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8구간 ② 민령 ~ 구시봉 ~ 육십령

1. 산행 일시 : 2017년 11월 4일 토요일, 10:58 - 15:11

2. 산이름    : 백두대간 8구간 구시봉(1014.8m)

3. 소재지    : 전북 장수군, 경남 함양군

4. 산행 코스 : 무령(무룡)고개 → 영취산 → 덕운봉갈림길 → 덕운봉 → 덕운봉갈림길 → 북바위 → 민령 → 구시봉(깃대봉) → 육십령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2.42Km(4시간 13분) = 무령고개 ~ 영취산 접속구간(0.45km, 18분) + 영취산 ~ 육십령(11.97km, 3시간 55분)

무령(무룡)고개(10:58) → 0.45km → 영취산(11:16) → 2km → 덕운봉갈림길(11:48) → 0.39km → 덕운봉(11:56) → 0.39km → 덕운봉갈림길(12:05) → 5.07km → 민령(13:47) → 1.3km → 구시봉(14:19) → 2.82km → 육십령(15:26)

*덕운봉 왕복거리 0.78km를 제외하면 백두대간 만을 걸은 거리는 11.97-0.78 = 11.21km 입니다.

6. 산행 인증 : 블랙야크 백두대간 ECO-Trail 8구간 민령, 구시봉, 육십령 인증

7. 구시봉(깃대봉) 정보

신라와 백제의 국경지대로서  그 아래 주둔하고 있던 군사들이 기를 꽃았다고 하여 깃대봉이라 불렸었으나, 옛날 한 풍수가 이 산에 올라 산의 형태가 구시형이라 하여 2006년 1월 6일 구시봉으로 지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봉우리의 동쪽은 추상천을 통해 낙동강으로 서쪽은 장계천을 통해 금강으로 물이 흐릅니다.

8. 백두대간 8구간 구시봉 산행 지도

9. 산행 사진

▲▼ 민령

▲ 초록색 잎사귀가 봄이 아닌가 착각하게 만드네요. 쥐똥나무 같아요. 정확히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백두대간 구시봉입니다.

▲ 구시봉(1014.8m) 정상석입니다. 구시봉은 전북 장수군 장계면 오동리와 경남 함양군 서상면 금당리의 경계에 있는 봉우리입니다.

▲ 구시봉(깃대봉)의 응급구급함입니다.

▲ 구시봉(깃대봉)에서 뒤돌아본 대봉산의 계관봉과 서래봉, 백운산, 영취산, 덕운봉과 장안산

▲ 구시봉(깃대봉)에서 뒤돌아본 백운산, 영취산, 덕운봉과 서래봉, 장안산

▲ 구시봉에서 바라본 백화산

▲ 구시봉에서 바라본 할미봉, 서봉, 남덕유산, 무룡산과 날머리인 육십령

▲ 구시봉에서 바라본 월봉산, 금원산, 기백산, 거망산

▲ 구시봉에서 바라본 금원산, 기백산, 거망산, 황석산

▲ 구시봉을 뒤로하고 육십령으로 내려갑니다.

▲ 뒤돌아본 구시봉(깃대봉)

▲ 깃대봉샘터라는 약수터입니다.

▲ 백두대간 9구간의 할미봉이 보이네요.

▲ 육십령(휴게소)로 내려갑니다.

▲ 육십령의 충령탑(忠英塔)

1950년 6.25사변 직후 국군8사단, 11사단, 수도사단에서 덕유산지구 공비토벌을 위하여 작전을 수행하다 산화한 국군영령들의 혼을 기리기 위해 1954년 6월 16일 장계남산공원에 육군7839 부대장 대령 김동혁이 세웠으나, 백화여고 설립으로 1991년에 덕유산과 인접한 이곳 육십령에 이전하게 되었다.

당시 비문에는 "육군소령 신창식 이하 55명은 덕유산지구 작전에서 혁혁한 전공을 세우고 고이 잠들다"라고 새겨져 있었다.

국가보훈처에서는 본 충령탑을 2003년 12월 8일 현충시설로 지정 관리하고 있다.

▲ 육십령 표지석

▲ 육십령의 장계육십령휴게소 매점

▲ 육십령에서 바라본 구시봉(깃대봉) 방향

▲ 육십령에서 바라본 백화산

▲ 육십령에서 바라본 전북 장수군 장계면의 깃대봉

▲ 육십령에서 바라본 할미봉

▲ 육십령(전라북도 장수군 장계면 명덕리)에서 백두대간 8구간 산행을 마칩니다.

[백두대간/덕유산권] - 백두대간 8구간 ① 무령고개 ~ 영취산 ~ 덕운봉 ~ 민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