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려해상 바다백리길 6코스, 소매물도 등대길

    1. 산행 일시 : 2021년 5월 8일 일요일, 11:58 - 14:21

     

    2. 섬 및 산이름    : 소매물도 망태봉(152m)

     

    3. 소재지    : 경남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

     

    4. 산행 코스 : 대매물도 대항마을선착장 → (배편으로 이동) → 소매물도선착장 → 소매물도 등대길 종합안내판 → 남매바위 → 가익도전망대 → 망태봉 → 한려 05-01 → 공룡바위전망대 → 등대섬 전망대 → 열목개 → 등대섬 등대 → 열목개 → 한려 05-01 → 가익도전망대 → 소매물도 등대길 종합안내판 → 소매물도선착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4.40Km(2시간 23분)

     

    소매물도선착장(11:58) → 1.53km → 가익도전망대(12:35) → 0.2km → 망태봉(12:42) → 0.64km → 열목개(13:14) → 0.44km → 등대섬 등대(13:30) → 1.13km → 가익도전망대(14:08) → 0.46km → 소매물도선착장(14:21)

     

    6. 산행 인증 : 블랙야크 섬&산 100, 소매물도 망태봉 인증 

     

    7. 통영 소매물도 소개

     

     

    소매물도는 통영항에서 남동쪽으로 26km 해상에 위치해 있는 조근만 섬으로 저조시에 본섬과 등대섬 사이에 몽돌(자갈)로 이루어진 약 50m의 바닷길이 열린다. 넓게 펼쳐진 바다와 푸른 언덕 위의 하얀 등대가 있는 등대섬의 전경을 바라보는 것은 소매물도 여행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동백나무가 자연림을 이루고 있으며, 해안 절벽을 따라 주상절리, 해식동굴 등 다양한 해안지형이 절경을 이루고 있다. 

     

    8. 소매물도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1-05-08-경남-통영시-소매물도선착장-남매바위-가익도전망대-망태봉-열목개-등대섬등대-열목개-가익도전망대-소매물도선착장.gpx
    0.05MB

     

    9. 산행 사진

     

    ▲ 대항마을 선착장에서 대매물도 장군봉 섬 산행을 마무리하고 11:40분에 출항하는 구경호를 타고  소매물도로 떠납니다.  

     

    ▲ 뒤돌아본 대매물도

     

    ▲ 소매물도 망태봉

     

    ▲ 소매물도선착장에 11:57분 경에 도착합니다.

     

    ▲ 소매물 여객선 터미널

     

    ▲ 소매물도선착장의 구경호

     

    ▲ 뒤돌아본 소매물도 여객선 터미널과 소매물도 선착장

     

    ▲ 한려해상 바다백리길 6코스 소매물도 등대길 종합안내판(← 남매바위 0.9km · 등대섬 2.3km, 등대섬 1.3km ↑)에서 남매바위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내려올 때는 정면 방향에서 내려왔습니다. 참고로 이 사진은 내려올 때 찍은 사진입니다. 

     

    한려해상 소매물도 바다백리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두루누비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한려해상 바다백리길 6코스 소매물도 등대길

    명불허전 하루 두번 열리는 바닷길, 푸른 숲 탐방, 비경, 관세역사관, 해안절벽, 상괭이, 다양한 바다 먹거리 등 볼거리, 할거리가 너무도 많은 이 길을 가보지 않고는 이 길의 매력을 어떻게 설

    www.durunubi.kr:443

     

    ▲ 뒤돌아본 소매물도선착장

     

    ▲ 소매물도 등대길 구간

     

    ▲ 한려 35-01(해발 35m)

     

    ▲ 가익도

     

     

     

    ▲ 남매바위(← 등대섬 1.8km, ↓ 선착장 0.6km)

     

    남매마위는 마을에서 섬의 동쪽으로 10여분 거리의 움푹 패인 골짜기에 위치하고 있으며 골짜기 중간에 집채만한 커다란 바위와 그 아래로 30m 떨어진 해안가에 또 다른 커다란 바위를 일컬어 남매바위라 부른다. 위에 있는 크고 거뭇한 것은 숫바위이고 아래에 있는 약간 작은 희멀쓱한 바위가 암바위이다.

    이 바위에는 옛날부터 특별하고 애잔한 전설이 전해져 오는데 어릴 때 헤어졌다가 성장해서 만난 쌍둥이 남매가 오누이 사이인 줄 모르고 사랑에 빠져 부부의 인연을 맺으려는 순간에 하늘에서 번개가 치며 떨어져 두 남녀가 바위로 변해버렸다는 내용이 전해온다.

     

     

    ▲ 가왕도, 어유도, 대매물도 장군봉

     

    ▲ 전망대에서 바라본 대매물도 장군봉

     

    ▲ 한려 35-03

     

    ▲ 바위전망대

     

    ▲ 바위전망대에서 바라본 공룡바위와 등대섬

     

     

    ▲ 가익도전망대

     

    ▲ 가익도전망대에서 바라본 소매물도선착장과 가익도

     

    가익도와 가마우지

    가익도는 소매물도 앞 바다를 지키는 작은 바위 섬으로 밀물과 썰물에 맞춰 5개 혹은 6개의 섬으로 보이기 때문에 오륙도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가익도를 자세히 보면 섬이 하얗게 보입니다. 바로 가마우지란 새의 배설물 때문입니다. 가마우지는 겨울철이 되면 바닷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텃새입니다. 서남해안의 무인도서에서 번식을 하며, 멀리서보면 온몸이 까마귀처럼 검게 보이기 때문에 가마우지란 이름으로 불리웁니다. 가마우지는 잠수를 해서 물고기를 잡아 먹고 사는데, 잠수에 적합하게끔 튼튼한 다리는 몸의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넓은 물갈퀴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잠수에 불편을 주기 때문에 깃털이 방수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바위섬인 오륙도에 옹기종기 모여앉아 햇볕에 깃털을 말리는 가마우지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과거부터 중국과 일본에서는 가마우지와 비슷하게 생긴 민물가마우지를 길들여서 어부들이 고기를 잡는데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가마우지의 목을 줄로 적당히 묶은 뒤 강에 풀어준 후 가마우지가 목에 감긴 줄 때문에 넘기지 못하고 입에 물고 있는 큰 물고기를 어부들이 취하는 방식으로 가마우지와 가족처럼 지내며 살아간다고 합니다. 

     

     

    ▲ 가익도전망대 갈림길의 이정표(← 남매바위 1.0km · 선착장 1.6km, 등대섬 0.8km↑, 선착장 0.5km  →)

     

    ▲ 옛 소매물도 분교 안내판

     

    1969년 4월 29일 개교하여 졸업생 131명을 배출하고 1996년 3월 1일 폐교되었으며 정식 명칙은 '매물도 초등학교 소매물도 분교'이다. 운동장 옆쪽에 즐비하게 자란 편백나무를 비롯한 수면 400~500년 된 후박나무와 동백나무가 옛 교정의 정취를 느끼게 한다. 

    폐교 이후 여행자들의 쉼터로 이용되기도 하였고 드라마나 영화, CF의 촬영장소로 인기가 높다.

     

     

    ▲ 쉼터

     

    ▲ 망태봉갈림길 이정표(↓ 선착장 0.6km, 등대섬 0.6km ↑, 관세역사관 0.1km · 등대섬 0.7km →)입니다. 갈림길 이정표에는 소매물도 망태봉이 표기되어 있지 않은데요. 관세역사관 건물이 있는 곳이 망태봉 정상입니다. 

     

     

    ▲ 매물도관세역사관

     

    ▲ 블랙야크 섬&산 100 인증장소인 망태봉 표지판

     

    ▲ 뒤돌아본 매물도관세역사관

     

    소매물도 망태봉 정상에 위치한 73.72㎡ 규모의 감시초소로서 1970~1980년대에 남해한 일대 밀수를 감시하던 곳으로 현재에는 관세역사관으로 탈바꿈되어 있다.

    소매물도 감시서는 1978년 7월 1일 설치돼 일본 쓰시마(對馬) 섬에서 들어오는 어선과 냉동선을 관찰하고 항로 이탈 여부를 감시했다. 당시 야간에 도서나 해안으로 밀수품이 들어오는 속칭 '특공대 밀수'가 성행해 단속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폐쇄 전까지 지역 주민들의 협조로 87건의 밀수를 적발하기도 했다.

     

    감시서는 80년대 들어 특공대 밀수가 사라지고 첨단 시스템을 갖춘 감시정이 투입되면서 1987년 4월 1일 폐쇠되었다. 

     

     

    ▲ 이정표(↓ 선착장 0.7km, 등대섬 0.6km ↑)

     

    ▲ 뒤돌아본 망태봉(관세역사관)

     

    ▲ 망태봉전망대

     

    ▲ 망태봉전망대에서 바라본 대매물도의 장군봉과 공룡바위

     

    ▲ 망태봉전망대에서 바라본 등대섬

     

    ▲ 한려 05-01(해발 142m)

     

    ▲ 공룡바위전망대

     

    ▲ 공룡바위전망대에서 바라본 대매물도 장군봉과 공룡바위

     

    ▲ 공룡바위전망대에서 바라본 등대섬

     

    ▲ 뒤돌아본 한려 05-01 갈림길인데요. 왼쪽으로 올라가는 등산로는 망태봉 방향이고, 오른쪽 방향으로 공룡바위전망대가 있습니다. 

     

    ▲ 이정표(↓ 선착장 0.8km, 등대섬 0.5km ↑)

     

     

    ▲ 등대섬전망대를 다녀온후 등대섬으로 내려갑니다.

     

    ▲ 등대섬전망대에서 바라본 대매물도 장군봉

     

    ▲ 등대섬전망대에서 바라본 대구을비도와 등대섬

     

     

    ▲ 등대섬으로 내려갑니다.

     

    ▲ 한려 05-02(해발 69m)

     

    ▲ 열목개로 내려가는 계단

     

    ▲ 열목개

     

    ▲ 열목개에서 바라본 등대섬의 화장실, 소매물도등대, 소매물도항로표지관리소

     

    ▲ 등대섬에서 뒤돌아본 소매물도 망태봉과 열목개

     

    등대섬 바닷길, 열목개

    바다갈라짐 현상이란, 바닷물이 빠지면 높은 해저면이 수면 위로 노출되는 자연현상으로 우리나라 남서해안과 같이 해저지형이 복잡하고 조차가 큰 지역에서만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을 간혹 '모세의 기적'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진도 무창포, 사도, 제부도, 서건도, 실미도, 변산반도(하섬) 웅도, 소야도, 진해(동섬) 등지에서 일어난다.

     

    소매물도의 바다갈라짐은 본섬과 등대섬 사이에 하루에 2회 썰물 때가 되면 나타나고 섬 사이의 약 80여m 폭의 열목개 자갈길(몽돌 해변)을 걸어 등대섬으로 건너갈 수 있다. 

     

    소매물도의 바다 갈라짐 시간은 국립해양조사원 인터넷 홈페이지(www.khoa.go.kr)의 예보를 통해 사전에 정보를 알 수 있다. 

     

     

     

    ▲ 통영 소매물도 등대섬 - 명승 제18호

     

    소매물도 등대섬은 '통영 8경' 중 하나로 가파른 해안 절벽을 따라 수평, 수직으로 갈라지고 쪼개진 암석들이 빼어난 경관을 이루며, 파도의 침식작용으로 이루어진 절벽, 동굴 등이 곳곳에 있다. 이러한 절경 때문에 2006년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으로 지정되었다. 

    섬에는 해양성 기후의 영향으로 초지가 발달하고 관목류가 울창하게 우거져 있다. 특히 돈나무, 동백나무, 보리밥나무 등 60여 종의 자생 식물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해안 절벽 위의 흰 등대와 썰물 때가 되면 바닷길이 열리는 몽돌 해안은 등대섬의 명소이다. 등대는 1917년 8월 5일에 최초 점등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 통영8경 : 남망산 조각공원, 달아공원에서 바라본 석양, 미륵산에서 바라본 한려수도, 사량도 옥녀봉, 소매물도에서 바라본 등대섬, 연화도 용머리, 제승당 앞바다, 통영 운하 야경

     

     

    ▲ 소매물도 항로표지관리소

     

    소매물도등대는 1917년 무인등대로 건립되었다가 1940년 유인등대로 전환되었다. 콘크리트 구조인 등대의 높이는 지반에서 13m에 이르면 흰색의 원형 등탑은 자태가 고풍스럽다. 프리즘 렌즈를 사용한 대형 회전식 등명기는 약 48km의 해상까지 불빛을 비추며 남해안을 지나는 선박들에게 희망의 등불을 전하고 있다. 

     

    ▲ 등대섬의 등대

     

     

    ▲ 등대섬 등대에서 바라본 가익도, 망태봉 방향, 공룡바위와 항로표지관리소, 열목개

     

    ▲ 등대섬 등대에서 바라본 망태봉 방향, 공룡바위, 대매물도 장군봉과 항로표지관리소, 열목개

     

     

     

    ▲ 열목개의 몽돌

     

    ▲ 뒤돌아본 등대섬

     

     

    ▲ 한려 05-02

     

    ▲ 한려 05-01(공룡바위전망대)

     

    ▲ 공룡바위전망대

     

    ▲ 망태봉갈림길(← 관세역사관 0.1km  등대섬 0.7km, ↓등대섬 0.6km, 선착장 0.6km↑)

     

    ▲ 쉼터

     

    ▲ 가익도전망대(← 선착장 0.5km, ↓ 등대섬 0.8km, 남매바위 1.0km · 선착장 1.6km →)에서 선착장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오늘은 경남 거제시의 우제봉전망대와 통영시의 대매물도, 소매물도 섬산행을 소매물도선착장에서 14:21분 경에 모두 마쳤는데요. 매물도해운(주) 홈페이지의 여객선 운항시간을 보면 소매물도 출항시간이 하절기에는 14:30과 16:15분 발이 있네요. 오늘은 16:15분 발 구경2호(매물도해운) 여객선을 타고 소매물도를 떠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