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행 일시 : 2016년 9월 13일 화요일, 14:07 - 16:13
2. 산이름 : 천마산(286m)
3. 소재지 : 인천광역시 계양구와 서구
4. 산행 코스 : 연무정 → 계양산 산림욕장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 중구봉 → 길마재 → 천마산 정상(폐초소) → 계양구 효성동 새사미아파트 → 새사미아파트 버스정류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5.63km(2시간 6분)
연무정(14:07) → 2.42km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14:40) → 0.85km → 중구봉(15:00) → 0.53km → 천마산 정상(15:40) → 1.83km → 새사미아파트 정류장(16:13)
6. 천마산 정보
인천광역시 서구와 계양구를 가르는 천마산(天馬山)은 서구 공촌동, 심곡동과 계양구 효성동 사이에 걸쳐 있는 산입니다. 이 산에는 ‘천마와 아기장수’의 전설이 전해오며 오랫동안 ‘철마산’으로 잘못 불리웠는데 그 이유는 부평의 향토사학자인 고 조기준 선생에 따르면 1916년 조선총독부가 토지조사사업을 위해 세부 측량 때 도면에 ‘철마산’으로 표기하면서 ‘천마산’이 ‘철마산’으로 둔갑하였다고 합니다.
산 주변에 약수터, 체육시설 등이 있어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7. 산행 지도 및 천마산 GPX 파일 다운로드
2016-09-13-인천-계양구-연무정-중구봉-천마산-새사미아파트-산행.gpx
8. 산행 사진
▲ 인천둘레길 1코스를 한 바퀴 돈 후 연무정(인천 계양구 계산동)에서 천마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 연무정 맞은편의 국수와 막걸리 집에서 점심(생고기김치찌개)을 해결했습니다.
▲ 중구봉
▲ 중구봉 방향으로 갑니다.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이 곳은 경명로 도로 개설로 단절된 생물 이동로를 복원하고 계양산과 천마산의 녹지축을 연결하기 위해 조성한 생태통로 입니다.
▲ 중심성 터
1983년 10월 부평부사 박희방이 경명현(景明峴)에 축조한 성곽이다. 성(城)의 이름을 중심(衆心)이라고 한 것은 주민들의 협조와 의연금으로 완공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였다. 인천 개항이 기정사실화되고 일본과 외세에 대비하고자 설치되었던 연희진(連喜鎭)이 1882년 6월 혁파됨에 따라 부평 해안-부평도호부-(서울)도성을 잇는 육로를 차단하는 또 다른 방어 장치가 필요했다. 중심성이 위치한 경명현(징매이고개)은 교통의 중심지로, 고지에서 서해를 관측하고 방어하는데 최적의 장소였다. 1884년 1월 부평에 기연해방영(畿沿海防營)을 신설하여 연해지방의 방비를 강화하였는데 중심성은 해안방어 체베를 재정비하고 유사시를 대비하는 역학을 수행했다.
▲ 중심성터 표지석
▲ 징매이고개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에서 바라본 서구 공촌동 방향, 아래로 보이는 8차선 도로는 경명대로입니다.
▲ 이곳 갈림길에서 왼쪽은 중구봉, 천마산 방향이고 오른쪽은 인천 둘레길 2코스로 가는 길입니다.
▲ 중구봉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뒤돌아본 계양산 정상의 송신 철탑
▲ 119 현위치 G-41
▲ 천마산 중구봉(276m)
▲ 천마산 중구봉의 돌탑
▲ 천마산 중구봉의 벤치
▲ 산불예방 및 산림보호를 위해 설치한 중구봉의 무인감시카메라
▲ 천마산 중구봉의 이정표 : 천마산 정상 방향으로 갑니다.
▲ 천마산 정상
▲ 원적산
▲ 길마재
▲ 길마재의 이정표
▲ 뒤돌아본 계양산 정상, 중구봉, 길마재
▲▼ 뒤돌아본 길마재와 중구봉
▲ 천마산 정상 왼쪽 아래에 있는 정자
▲ 천마산(286m) 정상의 폐초소(인천시 계양구 효성동) : 아쉽게도 정상을 알리는 표지석은 없고 효성산이란 이름으로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 천마산 정상의 119 현위치 안내 철 - 7
▲ 천마산 정상에서 새사미아파트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현재 위치 G-40
▲ 새사미아파트가 0.27km 남았습니다.
▲ 천마산 가는 길
▲ 새사미 2차아파트 : 인천둘레길 4코스 시작점 인근에 있는 부평구 산곡동의 새사미아파트와 이름이 같아 혼동하시는 분이 계신데,
이곳은 계양구 효성2동의 새사미아파트입니다.
▲ 새사미아파트 정류장(인천광역시 계양구 효성2동)에서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