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7구간 ② 백운산 ~ 영취산 ~ 무령고개주차장

    1. 산행 일시 : 2017년 10월 21일 토요일, 11:34 - 15:26 

     

    2. 산이름    : 백두대간 7구간 백운산(1,278.6m), 영취산(1,075.6m) 


    3. 소재지    : 전북 장수군, 경남 함양군


    4. 산행 코스 : 지지계곡 → 중재(중치) → 중고개재 → 백운산 →  영취산 → 무령(무룡)고개 → 무령(무룡)고개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9.16Km(3시간 52분) = 지지계곡 ~ 중재 접속구간(0.88km, 17분) + 중재(중치) ~ 영취산(7.72km, 3시간 9분) + 영취산 ~ 무령고개주차장 접속구간(0.56km, 26분)


    지지계곡(11:34) → 0.88km → 중재(11:51) → 1.72km → 중고개재(12:21) → 2.52km → 백운산(13:40) → 3.48km → 영취산(15:00) → 0.56km → 무령고개주차장(15:26) 

     

    6. 산행 인증 : 블랙야크 백두대간 ECO-Trail 7구간 백운산, 영취산 인증 


    7. 백운산 정보


    백운산(1,279m)은 전라북도 장수군 번암면과 경상남도 함양군 백전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북으로는 육십령을 거쳐 남덕유산으로, 남으로는 팔량치를 거쳐 지리산과 분리되나 서쪽의 장안산과는 연속된다.


    백운산에서 육십령까지 주능선이 남북방향으로 연속되고 있어서 북쪽은 동쪽 사면과 서쪽 사면으로 나누어진다. 이렇게 나누어진 동쪽 사면은 남강의 지류인 남계천의 집수역이 되고, 서쪽 사면은 섬진강의 지류인 요천의 집수역이 되어 섬진강과 낙동강의 분수계가 된다.


    백운산은 백두대간에서 금남 호남정맥의 분기점이 되는 영취산으로 향하는 위치에 있는 산으로 월경산~중재~중고개재~백운산을 거쳐 영취산에 이른다.


    8. 영취산 정보


    영취산(1,076m)은 경상남도 함양군 서상면과 전라북도 장수군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인도의 영취산과 산 모양이 닮았다고 하여 이름이 연유되었다. 


    덕유산에 남쪽으로 맥을 뻗어 장안산과 영취산을 거치고, 백운산을 통해 지리산 연맥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줄기에 있는 산으로, 백두대간에 금남 · 호남정맥으로 갈라지는 분기점이 되는 위치에 있는 산이다. 이러한 연유로 대동여지도에서는 백운산보다 영취산이 더 뚜렸하고 중요하게 나타나며 『신중동국여지승람』도 영취산이 장수의 진산(鎭山)으로 표기되고 있다.


    영취산의 동쪽 사면은 완면한 구릉지와 분지가 발달하여 있어서 전답이 있고 마을과 면 소재지가 형성되었지만, 서쪽 사면에는 작은 신촌만 군데군데 이루어져 있다. 



    9. 백두대간 7구간 백운산, 영취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7-10-21-전북-장수군-지지계곡-중재-중개고재-백운산-영취산-무령고개.gpx


    10. 산행 사진


    ▲ 백운산을 뒤로하고 영취산으로 올라갑니다.



    ▲ 큰고리봉, 백두대간 4구간의 수정봉 · 고남산, 백두대간 6구간의 봉화산과 만행산


    ▲ 장안산


    ▲ 뒤돌아본 백운산 정상




    ▲ 가야할 영취산과 구시봉, 할미봉, 서봉, 남덕유산, 무룡산, 덕유산, 월봉산


    ▲ 남덕유산, 무룡산, 덕유산, 월봉산, 금원산, 거망산, 기백산, 황석산



    ▲ 구봉산


    ▲ 백운산과 영취산의 정중앙지점의 이정표입니다.



    ▲ 뒤돌아본 백운산 정상



    ▲ 쉼터


    ▲ 영취산 정상의 모습


    ▲ 영취산(1,075.6m) 정상석


    ▲ 영취산 정상의 영취산 안내판


    ▲ 영취산 정상에서 바라본 대봉산의 계관봉, 백운산의 서래봉, 백운산 정상입니다. 백운산과는 달리 영취산 정상은 나무들에 가려 조망이 좋지 않네요.


    ▲ 영취산 정상에서 바라본 장안산과 팔공산




    ▲ 영취산 정상에서 바라본 운장산과 구봉산


    ▲ 영취산 정상에서 바라본 남덕유산, 월봉산


    ▲ 영취산 정상에서 바라본 월봉산, 금원산, 기백산, 거망산, 황석산


    ▲ 영취산 정상에서 바라본 황석산, 대봉산, 서래봉입니다.  영취산 정상에서 블랙야크 인증 사진을 찍고 무령고개로 내려갑니다.




    ▲ 영취산으로 올라가는 입구에 있는 무령(무룡)고개의 백두대간 영취산 안내판입니다.  무령고개와 무룡고개가 혼용되고 있습니다. 


    ▲영취산과 장안산을 이어주는 생태통로


    ▲ 무령(무룡)고개의 장안산 입구입니다. 장안산은 제가 2016년 2월 5일에 다녀왔던 곳입니다.


    ▲ 무령(무룡고개)의 장안산 등산안내도



    ▲ 벽계쉼터


    ▲ 무령고개주차장(무룡고개주차장, 전라북도 장수군 장계면 대곡리)에서 백두대간 7구간 산행을 마칩니다.


    [백두대간/덕유산권] - 백두대간 7구간 ① 지지계곡 ~ 중재 ~ 중고개재 ~ 백운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