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둘레길 2코스 : 징매이고개 ~ 중구봉 ~ 천마산 ~ 인천나비공원

1. 트레킹 일시 : 2022년 9월 12일 월요일, 11:17 - 14:13

2. 트레킹 장소 : 인천둘레길 2코스 천마산(287m)

3. 소재지       : 인천시 계양구, 서구, 부평구

4. 트레킹 코스 : 계산동자연풀장 정류장 → 징매이고개 → 중구봉(276m) → 길마재 → 천마산(287m) → 서곶근린공원 → 탁옥공원 → 인천심곡초등학교 → 인천시 인재개발원 → 인천소방학교 → 동우아파트 →  고속도로 신설육교 → 서인공원 → 인천나비공원 → 인천둘레길 3코스와 만나는 지점 → 인천나비공원 정류장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9.33km(2시간 56분)

계산동자연풀장 정류장(11:17) → 0.67km → 징매이고개(11:28)  → 1.37km → 천마산(12:08) → 1.88km → 서곶근린공원(12:42) → 1.01km → 인천소방학교(12:58) → 1.53km → 동우아파트(13:33) → 2.55km → 인천둘레길 3코스와 만나는 지점(14:06) → 0.32km → 인천나비공원 정류장(14:13)

6. 인천둘레길 2코스 정보

숲 속 오솔길의 고즈넉한 정취를 느낄 수 있으며, 산등성이를 타고 오르며 청라지구와 영종대교 그리고 강화도 마니산이 보인다. 징매이고개에는 고려 충렬왕과 의적 임꺽정에 관한 이야기가, 천마산에는 아기장수의 슬픈 전설이 전해온다.

7. 인천둘레길 정보

1코스~9코스 (S라인 녹지축을 걷는다)

인천에는 S자 녹지축이 있습니다. 가현산에서 청량산까지 인천의 중심부를 S자형으로 지나며, 인천의 허파로서 대기를 정화하고 시민들에게 안락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인천의 보물입니다. 그런데 소중히 지켜야 할 녹지축이 아파합니다. 숲이 있던 곳에 도로와 공장, 아파트가 들어서고, 과다한 이용으로

수많은 샛길이 생겨나고, 무단 경작 등의 피해로 녹지축이 훼손됩니다. 녹지축을 보전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름다운 오솔길을 이어 인천둘레길이 생겨났습니다.

10코스~14코스 (옛 자취를 따라 걷는다)

인천 중구와 동구 일대는 개항 이후 인천의 중심지로서 수많은 근대 문물과 사람들이 오고갔던 곳입니다. 그런데 개발의 손길이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면서 번성했던 도시의 모습은 점차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영화로웠던 근대 인천의 옛 모습은 간직해야 할 인천의 자산입니다. 이를 기억하고자 원도심을 가로지르는 인천 둘레길이 만들어졌습니다

15코스~16코스(강화군 마니산, 옹진군 장봉도)

강화 마니산 길 15코스는 신화를 품은 길입니다. 강화도는 오랜 역사를 이어오며 민족이 위기에 섰을 때마다 나라를 지키는 방패가 되었던만큼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유물과 유적이 산재해 있어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불립니다. 산과 바다를 함께 걷는 길 16코스 장봉도길에는 섬이기 때문에 만날 수 있는 해식애와 갯티가 있습니다. 진달래와 벚꽃, 해식애와 갯티는 자연을 흉내내려는 우리들에게 범접할 수 없는 신비로움을 선물합니다.

8. 인천둘레길 2코스 트레킹 지도 및 인천둘레길 2코스 GPX 파일 다운로드

2022-09-12-인천둘레길2코스-계산동자연풀장정류장-징매이고개-중구봉-길마재-천마산-서곶근린공원-동우아파트-서인공원-인천나비공원.gpx
    0.10MB

9. 트레킹 사진

계산동자연풀장-버스정류장

계산동자연풀장 버스정류장(41186, 인천 계양구 계산1동)에 내려 인천둘레길 2코스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이곳에 정차하는 버스는 간선으로 24-1, 66, 79, 일반 90, 90-1번이 있습니다.

▲ 이 곳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진행했습니다.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아래를 지나갑니다.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 이곳은 경명로 도로 개설로 단절된 생물 이동로를 복원하고 계양산과 천마산의  녹지축을 연결하기 위해 조성한 생태통로입니다.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조성기간 : 2007년 7월 ~ 2009년 8월

▲ 생태통로 아래를 지나 위로 올라가는 계단입니다.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위로 올라왔는데요. 징매이고개 생태통로의 중심성 터 표지석입니다.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인철둘레길 1코스와 2코스를 연계해서 트레킹하시는 분들은 왼쪽에서 내려와 오른쪽으로 바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위에서 바라본 경명대로

▲ 이곳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올라갑니다. 제가 2017년에 인천둘레길 2코스를 걸었을 때는 이곳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 경명대로 인도를 걷는 코스였는데, 지금은 중구봉과 천마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코스로 바뀌었습니다.

▲ 위쪽에 이정표(↓ 피고개 1,680m · 계양산 정상 1,480m, 중구봉 670m →)가 있습니다.

▲ 뒤돌아본 계양산 정상입니다. 철탑 오른쪽 봉우리가 정상입니다.

▲ 서부계양8

▲ 서부계양 9

▲ 서부계양 10

▲ 서부계양 11

▲ 천마산 중구봉(← 경인교대 후문 1.70km, ↓ 계양산(징매이고개방면) 0.80km, 천마산 정상 0.5km →)에 도착합니다.

중구봉(해발 276m)

중구봉은 고려시대 때 붙여진 이름으로 크고 작은 봉우리가 아홉 개가 있어서 생긴 이름이라고 하기도 하고 고려시대 때 불교 행사인 중구절(음력 9월 9일)의 시성사를 치른 산이라 하여 중구봉이라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 뒤돌아본 중구봉

▲ 지적삼각점이 있는 곳

▲ 앞의 봉우리가 천마산 정상입니다. 천마산 정상에는 '새벌정'이라는 정자가 있습니다.

길마재 쉼터(↓ 중구봉 0.30km, 천마산 정상 0.20km ↑)

남쪽에서 정상과 중구봉을 바라보면 봉우리 두 개가 마치 길마(안장)처럼 보인다고하여 '길마재' 또는 '길마재고개' 라 불렀다고 한다.

천마산 새벌정

▲ 천마산에서 바라본 피고개산, 계양산, 중구봉

▲ 천마산에서 바라본 성주산, 거마산, 소래산, 철마산, 만수산, 만월산, 호봉산

▲ 천마산에서 바라본 호봉산, 함봉산, 문학산, 원적산

▲ 천마산에서 바라본 청라국제도시와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 천마산에서 바라본 가현산

▲ 천마산 안내판과 천마산 표지석(287m)

▲ 뒤돌아본 천마산 새벌정

▲ 헬기장(천 5)

▲ 뒤돌아본 헬기장(천 5)

▲ 이정표(↓ 중구봉, 사격시 우회 ↘, 하나아파트 ↑)

▲ 이곳 삼거리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갑니다.

▲ 갈림길 이정표(↓ 중구봉, 서곶근린공원 ↑)에서 직진합니다. 참고로 두루누비의 인천둘레길 2코스 gpx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코스가 왼쪽길로 되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갈림길 이정표(← 서곶근린공원 0.41km, ↓ 천마산 정상 1.67km · 하나아파트 2.9km, 경남아파트 0.62km ↑, 공촌정수장 0.69km →)입니다. 왼쪽으로 내려갑니다.

▲ 인천숲길 2코스 종합안내판인데요. 인천종주길 2코스, 인천둘레길 2코스, 서로이음길 3코스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서곶근린공원 이정표(← 인천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0.12km, 서구청 0.97km ↑ , 공촌초등학교 0.19km →)

▲ 왼쪽은 은혜병원이고 오른쪽은 동남아파트입니다.

탁옥공원

▲ 대한불교 조계종 영응사(靈應寺)

▲ 왼쪽으로 인천심곡초등학교 후문이 있습니다.

▲ 뒤돌아본 연희동성당(左)과 인천심곡초등학교 후문(右)

▲ 인천심곡초등학교 버스 정류장(42290)

인천심곡초등학교 정문

인천광역시 인재개발원 앞 횡단보도를 건너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 오른쪽 인천소방학교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인천소방학교 정문은 닫혔지만 오른쪽으로 개구멍이 있는데요. 사람도 충분히 지나다닐 수 있습니다.

▲ 흙먼지털이기

▲ 천마산 등산로 안내도

계양산의 한 줄기가 서쪽으로 뻗어 높이 뭉친 산을 철마산이라 부르고 있으나 원래의 이름은 천마산(天馬山)이다.  이 산의 유래는 암석에 말밥굽이 많이 새겨져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산 계곡을 용마가 나타난 곳이라 부르는데 이 산에서 천마가 나왔다고 전해지기 때문이다.

▲ 천 2-1

▲ 갈림길 이정표(↓ 서로이음길3코스, 진행방향 ↑, 서로이음길3코스 →)

▲ 전에는 인천둘레길 2코스가 이곳 갈림길에서 오른쪽 동우약수터 방향으로 내려갔는데요. 지금은 정면 방향으로 바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동우 1차아파트

▲ 왼쪽은 한성아파트이고 오른쪽은 동우아파트입니다.

▲ 한성아파트 버스정류장과 동우2차아파트입니다.

▲ 왼쪽 건물은 루원시티2차SK리더스뷰아파트이고 오른쪽은 루원시티대성베르힐2차더센트로아파트입니다.

▲ 뉴서울아파트 버스정류장

▲ 멀리 보이는 버스정류장은 대우하나아파트 버스정류장인데요. 정류장 지나 바로 오른쪽으로 새로 신설된 육교가 있습니다.

경인고속도로 신설육교와 한신그랜드힐 빌리지

서인공원 놀이터

▲ 서인공원 앞 횡단보도를 건너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 청천농장입구 버스정류장

▲ 신영자동차

인천나비공원

▲ 사거리 이정표(↓ 인천나비공원, 정상전망쉼터 ↑)

▲ 이 사거리 갈림길이 인천둘레길 3코스와 만나는 지점인데요. 인천둘레길 3코스는 순환코스로 사거리의 좌우방향으로 코스가 설계되어 있습니다. 인천둘레길 3코스와 만나는 지점까지만 트레킹을 마치고 인천나비공원 버스정류장 방향으로 다시 되돌아나갑니다.

인천나비공원 버스정류장(40849, 인천 부평구 청천동)에서 인천둘레길 2코스 트레킹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