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미반도 해안둘레길 1코스 :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 도구해수욕장 ~ 청림동주민센터

1. 트레킹 일시 : 2019년 1월 1일 화요일, 07:53 - 13:36


2. 트레킹 장소 :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완주(4코스 호미길 + 3코스 구룡소길 + 2코스 선바우길 + 1코스 연오랑세오녀길)


3. 소재지       :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동해면, 청림동


4. 트레킹 코스 :  호미곶 해맞이광장 ~ 독수리바위 → 월포 서상만 시비 → 구룡소 → 장군바위 → 흥환간이해수욕장 → 하선대 →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  도구해수욕장 → 해병대상륙훈련장 → 청림운동장 → 청림동주민센터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25.1km(5시간 43분)


호미곶 해맞이광장(07:53) → 4.10km → 서상만 시비(08:49)  → 8.88km → 홍환간이해수욕장(10:53) → 5.12km →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12:09) → 7km → 청림동주민센터(13:36) 

 *포항시 문화관광홈페지에서 제공하는 코스별 거리와 실제 걸어본 거리와는 차이가 꽤 나네요.


6.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1코스 연오랑세오녀길 정보



삼국유사에 나오는 연오랑세오녀의 옛터전으로 보통 걸음으로 1시간30분 거리인 6.1㎞다. 해병대 상륙훈련장과 도구해수욕장, 청룡회관,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을 연결하는 길이다. 해병대 상륙훈련(KAAVㆍIBS 등) 모습을 볼 수가 있고 또한 이 지역은 해와 달의 고장인 일월지역으로 삼국유사에 나오는 연오랑 세오녀의 옛 터전인 도기야(도구의 옛지명) 이기도 하다.


7.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정보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한반도 최동단지역으로 영일만을 끼고 동쪽으로 쭉 뻗은 트레킹로드이다. 서쪽의 동해면과 동쪽의 호미곶면, 구룡포읍, 장기면에 걸쳐 있다.


연오랑세오녀의 터전인 청림 일월 (도기야) 을 시점으로 호미반도의 해안선을 따라 동해면 도구해변과 선바우길을 지나 구룡소를 거쳐 호미곶 해맞이 광장까지 4개 코스의 25km구간과 해파랑길 13, 14코스로 연결되는 구룡포항, 양포항, 경주와의 경계인 장기면 두원리까지 전체길이는 58km에 달한다.


조선 명종때의 풍수지리학자인 격암 남사고는 한반도를 호랑이가 앞발로 연해주를 할퀴는 형상으로 보았다. 더불어 백두산은 호랑이 머리 중의 코이며, 호미반도는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천하 명당이라 했다. 고산자 김정호가 대동여지도 작성에 앞서 국토 최동단을 결정하기 위해 호미곶과 죽변 용추곶을 놓고 각각 일곱 번이나 답사를 한 뒤에 호미곶을 최동단으로 정했다고 한다. 또 육당 최남선은 조선상식지리에서 대한십경 중의 하나로 이 호미곶의 일출을 꼽았다.


전국에 둘레길이 많지만 바로 옆에 바다가 있고 파도가 치는 해안둘레길은 대한민국에서 호미길 하나뿐이라 자부한다. 왼쪽으로는 끝없이 펼쳐진 푸른 동해바다를 보면서 오른쪽으로는 수놓은 듯 보랏빛 해국이 펼처져 있고 여왕바위, 힌디기 등 아름답고 기묘한 바위를 감상하면서 파도소리에 맞춰 리드미컬하게 걸으면 절로 힐링이 된다.


8.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1 ~ 4코스 트레킹 지도




9. 트레킹 사진


▲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에서 2코스를 마치고 마지막 1코스를 이어서 걷습니다. 




▲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의 전시관인 귀비고(貴妃庫, 좌)와 일월대(우)


일월대


사방을 바라볼 수 있도록 문과 벽이 없으면 다락처럼 높이 지은집이다. 높은 지위와 고귀한 신분을 가진 사람 혹은 심리적, 정신적, 고귀한 자들의 공간이다. 단아함과 화려함이 특징이며 연회와 풍류를 즐기는 공간인 동시에 세상 이야기를 나누는 곳이기도 하다. 


▲ 일월대 옆의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종합안내도


"연오랑 세오녀가 동해 해변에 살다가 신라 제8대 아달라왕 4년(157)에 바위를 타고 일본으로 건너가자 신라에는 해와달이 빛을 잃었다. 그 후 세오녀가 짠 비단으로 제사를 정성껏 지내니 다시 빛을 회복하게 되었다." 라는 삼국유사 설화를 근거로 한 테마공원입니다.



▲ 전망쉼터


▲ 청룡회관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왼쪽으로 올라가면 신라마을이네요. 


▲ 이정표(← 도구해수욕장 1.9km,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0.6km →)


▲ 뒤돌아본 청룡회관



▲ 연오랑 세오녀 설화 벽화




▲ 도구해수욕장의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종합안내판


▲ 도구해수욕장


▲ 해변에 설치되어 있는 해변데크로드









▲ 해병대 상륙훈련장





▲ 왼쪽 시설물이 청림운동장입니다.


▲ 청림운동장의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종합안내판


▲ 청림운동장 맞은편의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쉼터입니다. 안내산악회의 트레킹 코스는 여기까지로 되어 있지만, 저는 청림주민센터까지 갔다가 다시 이곳으로 돌아와서 트레킹 일정을 마칠 예정입니다.




▲ 해군6전단 항공역사관과 몰개월 비행기공원입니다.  아래 두장의 사진은 청림운동장으로 돌아올 때 찍은 사진입니다.▼


▲ 몰개월 비행기공원


▲ 해군6항공전단 항공역사관


▲ 현대 오일뱅크 청룡주유소


▲ 청림동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 호미곶 해맞이광장에서 시작한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트레킹을 청림동주민센터입구에서 모두 마치고 청림운동장으로 돌아갑니다.



댓글(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