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여행] 붉은 배롱나무꽃이 매혹적인 명옥헌 원림

    1. 여행 일자 : 2018년 8월 11일 토요일


    2. 여행지    : 담양 죽녹원 + 담양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 + 담양 메타프로방스 + 담양 명옥헌


    3. 소재지  


    담양 죽녹원(전남 담양군 담양읍 죽녹원로 119)담양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전남 담양군 담양읍 메타세쿼이아로 12), 담양 메타프로방스(전남 담양 담양읍 학동리 586-1)담양 명옥헌(전남 담양군 고서면 후산길 103)


    4. 담양 명옥헌 소개


      

    조선 중기 오희도(吳希道:1583~1623)가 자연을 벗삼아 살던 곳으로 그의 아들 오이정(吳以井:1574∼1615)이 명옥헌(鳴玉軒)을 짓고 건물 앞뒤에는 네모난 연못을 파고 주위에 꽃나무를 심어 아름답게 가꾸었던 정원이다. 소쇄원(瀟灑園)과 같은 아름다운 민간 정원으로 꼽힌다. 

    명옥헌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아담한 정자이다. 교육을 하기 위한 적절한 형태로 건물이 지어져 있다. 건물을 오른쪽으로 끼고 돌아 개울을 타고 오르면 조그마한 바위 벽면에 ‘명옥헌 계축(鳴玉軒癸丑)’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다. 건물 뒤의 연못 주위에는 배롱나무가 있으며 오른편에는 소나무 군락이 있다. 명옥헌 뒤에는 이 지방의 이름난 선비들을 제사지내던 도장사(道藏祠)의 터가 남아 있다. 

    우리나라의 옛 연못이 모두 원형이 아니라 네모 형태를 한 것은 세상이 네모지다고 여긴 선조들의 생각에서 비롯되었다. 또한 계곡의 물을 받아 연못을 꾸미고 주변을 조성한 솜씨가 자연을 거스리지 않고 그대로 담아낸 조상들의 소담한 마음을 그대로 반영하였다. 소쇄원이 그러하듯이 이 명옥헌의 물소리도 구슬이 부딪쳐 나는 소리와 같다고 여겨, 명옥헌이라고 하였다. 건물에는 명옥헌 계축이라는 현판과 더불어 삼고(三顧)라는 편액이 걸려 있다. 

    명옥헌의 오른편에는 후산리 은행나무 또는 인조대왕 계마행(仁祖大王 繫馬杏)이라 불리는 은행나무가 있다. 300년 이상된 노거수로 인조가 왕이 되기 전에 전국을 돌아보다가 오희도를 찾아 이곳에 왔을 때 타고온 말을 매둔 곳이라 해서 이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5. 담양 명옥헌 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담양 명옥헌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담양 명옥헌 다음지도 길찾기 담양군 홈페이지 담양명소 명옥헌 위치정보 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담양여행의 마지막 종착지인 명옥헌원림주차장(전남 담양군 고서면 산덕리 435-2)에 도착했습니다. 이곳 주차장에서 명옥헌까지 거리는 약 500m 정도입니다.  


    ▲ 명옥헌 가는 길에서 만나는 수령 286년 된 수고 18m의 보호수 느티나무입니다. 


    ▲ 무더위쉼터


    ▲ 후안저수지


    ▲ 명옥헌 가는 길에 보이는 정겨운 벽화들, 어서오쑈잉~~


    ▲ ← "명옥헌 가는 길"


    ▲ 탱자나무


    ▲ 명옥헌 원림에 도착했습니다. 걸어서 약 9분 정도 걸렸네요. 2011년 '제12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공존상을 수상한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 58호인 전남 담양의 명옥헌원림 안내판입니다.


    ▲ 명옥헌원림 입구의 배롱나무꽃 이외에는 아직 꽃이 덜 피었네요. 명옥혼 원림의 네모난 연못입니다. 연못에 연꽃은 아름답게 피어있습니다.




    ▲ 배롱나무꽃


    ▲ 명곡오선생 유적비(明谷吳先生遺蹟碑)로 명곡(明谷)은 오희도의 호(號)로 그의 넷째아들 오이정이 자연경관이 좋은 도장곡에 헌(軒)을 짓고 명옥헌이라 이름을 지었습니다. 


    ▲ 명옥헌(鳴玉軒) 정자입니다. 오희도의 넷째아들 오이정이 명옥헌을 짓고, 100여 년이 지난 후 후손 오대경이 다시 중수한 곳인데요. 계곡 사이로 수량이 풍부했을 때에 "물이 흐르면 옥구슬이 부딪히는 소리가 났다"하여 명옥헌이라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 도장사유허비(道藏祠遺墟碑)


    ▲ 뒤뜰에서 바라본 명옥헌




    ▲ 연못의 연꽃








    ▲ 그나마 배롱나무꽃이 활짝 피어 있는 입구에서 담은 네모난 연못과 배롱나무꽃이 조화를 이룬 숲속의 정원 명옥헌 원림의 모습이 환상적이고 매혹적으로 다가옵니다.



    ▲ 죽녹원에서 시작해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 메타프로방스에 이어 명옥헌 원림까지 담양에서의 당일여행을 이곳 명옥헌원림주차장에서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