7시 1분 경에 구름 아래로 해가 서서히 떠오릅니다.






    ▲ 뒤돌아본 적대봉 정상



    ▲ 정상으로 가는 길목을 지키고 있는 매바위


    ▲ 매바위와 적대봉 정상


    ▲ 돌탑








    ▲ 이정표(↓ 적대봉 1.0km, 동정 1.0km ↑)


    ▲ 현위치 적대봉 1-1(고흥소방)




    ▲ 갈림길(← 적대봉 2.0km, ↓신평 3.2km, 파성재 3.2km ↑, 동정·신평항 2.0km →) 이정표로 인해 알바하는 분들이 생겼네요. 내려가는 길은 이정표상의 신평 (아래쪽) 방향입니다.



    ▲ 공사중


    ▲ 이제야 제대로된 이정표(← 동정마을 0.5km, 적대봉 2.2km →)가 나옵니다.



    ▲ 대한불교조계종 금산정사



    ▲ 동정마을회관(동정마을경로당, 전남 고흥군 금산면 석정리 138)


    ▲ 동정건강관리실 앞의 팽나무


    수고 17m, 수령이 310년 된 나무둘레 660cm의 팽나무로 동정마을을 지켜온 마을의 상징물로서 보존 가치가 높아 보호수로 지정됨.


    ▲ 동정마을주차장(적대봉 등산객 주차장) 안내판인데요. 화장실을 겸비하고 있는 주차장입니다.


    ▲ 동정마을주차장의 거금도 적대종 등산로 안내판


    ▲ 동정마을주차장에서 바라본 거금도 적대봉(제일 오른쪽 봉우리)


    ▲ 동정마을주차장 주변에는 동정마을, 금산정사 표지석과 동정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 동정마을주차장(전남 고흥군 금산면 석정리 142-7)에서 거금도 적대봉 산행을 마치고 연홍도로 떠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