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사량도 지리산, 칠현산 연계 산행 ② 칠현산 편

1. 산행 일시 : 2019년 11월 6일 수요일, 07:26 ~ 14:11

2. 산이름    : 지리산(397.8m), 칠현산(349.0m)

3. 소재지    : 지리산(경남 통영시 사랑면 돈지리 · 금평리), 칠현산(경남 통영시 사량면 읍덕리)

4. 산행 코스 :  내지항 → 지리산 → 달바위봉(불모산) → 가마봉 → 출렁다리(연지봉) → 옥녀봉 → 고동산 → 사량대교 → 칠현산 → 덕동항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3.19km(6시간 45분)

내지항(07:26) → 2.37km → 지리산(08:33) → 1.81km → 달바위봉(09:25) → 1.55km  → 옥녀봉(10:25) → 1.6km → 고동산(11:11) → 1.18km → 상도 사량대교 앞(11:36) → 2.69km → 칠현산(13:02) → 1.99km → 덕동항(14:11)

*덕동항 약 730m 전부터 트럭으로 덕동항 이동.

6. 사량도 지리산, 칠현산 정보

1) 지리산(397.8m)

지리산은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있는 사량도에 위치한 산으로 본래 이름은 지리망산이다. 이 명칭은 국립공원 1호인 지리산이 조망된다는 뜻으로 붙여졌다고 한다. 윗섬과 아랫섬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들 두 섬 사이를 동강이라고 부른다. 지리산은 사량도의 주섬인 윗섬에 자리하고 있다. 지리산의 여러 봉우리 중 옥녀봉이 빼어난 산세와 조망을 제공해 가장 유명하다. 그러나 암봉으로 이어진 능선길은 다소 위험한데 초보자를 위해 우회로가 있다. 옥녀봉은 유명한 전설을 간직한 봉우리기도 하다.

2) 칠현산(349m)

통영시 사량면 아랫섬(하도)에 위치한 해발 349m의 산으로서 남쪽으로 뻗은 산줄기를 따라 7개의 봉우리가 솟아 있어 칠현봉(七絃峰)이라 하는데 이 가운데 망산(공수산, 해발 310m)에는 옛 사량진의 봉수지(烽燧址)가 있다. 칠현봉에는 등산로와 안내판이 잘 정비되어 있고 일곱 봉우리를 오르내리는 능선길이 재미있을 뿐아니라 사방으로 탁 트인 전망 또한 좋아 근래 가장 각광받는 등산코스이다.

7. 사량도 지리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11-06-경남-통영시-내지항-지리산-달바위봉-가마봉-연지봉-옥녀봉-고동산-사량대교-칠현산-덕동항.gpx

8. 산행 사진

▲ 사량도 지리산 산행에 이어 사량대교(경남 통영시 사량면 금평리) 앞에서 칠현산 연계 산행을 이어갑니다.

▲ 사량대교에서 바라본 지리산 능선과 고동산

▲ 하도교차로

▲ 뒤돌아본 고동산과 사량대교

▲ 남녀화장실을 지나

▲ 칠현산 등산로 입구

▲ 삼거리갈림길(↓덕동 0.3km, 칠현봉 1.6km →)에서 오른쪽의 칠현봉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지리산, 가마봉, 달바위봉, 연지봉(출렁다리), 옥녀봉, 와룡산의 새섬봉 · 민재봉, 고동산, 좌이산, 향로봉과 덕동항, 금평항, 사량대교

▲ 이정표(← 칠현봉 1.2km)

▲ 백합갈림길(← 백합 2.3km, ↓ 덕동 1.5km, 칠현봉 0.6km ↑)

▲ 뒤돌아본 백합갈림길입니다. 미륵산, 대곡산, 추도 등이 조망되네요.

▲ 다음과 네이버 지도에 칠현봉으로 표기되어 있는 봉우리입니다.

▲ 칠현산 칠현봉, 수우도, 망운산, 대방산, 지리산

▲ 지리산과 덕동항

▲ 산악회 리본들이 주렁주렁 달려있는 봉우리에 올랐는데요. 칠현산 정상은 오른쪽으로 보이는 봉우리입니다.

▲ 칠현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 지리산 칠현산 칠현봉(해발 349.0m) 정상이고 블랙야크 섬&산 100 인증장소이기도 한데요. 다음과 네이버 지도에는 이 봉우리를 칠현봉 대신 망봉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 칠현산에서 바라본 봉화산, 벽방산, 미륵산, 대곡산입니다. 칠현산 쪽은 산봉우리 이름들이 정리가 잘 안되어 있어서 그런데요. 대곡산으로 표기한 바로 왼쪽의 봉우리를 다음지도에서는 대곡산으로, 화면 중앙 왼쪽의 봉우리를 다음과 네이버지도에는 칠현봉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 칠현산에서 바라본 대곡산, 추도, 욕지도의 천황산

▲ 칠현산에서 바라본 두미도 천황산과 금산

▲ 칠현산에서 바라본 금산, 수우도

▲ 칠현산에서 바라본 지리산, 달바위봉, 가마봉, 연지봉(출렁다리), 옥녀봉과 수우도, 망운산, 대방산, 와룡산의 새섬봉 · 민재봉, 향로봉, 좌이산

▲ 칠현산에서 바라본 달바위봉, 가마봉, 연지봉(출렁다리), 옥녀봉, 고동산과 와룡산의 새섬봉 · 민재봉, 향로봉, 좌이산, 수태산, 무이산, 무량산

▲ 칠현산에서 바라본 고동산, 무량산, 거류산, 벽방산, 봉화산

▲ 칠현산 정상(← 덕동 1.9km, 읍포 1.4km →)에서 읍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뒤돌아본 칠현산 칠현봉 정상입니다. 칠현봉 정상 봉우리는 제일 왼쪽의 봉우리로 정상석과 이정표가 있습니다.

▲ 뒤돌아본 칠현산 정상(왼쪽 봉우리)

▲ 추락주의 표지판이 있는 봉우리

▲ 덕동갈림길(↓망봉 0.4km, 용두봉 0.4km↑, 덕동 0.7km →)

▲ 덕동(안동네) 버스정류장

▲ 금평항의 사량도여객선터미널입니다. 오늘 산행은 A코스(내지항~지리산~금평항)와 B코스(내지항~지리산~칠현산~덕동항)로 진행이 되었는데, 최종적으로 금평항에 모여 산악회버스로 내지항으로 이동했습니다.

▲ 금평항에서 산악회버스를 타고 내지항에 도착해 16:30분 발 용암포행 배를 기다리며, 사량도 지리산, 칠현산 연계 산행기를 모두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