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악산, 인왕산 연계산행 ② 창의문 ~ 인왕산 ~ 독립문역

1. 산행 일시 : 2021년 9월 25일 토요일, 10:24 ~ 14:18

 

2. 산이름    : 북악산(342m), 인왕산(338.2m)

 

3. 소재지    : 북악산(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종로구 평창동 · 부암동 · 삼청동· 청운동), 인왕산(종로구 부암동 · 청운동 · 옥인동 · 누상동 · 무악동, 서대문구 홍제동)

 

4. 산행 코스 : 국민대앞 버스정류장 → 삼각산 여래사 → 하늘마루 → 북악팔각정 → 북악산 4번 출입문 → 곡장안내소 → 곡장 → 청운대쉼터 → 청운대 → 북악산(342m) → 백악쉼터 → 돌고래쉼터 → 창의문안내소 → 자하문고개 →윤동주시인의 언덕 → 인왕산(338.2m) → 범바위 → 해골바위 → 독립문역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8.86km(3시간 54분) 

 

국민대앞 버스정류장(10:24) → 2.56km → 북악팔각정(11:16)  → 1.88km → 북악산(12:02) → 0.79km → 창의문안내소(12:26) → 1.62km → 인왕산(13:23) → 2.01km → 독립문역(14:18)

 

6. 서울 북악산, 인왕산 정보

 

 

1) 북악산(北岳山, 白岳山, 342m) 

 

서울특별시의 종로구와 성북구에 걸쳐 위치한 산이다(고도:342m). 남산에 대칭하여 북악이라 칭했으며, 일명 면악(面岳) · 백악(白岳) · 공극산(拱極山)이라고 한다. 『고려사절요』에 의하면, “도성을 건설하기에 합당하지 않았으며 오직 삼각산 면악(面嶽)의 남쪽은 산형과 수세가 옛 문서와 부합되니 주산 줄기의 중심 큰 맥에 임좌병향(壬坐丙向)으로 지형에 따라서 도성을 건설하기를 청합니다.”의 내용과 『문헌비고』에도“백악을 일명 면악이라 한다. 북부에 있다.”라 하고, 또 『한경지략』에“ 백악이 도성 북쪽에 있는데 평지에 우뚝 솟아났고, 경복궁이 그 아래 기슭에 있다. 서울 도성을 에워싼 여러산 중에 이 산이 우뚝 북쪽에 뛰어나니 조선왕조 국초에 이 산으로 주산을 삼고 궁궐을 세운 것은 잘된 일이다.” 라는 내용을 통해 또 다른 이름들을 볼 수 있다. 백악은 1395년(태조 4)에 “한성의 북악인 백악산신(白岳山神)을
진국백(鎭國伯)으로 삼아 국가에서 제사를 받들게 하니 그 사당을 백악신사라 하고, 이 신사가 있는 산을 백악이라 한 것”에서 유래되었다. 1537년(중종 32년) 명나라 사신 공용경에게 주산인 백악과 서쪽 인왕산의 이름을 지어 줄 것을 요청하였는데, 이에 백악을 북쪽 끝을 끼고 있다는 뜻으로 ‘공극(拱極)’이라 하였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한성부 도성 안, 궁성 북쪽에 있다. 앞에는 남산이 뾰족하게 솟았고, 뒤에는 북악산이 높도다.”라고 언급되어 있다. 이 북악 뒤편에 서울 도읍터의 지형을 모두 갖추었다는 뜻으로 구진봉(335m)이 있는데, 개가 쭈그리고 앉은 모양을 하고 있어 구준봉(狗樽峰)이라 하기도 한다. 관련 지명으로 북악터널이 있다.

 

2) 인왕산(仁王山, 338.2m) 

 

서울특별시의 종로구와 서대문구에 걸쳐 위치한 산이다(고도:338.2m). 『신증동국여지승람』 한성부에 “백악 서쪽에 있다.”하였다. 산명은 『광해군일기』 1613년(광해군 8)에 “인왕(仁王)은 석가(釋迦)의 미칭(美稱)으로 산에 예전에 인왕사(仁王寺)가 있었으므로 그렇게 이름한 것이었다.”고 하여 그 유래를 알 수 있다. 다른 이름으로는‘필운산(弼雲山)’이 있는데 필운은 서산(西山)을 뜻한다. 1537년(중종32) 명나라 사신 공용경에게 주산인 백악과 서쪽인 왕산의 이름을 지어줄 것을 요청하였는데, 이에 서쪽의 인왕을 ‘우필운룡(右弼雲龍)’에서 따와 ‘필운’이라 하였다. 이 명칭은 정착되지 못하고, 필운동과 필운대의 지명만 남아 있다. 『춘성유기』에는 인왕산을 “마치 사람이 팔짱끼었던 양 팔을 풀어 놓은 것 같기도 하고, 양 어깨에 날개가 돋힌 듯하다.”고 묘사하고 있으며, 『한경지략』에 “인왕산은…… 도성이 그 산마루를타고 쌓아져 있는데 험준한 곳을 곡성이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조선왕조실록』에 “양정이 여러 위의 군사를 거느리고 인왕산에서 표범을 몰이하다.”와 『동국여지비고』 경도편에 “성랑 근처에는 모두 돌을 높이 쌓았는데, 인왕산은 몹시 험하여 5개 처(處) 80보를 쌓지 않았다.”를 통해 산세가 험했음을 알수 있다. 이전에 한자어로 ‘仁旺山’으로 지도에 기록되었으나 1995년 ‘仁王山’으로 지명이 변경되었다. 

 

7. 북악산,인왕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1-09-25-서울-국민대-북악팔각정-곡장-청운대-북악산-창의문-인왕산-해골바위-독립문역.gpx
0.10MB

 

8. 산행 사진

 

▲ 창의문에서 자하문고개(서울 종로구 청운동)로 내려와 북악산, 인왕산 연계산행을 이어갑니다.  

 

▲ 자하문고개의 정종수경사 순직비

 

1968년 1월 21일 종로경찰서 근무 중 청와대를 습격하기 위해 침투한 북한 무장 공비 31명과 교전 중 전사함. 

 

▲ 자하문고개의 최규식 경무관 동상

 

▲ 앞으로 보이는 건물은 자하문고개에 위치한 윤동주문학관인데요. 문학관 앞의 버스정류장은 자하문고개.윤동주문학관(01106) 버스정류장입니다.

 

 

▲ 앞으로 보이는 다리는 북악스카이웨이3교인데요. 다리 바로 전에서 인왕산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이정표(← 윤동주문학관 50m, ↓ 창의문(자하문) 100m, 시인의언덕 · 무악재하늘다리(안산) 3.0km ↑)

 

▲ 윤동주 시인의 언덕입니다.

 

▲ 윤동주 시인의 언덕

 

▲ 윤동주 시인의 언덕에서 뒤돌아본 북악산

 

▲ 서시정(序詩亭)이란 정자

 

▲ 인왕산자락길 6기점(서시정 앞) 이정표(← 청운문학도서관 150m, ↓ 시인의 언덕 80m, 한양도성(인왕산 정상) 1.13km ↑)

 

▲ 갈림길 이정표(↓ 창의문 450m, 인왕산 정상 1.1km ↑)

 

▲ 이정표(← 한양도성(인왕산정상) 1.14km, ↓ 윤동주문학관 320m)

 

▲ 갈림길 이정표(← 청운공원 100m, ↓ 윤동주문학관 500m, 한양도성(인왕산정상) 960m ↑)

 

▲ 인왕산 성곽 오른쪽 너머로는 인왕산자락에 위치한 목인박물관 목석원(木人博物館 木石苑)을 볼 수 있는데요. 7개의 실내전시장에서는 세계 각국의 목인(木人)이 전시되어 있고, 약 3,000여 평의 야외전시장에는 한국의 문인석(文人石), 무인석(武人石), 동자석(童子石)과 일본 · 중국 등 아시아의 다채로운 석인(石人)들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네요.

 

 

 

▲ 갈림길 이정표(← 수성동 계곡 1.1km, ↓ 청운문학도서관 760m, 한양도성(인왕산정상) 650m ↑)

 

 

▲ 한양도성 부부소나무

 

뿌리가 다른 나무의 가지가 서로 이어져 마치 한 나무 처럼 자라는 현상을 "연리지(連理枝)" 하고 합니다. 한 나무가 죽어도 다른 나무에서 영양을 공급하여 살아나도록 도와주는 연리지는 예로부터 귀하고 상서로운 것으로 여겼습니다. 연리는 두 몸이 한 몸이 된다하여 부부의 영원한 사랑을 비유합니다. 

 

▲ 뒤돌아본 한양도성 부부소나무(등산로 오른쪽)

 

▲ 한양도성 성곽 정비 중('22년 6월 공사착수(예정))

 

▲ 현위치 A1 갈림길(← 인왕산자락길(수성동계곡), 창의문(자하문) 1.2km, 정상 490m ↑)

 

▲ 현위치 A2 갈림길(↓ 창의문(자하문) 1.4km, 무악재하늘다리(안산) 1.6km ↑, 기차바위 260m →)

 

▲ 앞으로 보이는 봉우리가 인왕산 정상입니다.

 

▲ 뒤돌아본 인왕산 책바위와 기차바위

 

▲ 블랙야크 명산 100 플러스 인증장소인 인왕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 인왕산 정상 표지목(338.2m)

 

▲ 인왕산 정상의 삿갓바위

 

▲ 인왕산에서 바라본 기차바위와 북한산 족두리봉, 향로봉, 비봉, 사모바위, 승가봉, 나한봉, 문수봉, 보현봉, 형제봉 그리고 수락산

▲ 인왕산에서 바라본 기차바위, 북악산과 사모바위, 승가봉, 나한봉, 문수봉, 보현봉, 형제봉, 수락산, 운악산, 명지산, 연인산, 주금산, 불암산, 철마산, 축령산, 천마산

 

▲ 인왕산정상(현재위치 A3)(↓ 자하문 1.65km, 범바위 0.45km ↑)에서 범바위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검단산, 용마산, 남한산, 청량산, 검단산, 망덕산, 대모산, 남산, 구룡산, 청계산, 우면산, 광교산, 백운산

 

▲ 청계산, 우면산, 광교산, 백운산, 관악산, 삼성산, 수리산

 

▲ 이정표(↙ 창의(자하)문 1.6km, ↓ 정상 0.05km, 무악재하늘다리(안산) 1.4km ↑)

 

 

▲ 현위치 A4 갈림길(← 인왕천약수터 0.19km, ↓ 정상 0.30km, 무악재하늘다리(안산) 1.1km ↑)입니다. 앞으로 보이는 바위는 범바위입니다.

 

▲ 뒤돌아본 인왕산 정상과 북악산

 

▲ 소래산, 안산, 천마산, 계양산, 마니산

 

▲ 범바위(현재위치 A5)

 

▲ 갈림길 이정표(← 정상 650m, 무악재하늘다리(안산) 800m ↑, 인왕산자락길 670m →)

 

▲ 이정표(← 등산로입구(무악동), ↓ 인왕산정상, 무악동 →)

 

▲ 이정표(← 선바위약수터 150m, ↓ 인왕산정상)

 

 

▲ 인왕산약수터 삼거리(← 선바위, ↓ 서울성곽길 107m, 무악배드민턴장 459m↑)

 

▲ 모자바위

 

▲ 인왕산 곡장의 얼굴바위(부처바위)

 

▲ 인왕산 선바위, 해골바위와 남산, 청계산, 우면산, 광교산, 백운산, 관악산, 삼성산

 

▲ 이정표(← 무악동, ↓ 한양도성(인왕산정상), 인왕사 →)

 

 

 

 

▲ 뒤돌아본 모자바위

 

▲ 해골바위로 내려갑니다.

 

▲ 해골바위

 

▲ 해골바위에서 뒤돌아본 얼굴바위(부처바위)와 모자바위

 

▲ 갈림길 이정표(← 선바위 124m, ↓ 서울성곽길 320m, 무악배드민턴장 246m →)

 

▲ 뒤돌아본 해골바위

 

▲ 전망대=인왕산공원 경관 조망명소(↓ 한양도성(인왕산 정상), 무악동 →)

 

▲ 갈림길 이정표(← 무악배드민턴장, ↓ 해골바위 90m, 인왕정 140m · 무악재하늘다리(안산) 360m ↑)

 

 

▲ 갈림길(← 인왕사입구 300m, ↓ 해골바위 240m, 인왕정 210m →)에서 인왕사입구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갈림길 이정표(↓ 인왕정 260m, 인왕사입구 210m ↑, 무악배트민턴장 80m →)

 

▲ 인왕사입구 이정표(← 인왕사, ↓무악배드민턴장 310m, 독립문역 →)

 

▲ 인왕사입구에서 바라본 인왕산 인왕사 (仁王山 仁王寺) 일주문

 

 

 

▲ 독립문역 1번 출구(서울특별시 종로구 무악동)에서 북악산, 인왕산 연계산행을 마칩니다.

 

 

댓글(8)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