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8구간 ① 무령고개 ~ 영취산 ~ 덕운봉 ~ 민령

1. 산행 일시 : 2017년 11월 4일 토요일, 10:58 - 15:11

2. 산이름    : 백두대간 8구간 구시봉(1014.8m)

3. 소재지    : 전북 장수군, 경남 함양군

4. 산행 코스 : 무령(무룡)고개 → 영취산 → 덕운봉갈림길 → 덕운봉 → 덕운봉갈림길 → 북바위 → 민령 → 구시봉(깃대봉) → 육십령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2.42Km(4시간 13분) = 무령고개 ~ 영취산 접속구간(0.45km, 18분) + 영취산 ~ 육십령(11.97km, 3시간 55분)

무령(무룡)고개(10:58) → 0.45km → 영취산(11:16) → 2km → 덕운봉갈림길(11:48) → 0.39km → 덕운봉(11:56) → 0.39km → 덕운봉갈림길(12:05) → 5.07km → 민령(13:47) → 1.3km → 구시봉(14:19) → 2.82km → 육십령(15:26)

*덕운봉 왕복거리 0.78km를 제외하면 백두대간 만을 걸은 거리는 11.97-0.78 = 11.21km 입니다.

6. 산행 인증 : 블랙야크 백두대간 ECO-Trail 8구간 민령, 구시봉, 육십령 인증

7. 북바위에서 바라본 남덕유산

8. 구시봉(깃대봉) 정보

신라와 백제의 국경지대로서  그 아래 주둔하고 있던 군사들이 기를 꽃았다고 하여 깃대봉이라 불렸었으나, 옛날 한 풍수가 이 산에 올라 산의 형태가 구시형이라 하여 2006년 1월 6일 구시봉으로 지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봉우리의 동쪽은 추상천을 통해 낙동강으로 서쪽은 장계천을 통해 금강으로 물이 흐릅니다.

9. 백두대간 8구간 구시봉 산행 지도

10. 산행 사진

▲ 무령(무룡)고개(전북 장수군 장계면 대곡리)에서 백두대간 8구간 산행을 시작합니다.

▲ 무령고개의 장안산 입구

▲ 영취산 백두대간 안내판

▲ 뒤돌아본 무령(무룡)고개입니다. 맞은편 장안산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보이네요.

▲ 영취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의 모습입니다.

▲ 영취산을 올라가면서 바라본 장안산

▲ 영취산(1,075.6m) 정상

▲ 영취산 정상의 백두대간 안내판

▲ 영취산 정상에서 바라본 가야할 백두대간 8구간 능선

▲ 뒤돌아본 영취산 정상

▲▼ 덕운봉 갈림길인데 이정목에 덕운봉이라고 표기되어 있네요. 여기에서 덕운봉은 우측으로 약 0.39km를 더 가야합니다.

▲ 덕운봉갈림길에서 바라본 구시봉, 서봉, 남덕유산, 무룡산, 월봉산, 금원산, 기백산, 거망산

▲ 덕운봉 갈림길에서 바라본 덕운봉과 월봉산, 금원산, 기백산, 거망산, 황석산

▲ 덕운봉갈림길에서 바라본 대봉산의 계관봉과 서래봉, 백운산

▲ 덕운봉갈림길에서 바라본 백운산, 영취산

▲ 덕운봉갈림길에서 바라본 장안산

▲ 덕운봉갈림길에서 약 8분 걸려 덕운봉에 도착했습니다만 아무런 이정표가 없네요.

▲ 뒤돌아본 덕운봉

▲▼ 덕운봉갈림길로 돌아와서 다시 백두대간길을 걷습니다.

▲ 뒤돌아본 대봉산의 계관봉과 덕운봉, 서래봉, 백운산

▲ 논개생가마을과 대곡호

▲ 대곡호, 구시봉, 할미봉, 서봉, 남덕유산, 무룡산, 월봉산, 금원산

▲ 전망대 바위(978m, 부산 낙동 산악회)

▲ 뒤돌아본 서래봉, 백운산, 덕운봉, 영취산

▲▼ 북바위에 도착했습니다. 삼국시대에는 신라, 백제의 영토분쟁 지역이 되어 승리하면 이곳에서 북을 쳤다고 하여 북바위라고 전해진다고 합니다.

▲ 북바위에서 바라본 장안산

▲ 북바위에서 바라본 구시봉, 서봉, 남덕유산, 무룡산

▲ 북바위를 뒤로하고 민령으로 내려갑니다.

▲ 깃대봉(구시봉) 방향으로 갑니다.

▲▼ 민령

[백두대간/덕유산권] - 백두대간 8구간 ② 민령 ~ 구시봉 ~ 육십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