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행 일시 : 2019년 1월 6일 일요일, 09:03 - 13:09
2. 산이름 : 운악산 동봉(937.5m), 서봉(935.5m)
3. 소재지 : 경기도 가평군 조종면(하면), 포천시 화현면
4. 산행 코스 : 운악산휴게소(운악산광장) → 무지치폭포 전망대 → 사라키바위 전망대 → 애기봉 → 서봉 → 망경대 → 서봉 → 운악산 동봉 → 만경대 → 동봉 → 절고개 → 백호능선 → 운악산공영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8.29Km(4시간 6분)
운악산휴게소(09:03) → 2.56km → 애기봉(10:34) → 0.74km → 운악산 동봉(11:02) → 0.91km → 절고개(11:23) → 4.08km → 운악산공영주차장(13:09)
6. 포천 · 가평 운악산 정보
경기5악의 하나인 운악산은 이름에 드러나 있듯 바위가 많은 명산이다. 산봉과 능선이 정상으로 수렴하는 산의 구도도 좋고 바위와 가을 단풍이 어우러진 모양도 아름답다. 그래서 '경기의 금강'으로 불린다. 동쪽 기슭에는 보조국사 지눌의 사리탑이 있는 현등사가 자리했다. 서쪽에는 수직의 소꼬리폭포, 30m 길이의 무지개폭포가 있어 빙벽등반을 즐기는 산악인들이 즐겨 찾는다.
한북정맥의 마지막 900m급으로 이 서남쪽으로는 기껏해야 600m급의 죽엽산, 계명산이 있을 뿐이다(산경표가 아니라 대동여지도를 따를 경우다). 아래쪽 경기도에도 이만한 산이 없다. 수계(水系)는 동쪽이 청평 안전유원지를 이루다 북한강으로 흘러드는 조종천, 서쪽은 포천천의 지류 명덕천이다. 따라서 조종천 유역, 옛이름이 조종현(朝宗縣)이었던 상면과 하면이 앞쪽이 되니 산세 또한 청평에서 현리로 넘어가는 서대고개에서 보아야 맞다. 운악산은 조종현의 치소(治所)였던 현리의 진산이었던 것이다.
7. 포천 · 가평 운악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8. 산행 사진
▲ 포천 운악산휴게소(운악산광장,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 화동로 180) 주차장에서 운악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 운악산휴게소의 포천 운악산 등산 안내도
▲ 앞의 화장실을 지나 오른쪽으로 올라갑니다.
▲ 포장된 길을 따라올라가다 사랑으로펜션이 있는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올라갑니다.
▲ 무지치폭포 전망대(운악산 1-11)
▲ 무지치폭포(홍폭, 무지개폭포)
포천군 화현면 화현리 운악산 중에 속칭 무지개폭포라는 면경대가 있다. 운악산의 심유한 멋도 좋지만 이폭포야말로 700여척(1척=0.3m)인 되는 장대함에 감탄을 금치 못한다. 한발이 심하며 절수 되는 것이 흠이나 우기에 들면 폭포의 줄기만도 200여척이나 되어 수백필의 백포를 드리운 것 같다. 폭포의 소리도 200여척의 거폭이 떨어짐에 태산중복이 뒤 흔들리는 듯 싶다. 폭포의 위로부터 이어져있는 사암절벽도 일대장관이다. 겨울에는 이 폭포의 줄기가 얼어서 송임속의 백폭이 눈에 부시다. 이 일대의 경관을 그야말로 백문이 불여일견이다.
▲ 전망대위
▲ 무지치폭포하단갈림길(운악산 1-10)
▲ 약수터갈림길(운악산 1-9)에서 위쪽의 정상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무지치폭포위
▲ 신선대 이정표
▲ 신선대갈림길(운악산 1-8)에서 오른쪽의 정상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왼쪽 방향이 신선대로 올라갈 수 있는 길인 모양이네요.
▲ 용굴갈림길(운악산 107)에서 정상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대궐터(운악산 1-6)
서기 922년 후삼국시대 어느날 태봉국 왕궁에는 배신하 부하 왕건에게 쫓겨 철원지역 명성산, 운악산 일대를 떠돌나가 이곳 운악산 산중에 기진한 몸을 의탁했다. 신라 왕권 다툼의 희생양이 되어 강보에 싸인 채 던져진 아이는 유모에 의해 생명을 건진 후 승려의 신분으로 청년이 되어 당대를 호령하던 태봉국 왕이 되었건만 왕건에 쫓기고 쫓겨 마지막 순간 모든 것을 포기하고 운악산 무지개 폭포 위에서 죽음을 준비하게 된다. 지금의 이곳 '대궐터' 라 전해지는 곳이다. 궁예는 이곳 운악산에서 성을 쌓고 반년 동안이나 왕건군에 대항했다는 설이 전해진다.
▲ 뒤돌아본 대궐터
▲ 들머리인 운악산휴게소(운악산광장)와 해룡산, 왕방산, 국사봉
▲ 운악산 1-3 이정표, 정상(서봉)이 0.4km 남았네요. 이곳에서 바로 옆에 있는 사라키바위 전망대를 잠시 다녀옵니다.
▲ 사라키바위 전망대입니다.
▲ 사라키바위전망대에서 바라본 사라키바위인데, 인터넷 등에는 사라가 '명주실로 바탕을 조금 거칠게 짠 비단'이고 키는 옛말로 '넓다'라는 의미라고 하네요.
'비단을 펼쳐놓은 듯한 아름답고 넓은 바위' 이정도 해석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삼거리갈림길에서 애기봉을 경유해서 정상(서봉)으로 올라갑니다.
▲ 애기봉 ▼
▲ 올라가야할 서봉(오른쪽 봉우리)
▲ 애기봉위 갈림길(운악산 1-2)입니다.
▲ 운악산 서봉 방향으로 올라가는 계단
▲ 뒤돌아본 애기봉과 사라키능선
▲ 운악산 서봉(西峰, 935.5m)에 도착했습니다. 포천시에서 세운 표지석입니다.
▲ 운악산 서봉(운악산 1-1)에서 망경대[2코스]를 잠시 다녀옵니다.
▲ 운악산 망경대
▲ 운악산 망경대에서 바라본 서봉과 동봉
▲ 운악산 망경대에서 바라본 축령산, 서리산, 천마산, 아기봉, 주금산
▲ 운악산 서봉으로 다시 돌아와서 바라본 국망봉, 석룡산, 화악산, 명지산, 연인산
▲ 운악산 서봉에서 바라본 아기봉, 주금산
▲ 서봉 위
▲ 왼쪽 봉우리가 운악산 동봉입니다.
▲ 운악산 정상은 정상석이 두개인데요. 동봉(東峰, 937.5m) 정상석으로 포천시에 설치한 정상석이고
▲ 운악산 비로봉(동봉, 937.5m) 정상석은 가평군에 설치한 정상석이네요.
▲ 운악산 동봉에서 바라본 망경대와 운악산 서봉
▲ 운악산 동봉에서 바라본 명지산, 연인산, 칼봉산
▲ 운악산 동봉에서 바라본 축령산, 서리산, 천마산, 아기봉, 주금산
▲ 운악산 동봉 정상에서 백호능선으로 바로 내려가지 않고 만경대를 잠시 들렸다가 백호능선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암벽 구간을 오릅니다.
▲ 가평군 만경대입니다. 운악산 서봉의 남서방향엔 망경대가 있고 운악산 동봉의 남동방향엔 만경대가 있네요.
▲ 만경대에서 바라본 원통산, 명성산, 각흘산, 광덕산
▲ 만경대에서 바라본 국망봉, 석룡산, 화악산, 명지산, 연인산
▲ 만경대에서 바라본 칼봉산, 매봉, 깃대봉, 약수봉, 대금산, 용문산, 유명산
▲ 만경대에서 바라본 축령산, 서리산, 천마산, 아기봉, 주금산
▲ 운악산 동봉으로 다시 돌아와서 백호능선, 절고개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망경대와 서봉
▲ 남근석전망대(남근바위전망대)
▲ 남근석전망대에서 바라본 남근바위
한국 중국 등 유교문화권에서는 칠거지악(七去之惡) 중 삼불거(三不去) 외에는 남편이 일방적으로 이혼할 수 있는 풍습이 있었으며, 남근석(바위)은 예로부터 아들을 낳게 소원하는 상징의 대상이 되었다. 남근 형상과 비슷한 자연물에 대하여 여러가지 명칭들이 있으나 대부분 남근석(바위)이라고 부른다. 운악산 정기를 이어 받은 남근석(바위)에 소원을 빌어보라.
▲ 전망대아래
▲ 절고개 ▼
▲ 절고개에서 왼쪽은 현등사로 내려가는 방향이고 백호능선은 직진해야 합니다.
▲ 뒤돌아본 절고개
▲ 삼거리갈림길(← 하판리매표소 2.2km, ↓ 현등사 1.1km, 아기봉 2.6km ↑)에서 백호능선을 타기 위해 왼쪽의 하판리매표소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나무계단을 내려갑니다.
▲ 나무계단 위에서 바라본 운악산 동봉, 만경대, 미륵바위, 토봉과 국망봉, 귀목봉
▲ 나무계단 위에서 바라본 토봉, 눈썹바위, 현등사와 국망봉, 귀목봉, 명지산, 연인산
▲ 선답자분들의 블로그를 보면 바위구간에 설치된 로프를 잡고 내려오는 장면을 보았는데, 지금은 나무계단이 설치되어 있어서 편하게 내려올 수 있고 이 곳 계단 주변에서의 조망 또한 좋네요.
▲ 가평군 1-4 이정표, 하판리안내소가 2.55km 남았네요.
▲ 마당바위처럼 넓은 바위가 있는 봉우리에 올랐습니다.
▲ 마당바위가 있는 봉우리에에서 바라본 아기봉
▲ 마당바위가 있는 봉우리의 멋진 소나무
▲ 마당바위가 있는 봉우리에서 바라본 운악산 동봉, 만경대, 미륵바위, 토봉
▲ 넓은 평상이 있는 봉우리(가평군 1-3)
▲ 넓은 평상이 있는 봉우리의 가평군 1-3 이정표
▲ 좌측 등산로를 이용하라는 안내판이 있는데, 실제로 이곳부터 조금 험한 내리막길이 시작됩니다.
▲ 가평군 1-2 이정표에서 하판리안내소로 내려갑니다.
▲ 계곡 위에 놓인 다리를 지나
▲ 철계단을 오르면
▲ 현등사에서 내려오는 등산로와 만나는 삼거리갈림길(← 운악산정상(백호능선) 4.07km, 현등사 1.25km ↑, 하판리안내소 0.52km ↓)에 도착합니다.
▲ 조금 더 내려오면 현등사와 망경로 방향의 능선으로 갈리는 갈림길이 나옵니다.
▲ 현등사 일주문
▲ 관광안내소
▲ 조종천 앞의 가평올레 현등사고찰길(운악산주차장 → 관광안내소 → 간이화장실 → 백년폭포 → 민영환바위 → 현등사) 안내도
▲ 조종천 운악교 옆의 대형 운악산 등산안내도입니다. 주차장은 이곳에서 오른쪽 방향에 있습니다.
▲ 운악산공영주차장(경기 가평군 조종면 운악리 452-1)에서 운악산 산행을 마칩니다.
2018/08/08 - [국내여행] - [포천여행] 한탄강 하늘다리
2018/08/06 - [국내여행] - [포천여행] 비둘기낭 폭포
2015/10/01 - [산림청 100대 명산/경기도] - 포천 명성산
2014/02/10 - [산림청 100대 명산/경기도] - 포천 백운산
2016/07/05 - [블랙야크 명산100] - 가평 연인산 · 명지산 종주 - ① 연인산입구정류장 ~ 연인산 ~ 아재비고개
2016/07/06 - [산림청 100대 명산/경기도] - 가평 연인산 · 명지산 종주 - ② 아재비고개 ~ 명지3봉 ~ 명지2봉 ~ 명지산 ~ 명지산입구정류장
2015/07/05 - [산림청 100대 명산/경기도] - 남양주 · 가평 축령산, 서리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