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둘레길 1코스 : 연무정 ~ 목상동 솔밭 ~ 징매이고개

    1. 트레킹 일시 : 2016년 10월 5일 수요일, 11:09 - 13:30


    2. 트레킹 장소 : 인천둘레길 1코스 계양산


    3. 소재지       : 인천시 계양구와 서구


    4. 트레킹 코스 : 연무정 → 앞메산 → 노란대문집 → 목상동 솔밭 → 피고개 → 징매이고개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7.36km(2시간 21분) 


    연무정(11:09) → 3.23km → 앞메산(12:05)  → 1.58km → 목상동 솔밭(12:37) → 0.98km → 피고개(12:59) → 1.57km → 징매이고개(13:30)


    6. 인천둘레길 1코스 정보


     계양산을 도는 코스로, 인천지역에서는 가장 생태적 환경이 우수하다. 계양산성, 징매이고개, 이규보시비 등이 있어 삼국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부평의 역사를 담고 있는 곳이다. 계양산은 해발 395m인 산으로써 인천시내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인천을 대표하는 산이다. 진달래가 계양구를 상징하는 꽃이듯이 이 산에는 유난히 진달래가 많고, 특히 팔각정부근에는 무리를 지어 아름다움을 뽐낸다. 정상에 오르면 사방이 막힘없고 서쪽으로 영종도, 강화도등 주변 섬들이 한눈에 들어오며, 동쪽으로는 김포공항을 비롯한 서울시내전경이 자리를 잡고, 북쪽으로는 고양시가지가, 남쪽으로는 인천시내가 펼쳐진다. 주능선 등산로는 나무그늘이 없어 여름에는 산행이 적합치 않다.



    7. 인천둘레길 정보


     1코스~9코스 (S라인 녹지축을 걷는다)


    인천에는 S자 녹지축이 있습니다. 가현산에서 청량산까지 인천의 중심부를 S자형으로 지나며, 인천의 허파로서 대기를 정화하고 시민들에게 안락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인천의 보물입니다. 그런데 소중히 지켜야 할 녹지축이 아파합니다. 숲이 있던 곳에 도로와 공장, 아파트가 들어서고, 과다한 이용으로

    수많은 샛길이 생겨나고, 무단 경작 등의 피해로 녹지축이 훼손됩니다. 녹지축을 보전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름다운 오솔길을 이어 인천둘레길이 생겨났습니다.


    10코스~14코스 (옛 자취를 따라 걷는다)


    인천 중구와 동구 일대는 개항 이후 인천의 중심지로서 수많은 근대 문물과 사람들이 오고갔던 곳입니다. 그런데 개발의 손길이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면서 번성했던 도시의 모습은 점차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영화로웠던 근대 인천의 옛 모습은 간직해야 할 인천의 자산입니다. 이를 기억하고자 원도심을 가로지르는 인천 둘레길이 만들어졌습니다

    8. 트레킹 지도 및 인천둘레길 1코스 GPX 파일 다운로드





    2016-10-05-인천-계양구-인천둘레길-1코스-연무정-앞메산-목상동솔밭-피고개-징매이고개.gpx


    * 필자가 직접 걸은 인천둘레길 1코스(연무정 ~ 앞메산 ~ 노란대문집 ~ 목상동 솔밭 ~ 피고개 ~ 징매이고개)는 상세한 안내지도도 없고

     안내 리본과 이정표 등도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둘레길로, 정확히 코스대로 걸은 길이 아닙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트레킹 사진


    ▲ 숲길종합안내도에서 인천둘레길 1코스를 걷습니다. 

    오늘은 계양산 정상을 올라가는 코스가 아닌 연무정에서 앞메산, 목상동 솔밭, 피고개, 징매이고개까지 걷는 코스입니다.


    ▲ 계양산 표지석





    ▲▼ 연무정




    ▲ 인천둘레길 종합안내도


    ▲ 계양산


    계양은 과거 기원초부터 19세기말까지 읍치가 계양산을 중심으로 하여, 서쪽 삼국시대 고현읍에서 시작하여 북쪽 그리고 동쪽으로 이동하며 마지막 남쪽 조선시대 부평도호부읍에 이르기까지 여섯번 환천을 하면서 발전하고 번창했다.


    계양산 동쪽 기슭 봉우리에는 삼국시대에 축조된 계양산성이 있고, 서쪽으로는 조선 고종 20년(1883년)에 해안방비를 위해 부평고을 주민들이 참여하여 축조한 중심성이 징매이고개 능선을 따라 걸쳐 있었다. 


    계양산이란 이름은 지명의 변천에 따라 고려 수주 때에는 수주악, 안남 도호부 때에는 안남산, 계양도호부 때에는 계양산으로 부르던 것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한 때는 아남산, 경명산이라고도 하였다. 계양산의 산명 유래는 계수나무와 회양목이 자생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하며, 1944년 1월 8일 인천시 최초의 도시자연공원(계양공원)으로 결정되고, 그 후 계양산은 시지정 제1호 공원이 되었다. 


    ▲ 인천둘레길 1코스 안내도


    ▲ 역사체험 문화재길(2단계) 조성사업 준공기념


    ▲ 앞의 남쪽 방향의 도로는 계산역으로 갈 수 있는 주부토로입니다.


    ▲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




    ▲ 갈림길에서 왼쪽 방향은 계양산 정상 방향이고  필자는 직진합니다.


    ▲ 필자가 지금 걷는 둘레길(앞메산숲길, 목상동 솔밭 경유)은 안내 리본이나 이정표 등이 거의 없어 사전 준비없이 정상적으로 둘레길을 완주하는 것은 힘듭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갈림길에서 왼쪽 방향으로 갑니다.


    ▲ 청수물웅덩이



    ▲ 갈림길(목상동 솔밭, 하느재고개, 방축동 한성아파트) : 목상동 솔밭 방향으로 갑니다.



    ▲▼ 인천둘레길 1코스 계양산에서 바라본 북한산






     

    ▲▼ 갈림길(목상동 이주단지 0.9km, 계양산 정상 1.2km, 목상동 솔밭 0.64km) : 이곳에서 목상동 이주단지 방향으로 가야합니다.




    ▲ 오랜만에 안내리본이 보입니다.


    ▲ 필자는 이 갈림길에서 오른쪽 앞메산 정상 방향으로 갑니다.


    ▲ 앞메산 정상 : 정상 표지는 없습니다.








    ▲▼ 노란대문집



    ▲ 산불감시초소


    ▲ 계양산 반딧불이 서식지 안내판




    ▲ 목상동 솔밭




    ▲ 피고개 갈림길 : 피고개에서 잠시 피고개산을 다녀옵니다. 피고개산은 인천둘레길은 아닙니다.


    ▲ 피고개산 : 정상 표지는 없습니다.



    ▲ 피고개산에서 바라본 계양산 정상



    ▲ 철탑 부근에서 바라본 중구봉, 천마산


    ▲ 뒤돌아본 피고개



    ▲ 돌탑



    ▲▼ 계양산 물울덩이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 중심성터


    ▲ 징매이고개 위에서 바라본 경명대로


    ▲ 갈림길 : 왼쪽은 중구봉과 천마산 가는 등산로이고, 오른쪽이 인천둘레길입니다. 



    ▲ 인천둘레길 2코스 안내도에서  인천둘레길 1코스 트레킹을 마칩니다.


    2016/09/14 - [트레킹/인천둘레길] - 인천둘레길 1코스 : 연무정 ~ 계양산 정상 ~ 연무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