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쫓비산

1. 산행 일시 : 2019년 3월 16일 토요일, 05:50 - 10:43

2. 산이름    : 쫓비산(537m)

3. 소재지    :  전남 광양시 진상면 · 다압면

4. 산행 코스 :  매화주차장 → 소학정주차장 → 바람재 → 갈미봉 → 바람재 → 쫓비산 → 매화주차장 → 소학정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3.88km(4시간 53분)

매화주차장(05:50) → 1.72km → 소학정주차장(06:07) → 2.13km → 바람재(06:52) → 0.39km → 갈미봉 (07:01) → 2.79km → 쫓비산(07:56) → 6.85km → 소학정주차장(10:43)

6. 광양 쫓비산 정보

쫓비산은 광양 다압면 매화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산이다. 이름이 특이한 쫓비산은 인근 주민들에게 그 뜻을 물어도 명확한 답을 아는 이가 없다. 다만 형태가 뾰족해 사투리 ‘쪼삣’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고 섬진강의 푸른 물줄기에 빗대어 맑은 하늘이란 뜻의 ‘쪽빛’에서 유래된 이름이라는 설도 있다.

쫓비산은 광양 매화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산으로, 호남정맥 백운산에서 갈래 쳐진 산이며 섬진강을 끼고 앉은 산이다. 섬진강 550리 유장한 먼 굽이를 돌아나와 전라도와 경상도의 경계를 지으며 남해로 흘러드는 곳, 호남정맥이 끝나는 백운산 동편 산줄기에 솟은 것이 갈미봉 쫓비산 자락이다. 쫓비산 하면 단연 매화꽃이 유명하다. 산 입구의 청매실농원은 매화꽃 만발해 축제가 열리는 봄이면 관광객들과 등산객으로 메워진다. 매화꽃이 유명하지만 능선으로 들면 진달래와 철쭉이 지천이다. 꽃의 개화 시기는 차이가 있어 산기슭의 매화꽃이 지면 바통을 이어받아 산등성이의 진달래와 철쭉이 핀다.

7. 광양 쫓비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03-16-전남-광양군-매화주차장-바람재-갈미봉-쫓비산-소학정주차장.gpx

8. 산행 사진

▲ 서울에서 토요일 00시 30분에 출발해서 경남 하동의 최참판댁을 새벽에 둘러보고, 광양 매화축제장의 매화주차장에 들렸습니다. 이곳 매화주차장에서 쫓비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 2019 광양 매화축제

▲ 소학정마을의 소학정주차장입니다. 매화주차장에서 약 17분 걸려 6시 7분에 도착합니다.

▲ 소학정주차장의 백운산 등산안내도와 섬진강 매화길 3코스 안내도입니다. 백운산 등산안내도에 현위치를 소학정마을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 소학정주차장에서 바라본 경남 하동군의 분지봉

▲ 쫓비산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나무 사이로 해가 떠오르네요.

▲ 바람재입니다. 이정표나 안내표지 등은 전혀 없네요. 바람재에서 갈미봉을 다녀옵니다.

▲ 갈미봉(519.8m)

▲ 갈미봉에서 바라본 백운산 억불봉입니다. 백운상 정상인 상봉은 나무에 가려 잘 보이지 않네요.

▲ 갈미봉에서 바라본 매봉

▲ 갈미봉에서 바라본 매봉과 형제봉

▲ 갈미봉에서 바라본 구재봉과 분지봉

▲ 갈미봉에서 바라본 하동 금오산

▲ 갈미봉에서 바라본 쫓비산 정상입니다.

▲ 바람재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 오른쪽 길은 소학정주차장에서 올라왔던 등산로입니다.

▲ 전망바위에 올랐습니다. 이곳에서의 조망이 아주 좋네요.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백운산 억불봉, 정상인 상봉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백운산 상봉, 매봉, 갈미봉입니다. 백운산 상봉 정상은 구름이 덮고 있네요.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섬진강 너머의 경남 하동군의 구재봉, 분지봉입니다.

▲ 광양 백두산악회에서 새로 설치한 쫓비산(537m) 정상석입니다.  쫓비산 정상에는 자동우량경보시설, 삼각점, 국가지점번호판 등이 있습니다.

▲ 쫓비산 정상에서 바라본 매봉, 갈미봉, 형제봉

▲ 쫓비산 정상에서 바라본 형제봉, 구재봉, 분지봉

▲ 쫓비산 정상에서 바라본 백운산 억불봉

▲ 삼거리갈림길(← 청매실 농원 2.0km,  쫒비산 1.6km, 토끼재 2.2km ↑)에서 청매실농원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광양 매화마을이 이제 시야에 선명하게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 최불암

▲ 광화 매화마을 포토존인 연못

▲ 청매실농원

▲ 광양매화문화관

▲ 매화섬진마을 종합안내도

▲ 매화주차장에서 소학정주차장으로 가면서 바라본 쫓비산 정상

▲ 소학정주차장에서 바라본 갈미봉입니다. 매화주차장은 대형버스가 주차할 수 없어, 소학정주차장까지 걸어와서 쫓비산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