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심곡 바다부채길

1. 트레킹 일시 : 2016년 11월 20일 일요일, 13:40 - 14:47


2. 트레킹 장소 : 정동심곡 바다부채길


3. 소재지       : 강원 강릉시 강동면 심곡리, 정동진리


4. 트레킹 코스 : 썬크루즈주차장 → 투구바위 → 부채바위 → 전망대 → 심곡항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2.81km(1시간 7분) 


썬크루즈주차장(13:40) → 0.93km → 투구바위(14:06)  → 0.87km → 부채바위(14:20) → 1.01km → 심곡항(14:47)


6. 바다부채길 정보


동해 탄생의 비밀을 간직한 2300만년 전 지각변동을 관찰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해안단구로 천연기념물 제437호로 지정된 곳이다.

정동진 썬크루주주차장 ~ 심곡항 사이 약 2.86㎞ 탐방로가 조성되어 바다를 향해 부채를 펼쳐놓은 듯한 비경을 감상할 수 있다.



7. 트레킹 지도 및 바다부채길 GPX 파일 다운로드




2016-11-20-강원-강릉시-바다부채길-썬쿠루즈주차장-투구바위-부채바위-심곡항.gpx


8. 트레킹 사진


▲ 썬크루즈주차장의 정동심곡 바다부채길 입구


▲ 썬크루즈주차장의 정동심곡 바다부채길 안내도














▲▼ 투구바위






▲ 투구바위와 육발호랑이 전설


바다를 바라보며 투구를 쓰고 있는 바위의 형상에 비장함이 느껴진다. 이 지역 주민들은 이 바위의 생김새가 투구를 쓴 장수의 모습을 가지고 있어 투구바위라고 불리운다. 또한 이 지역에 내려오는 설화 중 고려시대 명장인 강감찬장군과 관련되 '육발호랑이의 내기투기'라는 설화가 있는데, 여기서 육발호랑이는 발가락이 여섯개인 무서운 호랑이를 뜻한다고 한다. 


아주 옛날 육발호랑이가 밤재를 넘어가는 사람들을 내려다보고 있다가 사람(스님)으로 변해 내기 바둑을 두자고 하고, 열십자의 바둑판을 그려놓고 호랑이 이겨 사람을 잡아먹었다. 당시에는 강릉으로 넘어가는 길이 밤재길 밖에 없어 많은 사람들이 호랑이에게 죽임을 당했다. 마침 그 당시 고려시댜 명장인 강감찬 장군이 강릉에 부임해와 마을 주민들이 밤재에 사는 육발호랑이를 없애달라고 간청하니 강감찬 장군이 내력을 듣고 관리를 불러 '밤재에 가면 스님이 있을 테니 그 스님한테 이걸 갖다 주거라' 하고 편지를 써주었는데 그 편지에는 '이 편지를 받은 즉시 그 곳에서 떠나거라. 만약 떠나지 않으면 일족을 전멸시킬 것이다' 라고 썼다. 육발호랑이가 강감찬 장군임을 알아보고 백두산으로 도망을 갔다. 그래서 그 이후로 육발호랑이가 없어졌고 더 이상 죽는 사람이 없었다고 한다. 동해 바다를 바라보는 비장한 바위의 모습이 당시 용맹스런 강감찬 장군의 형상으로 비춰진다.










▲ 가야할 부채바위


▲ 부채바위의 지역특산물 안내판


▲ 부채바위에서 바라본 풍경 ①


▲ 부채바위에서 바라본 풍경 ②


▲ 부채바위에서 바라본 풍경 ③



▲▼ 부채바위의 전설


심곡의 서낭당에는 여서낭 세분이 모셔져 있다. 옛날 어떤 사람이 밤에 꿈을 꾸었는데, 바닷가에 나가 보라고 해서 나가 보았더니 여서낭 세 분이 그려진 그림이 떠내려 오고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서낭당을 짓고 거기에 모시게 되었는데, 아직까지도 그림의 색깔이 변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곳 사람들은 서낭신이 몹시 영험이 있다고 믿어 왔으며, 마을에 중대한 일이 있으면 꼭 가서 고한다고 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이야기도 전해오고 있다.


지금부터 한 200여년 전에 이씨 노인의 꿈에 어여쁜 여인이 함경도 길주에서 왔다고 하면서 "내가 심곡과 정동진 사이에 있는 부채바위 근방에 떠내려가고 있으니 구해 달라"고 했다. 이씨 노인이 이튿날 새벽 일찍 배를 타고 가 보니 부채 바위 끝에 나무 궤짝이 떠내려 와 있어서 열어 보니 여자의 화상이 그려져 있어 이를 부채바위에 안치해 두었다. 그 뒤 이씨  노인은 만사가 형통했다고 한다. 얼마 후 노인의 꿈에 그 여인이 외롭다고 해서 서낭당을 짓고 화상을 모셔서 오늘에 이르렀다고 한다. 










▲▼ 전망대



▲ 전망대에 쓰여진 바다부채길 개방시간


하절기(4월~9월) am 09:00 ~ pm 05:30, 동절기(10월~3월) am 09:00 ~ pm 04:30


▲ 전망대에서 바라본 심곡항의 방파제



▲ 심곡항의 모습


▲ 심곡항의 정동심곡 바다부채길 안내도


▲ 심곡항에서 정동심곡 바다부채길 트레킹을 마칩니다.


카카오스토리로 소식받으세요.

'한국 100대 명산 산행기' 스토리채널

댓글(19)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