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녕대불을 모신 북한산 국녕사

북한산 국녕사 정보

 

북한산 국녕사

 

북한산성 안에 자리했던 주요 사찰들은 대부분 1712년 성능(聖能) 스님이 북한산성 도총섭이 된 이후에 승병이 머무르는 군영(軍營)으로서 창건되거나 중창이 되었다. 북한산성 가사당 암문 아래에 자리한 국녕사도 1713년 승병(僧兵)의 군영이라는 목적으로 창건된 사찰이다. 당시 승군들은 북한산성 수비와 관리를 책임지는 막중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 승군이 머무를 수 있는 도량은 필수적이었다. 창건 이후 국녕사는 갑오경장으로 의승군(義僧軍)이 폐지 될 때까지 존속하였다. 그러나 이후 노역에 지친 많은 스님들이 떠나게 되어 한국전쟁 이후까지 폐허로 남게 되었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국녕사가 편안하면 나라가 편안하다”고 한다. 이는 도성의 외곽에서 수비를 책임지는 막중한 임무를 띠고 있던 국녕사의 역할을 잘 표현한 말인 듯하다. 한국전쟁 이후 보경(寶鏡) 스님에 의해 법등을 다시 밝히게 된 국녕사는 1991년 화재로 소실이 되는 불운을 겪기도 하였다. 지금의 국녕사는 1998년 폐허를 딛고 가람을 중창한 것이어서 예전의 모습은 찾을 길 없다. 그러나 사찰의 역사 속에 면면히 흐르는 호국의 의지는 언제까지나 남아 있을 것이다.

 

북한산 국녕사 여행 일자 및 여행코스

 

1. 여행 일자 : 2024년 11월 17일 일요일 

 

2. 산행 및 여행 장소 : 북한산 의상봉, 증취봉, 나한봉 + 국녕사 + 삼천사  

 

3. 소재지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서문길 268

 

4. 사찰 관람 코스 : 가사당암문 → 국녕사 국녕대불 → 가사당암문

 

북한산 국녕사 다음지도 및 대중교통편

 

1. 북한산 국녕사 다음지도

 

 

 

2. 대중교통편 : 북한산 국녕사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국녕사 길찾기를 이용하세요. 

 

북한산 국녕사 여행기 및 사진

 

국녕대불

▲ 오늘은 북한산 12 PEAK CHALLENGE인 의상봉, 증취봉, 나한봉 산행 중에 가사당암문에서 북한산 '11 TEMPLE TOUR' 프로그램 중 하나인 국녕사를 다녀왔는데요. 가사당암문에서 11분 정도 걸려 국녕사에 도착했습니다.

 

국녕사 국녕대불

북한산 '11 TEMPLE TOUR' 인증지인 국녕사 국녕대불(國寧大佛)입니다. 

 

용(龍)이 승천했다고 전해오는 용출봉(龍出峰)은 미묘하고 신령스런 기운이 깃든 봉우리입니다. 국녕대불(國寧大佛)은 그로부터 흘러내려 용(龍)의 심장에 해당하는 곳으로 알려진 용(龍) 심혈(心穴)에 자리잡고 있는 국내는 물론 동양최대의 좌불입니다. 지표로부터 총 24m, 80척에 달하는 국녕대불(國寧大佛)은 삼각산은 물론 서울과 수도권을 지켜주시는 부처님입니다. 서울과 수도권에는 나라 총 인구의 반에 해당하는 국민들이 삼각산의 웅혼한 산정기를 머금고 살아갑니다. 이 같은 실정을 감안해 삼각산에 나라의 으뜸가는 대불을 모시자는 많은 불자들의 염원과 원력을 바탕으로 국녕대불이 모셔졌습니다. 여타 부처님과는 달리 합장 수인을 하신 대불님은 합장환희불로 인도 아쟌타와 중국 돈황 외에 비교적 드물게 모셔지고 있습니다. 합장 환희불을 모신 이유는 부처님을 바라보는 즉시 만중생들에게 합장하는 마음을 일깨우게 하고 모두를 부처로 대하는 합장불의 염원을 이 세상에 펼쳐 보이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대불님을 에워싸는 만불의 부처님은 세세생생 대불님을 모시려는 원력불입니다. 동양 최대의 부처님과 만불전이 함께 하신 곳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매우 드뭅니다. 대불님과 만불님전에서 기도하시는 모든 불자님께 대불님과 만불님의 무량한 가피력이 함께 하실 것을 기원합니다. 특히 일출과 석양의 대불님은 한없는 환희심을 부러 일으키십니다. 무량한 영험도량에서 부디 모든 소원을 성취하시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국녕사

▲ 이 사진은 2017년 3월 5일 북한산성 16문 스탬프 투어 당시, 국녕사를 멀리서 찍은 사진입니다. 오늘은 북한산 '11 TEMPLE TOUR' 인증지인 국녕사를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