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계룡산 : 동학사주차장 ~ 세진정 ~ 자연성릉 ~ 관음봉 ~ 동학사 ~ 동학사주차장

1. 산행 일시 : 2019년 7월 21일 일요일, 11:54 - 16:03

2. 산이름    : 계룡산 관음봉(766m), 삼불붕(775m)

3. 소재지    :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ㆍ논산시 상월면ㆍ계룡시 신도안면

4. 산행 코스 : 동학사주차장 → 세진정 → 남매탑(상원암) → 삼불봉고개 →  삼불봉 → 자연성릉 → 관음봉 → 관음봉고개 → 은선폭포 → 동학사 → 세진정 → 동학사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9.90Km(4시간 9분)

동학사주차장(11:54) → 1.96km → 세진정(12:21) → 2.03km → 삼불봉(13:29) → 1.62km → 관음봉(14:28) → 2.24km → 동학사(15:31) → 2.05km → 동학사주차장(16:03)

6. 계룡산 상세정보

산 이름은 주봉인 천황봉(天皇峯, 845m)에서 연천봉(連天峯, 739m)·삼불봉(三佛峯, 775m)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마치 닭 볏을 쓴 용의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차령산맥 중에서도 비교적 험난한 이 산은 유연히 흐르는 금강의 풍치와 어울려 독특한 산악 경관을 이루고 있다. 계룡산은 풍수지리에서도 우리나라 4대 명산으로 꼽힐 뿐 아니라 특히, 계룡팔경은 경치가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이 찾아든다.

삼국시대부터 큰 절이 창건되었으며, 지금도 갑사·동학사·신원사(新元寺) 등 유서 깊은 대사찰이 있다. 남매탑, 청량사지오층석탑, 천진보탑등 많은 불교문화유산이 있으며 특히, 철당간·부도·범종, 각종 석불, 『월인석보』의 판목 등은 현전하는 중요한 불교 문화재이다.

7. 공주 계룡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07-21-충남-공주시-동학사주차장-세진정-삼불봉-관음봉-동학사-동학사주차장.gpx

8. 산행 사진

▲ 원 계획은 백두대간 10구간 무룡산 구간을 산행할 예정이었는데, 태풍 다나스의 영향으로 인해 덕유산이 전면통제 됨에 따라 계룡산 산행으로 급히 대체되었네요. 날씨도 흐리고 시계도 좋지 않은 그냥 걷기만 하는 산행이었습니다. 코스 정도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산행 들머리는 동학사주차장입니다.

▲ 오른쪽은 천정탐방지원센터를 경유해서 큰배재로 가는 길인데요. 오늘은 동학사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동학사 매표소에서 3,000원의 입장료를 받습니다.

▲ 동학사 매표소로 어른 개인 3,000원(단체 2,500원), 청소년 · 학생 · 군경 1,500원(단체 1,000원), 어린이 1,000원(단체 500원) 입니다.

▲ 계룡산 동학사 일주문

▲ 관음암

▲ 길상암

▲ 미타암

▲ 세진정(← 동학사 0.2km,  남매탑  1.6km↑)에서 남매탑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세진정(洗塵亭)은 맞은편에 있는 정자입니다. 사진은 찍지 못했네요.

▲ 남매탑 바로 전 삼거리갈림길(← 남매탑, 동학사 1.7km ↓, 천정탐방지원센터 2.8km →)에 도착해 남매탑으로 올라갑니다.

▲ 남매탑으로 올라가는 계단

▲ 남매탑(男妹塔)

남매탑(男妹塔)은 동학사와 갑사의 중간 지점인 삼불봉 밑의 옛 청량사 터에 2기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하나는 5층(보물 제 1284호), 다른 하나는 7층(보물 제 1285호)으로 청량사지쌍탑이라고도 불리며, 남매탑이란 이름에 걸맞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신라시대 때 상원조사가 이곳에서 토굴을 만들어 수도를 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호랑이 한 마리가 나타나 울부짖으며 입을 벌리고 있는 것이다. 스님이 입속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큰 가시 하나가 목구멍에 걸려 뽑아주었더니 며칠 뒤에 호랑이는 은공을 보답한다는 뜻으로 한 아리따운 처녀를 등에 업고 와서 내려놓고 갔다. 처녀는 경주사람으로 혼인을 치른 날 밤 호랑이에게 물려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고 스님에게 말하였다. 그때는 산에 눈이 쌓이고 날씨도 추운 겨울이라서 돌려보낼 수 없어 추위가 물러가고 봄이 오자 스님은 처녀를 집으로 돌려보냈다. 그러나 그 처녀의 부모는 이미 다른 곳으로 시집보낼 수 없고 인연이 그러하니 부부의 예를 갖추어 주기를 바랐다. 이에 스님은 고심 끝에 처녀와 의남매를 맺고 비구와 비구니로서 불도에 힘쓰다가 한날 한시에 입적했다. 이렇게 의남매의 연을 맺어 수행자로서 열심히 정진한 두 분을 기리기 위해 스님의 제자인 회의화상이 화장 후 사리를 수습하여 탑을 건립하게 되었는데 이 탑을 이름하여 남매탑 또는 오누이탑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 상원암

▲ 남매탑에서 삼불봉으로 올라갑니다.

▲ 삼불봉고개

▲ 삼불봉고개(← 남매탑, 삼불봉 0.2km↑, 금잔디고개 0.4km →)에서 삼불봉으로 올라갑니다.

▲ 삼불봉에 도착합니다.

▲ 삼불봉(775m) 표지석

▲ 계룡산 07-05 갈림길(← 관음봉 1.3km, 금잔디고개 0.4km →)

▲ 자연성릉(계룡 07-03) 이정표(← 관음봉 0.8km, 삼불봉 0.8km →)

▲ 관음봉(766m)

▲ 관음봉고개(← 연천봉 1.0km, 동학사 2.3km →)에서 동학사로 내려갑니다.

▲ 쌀개봉은 보이지는 않네요.

▲ 항아교 안내판

▲ 동학사 대웅전

▲ 탐방안내소

▲ 동학사주차장(충남 공주시 반포면 학봉리 728-6)에서 계룡산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