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 제1경으로 꼽히는 명소, 속초등대전망대와 영금정

1. 여행 일자 : 2022년 6월 17일 금요일

 

2. 여행지    : 속초등대전망대와 영금정(靈琴亭)

 

3. 소재지 : 속초등대전망대(강원 속초시 영금정로5길 8-28), 영금정(강원 속초시 영금정로 43)

 

4. 속초등대전망대와 영금정(靈琴亭) 소개

 

 

1) 속초등대전망대

 

속초 8경 중 제1경에 해당하는 속초등대는 속초시 영금정로 5길에 있으며, 속초등대는 "영금정 속초등대전망대"라고 많이 알려져 있다. 시내에서 이곳으로 들어오는 길목마다 표지판이 많다. 그 만큼 속초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다. 탁 트인 바다에 푸른 파도소리, 오고 가는 배들의 뱃고동이며 갈매기 풍경이 동해의 진수가 무엇인지를 실감케 한다. 속초등대의 등탑은 백색원형의 콘크리트 구조로 그 조형미와 위엄이 특별하다. 등탑은 원래 38m의 절벽 위에 10m 높이로 모두 48m로 솟구쳤으나 2006년 새로 만든 등탑은 높이 28m의 구조물로 해표면 66m 상공까지 치솟아 망망대해를 내려다보며 불빛을 45초에 4번씩 반짝이면서 36km 거리까지 비춰준다. 1953년 일본에서 제작하여 1957년 설립(초점등일 6월 9일) 당시부터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등명기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남아 있어 오래된 역사와 함께 보존가치가 높다. 렌즈는 무려 1m에 달하며, 추의 무게로 회전하는 방식인데 추의 무게가 230kg이다. 시계추 역학을 하는 이 추가 한 번 내려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무려 7시간 정도이며 예전엔 사람의 힘으로 이것을 돌렸다고 하니 그 시절 등대관리원들의 노고에 그저 고개만 숙여질 따름이다. 

 

2) 영금정 해돋이정자

 

이 정자는 석산 꼭대기에 정자 모양 괴석들이 모여있고 파도소리가 마치 거문고 소리처럼 들려 영금정 불리던 지역 명칭의 유래를 보전하기 위해 동명동개발위원회 주관의 주민기금으로 1997년 건립되었으며 (2003년 속초시에 기부채납), 이에 맞추어 속초시에서는 보도교인 동명해교를 건립하여 많은 방문객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3) 영금정 정자전망대

 

영금정은 속초 등대 및 동쪽 바닷가에 3면이 맞닿아 있고, 한쪽 면이 육지와 닿아 있는 석산으로, 바위에 부딪치는  파도 소리가 마치 거문고 소리처럼 아름답게 들린다 하여 영금정이라 불리어 왔습니다. 

일제시대 말기 속초항만 축항 공사의 석재로 쓰기 위하여 영금정 석산을 깨어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속초가 현대도시로 발돋음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현재 석산은 없고 그 자리는 넓은 바위로 변했으나 영금정이라는 지명은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8년 속초시에서 기존 군경계초소를 철거하고 신축한 영금정 정자전망대에서는 낮에는 속초항과 설악산을 비롯한 속초의 아름다운 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으며, 밤에는 속초의 야경과 밤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야행 명소이기도 합니다.

 

특히, 새해맞이을 위해 전국의 관광객들이 찾는 일출명소이기도 하며, 주변에는 속초8경 중 하나인 속초등대전망대와 동해바다의 신선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는 동명활어회센터, 영금정 상가가 있습니다. 

 

5. 속초등대전망대와 영금정 안내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1) 속도등대전망대와 영금정 안내지도 및 다음지도

 

 

 

 

 2) 교통편 : 속초등대전망대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속초등대전망대 길찾기를 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고성 하늬라벤더팜과 소똥령 숲길 트레킹을 마치고 산악회버스로 속초등대전망대 주차장(강원 속초시 영랑동 1-4)에 도착해 속초등대전망대와 영금정을 둘러보았습니다. 

 

▲ 자전거길 종주 영금정 인증센터의 오른쪽이 속초등대전망대로 올라가는 길인데요. 오늘은 등대스탬프투어(속초등대) 인증과 영금정을 둘러보고 속초등대전망대로 돌아와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 속초등대전망대로 오르는 계단입니다. 오른쪽은 속초등대전망대 주차장입니다.

 

▲ 속초등대전망대

 

▲ 천사날개 포토존인데요. 천사날개 조형물은 새하얀 순백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상상 속의 천사가 동해의 푸른 바다에 넋을 잃어 두 개의 날개를 남기고 떠난 것을 의미하는 형상이라고 합니다.

 

▲ 건강체크 헬스 게이트(Health Gate) - 홀쭉(19cm), 날씬(21cm), 표준(23cm), 통통(25cm), 뚱뚱(27cm), 이러면 곤란해, 나도 지구인?

 

▲ 이정표(↓ 화장실 ·내려가는 길(영금정), 야외문화공연장 · 내려가는 길(데크) ↑)에서 전망대를 다녀와 내려가는 길(데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전망대로 올라가는 계단입니다. 등대 개방시간은 하절기는 06:00~20:00 되어 있네요.

 

속초등대전망대에 올랐습니다. 속초등대전망대는 탁 트인 조망이 일품인데요. 설악산과 공룡능선을 조망할 수 있는 최적의 전망대입니다. 

 

▲ 속초등대전망대에서 바라본 영금정해돋이정자, 조도, 영금정정자전망대, 롯데리조트, 외옹치해수욕장, 속초해수욕장, 동명항이고 

 

▲ 설악대교, 금강대교, 속초항, 청대산, 대청봉, 화채봉, 공룡능선 1275봉, 달마봉, 황철봉, 울산바위인데요. 조금 아쉬운 점은 전에 없던 고층 건물들이 들어서고 있어서 설악산의 절경을 가린다는 점입니다. 

 

▲ 속초등대전망대에서 바라본 상봉, 신선봉, 영랑호, 등대해수욕장, 장사항

 

▲ 속초등대전망대에서 바라본 속초등대전망대 주차장과 영금정횟집

 

▲ 속초등대전망대를 조망하고 야외문화공연장으로 내려왔는데요. 속초등대 스탬프 찍는 곳은 야외공연장 오른쪽 방향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 속초등대(아름다운등대), 등대스탬프투어 30m ↑

 

▲ 뒤돌아본 속초등대전망대

 

 

 

등대스탬프투어의 속초등대 스탬프 찍는 곳입니다. 

 

▲ 등대옛길을 따라 동명항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왼쪽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영금정로의 등대옛길입구(오동도 건어물)로 내려와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영금정아파트 이정표(← 영랑호 2.5km · 장사항 2.4km  · 등대전망대 0.2km, ↓ 속초관광수산시장 1.6km, 속초항 1km · 영금정 0.1km ↑

 

영금정입구에서 영금정 해돋이정자로 올라갑니다. 해돋이 정자 입구에 영금정 해돋이정자와 영금정 정자전망대에 대한 자세한 안내판이 있네요.

 

▲ 최초 건립된 영금정 해돋이 정자 현판

 

▲ 동명해교앞 승강기(장애인 ·  노인  · 임산부를 등을 위한 시설물)

 

▲ 동명해교(東明海橋)

 

일출명소인 영금정 해돋이 정자를 연결하는 보도교인 동명해교는 1998년 속초시에서 건립하여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하여 왔으나, 시설물의 노후로 인하여 철거 후 재건축한 시설물로써, 동해의 일출과 함께 주변의 아름다운 전경을 간직하고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명소입니다. 

 

영금정 해돋이정자

 

▲ 영금정 해돋이정자에서 바라본 속초등대전망대

 

▲ 영금정 해돋이정자에서 바라본 조도, 롯데리조트, 동명방파제

 

▲ 영금정 해돋이정자에서 바라본 동명활어센타와 영금정 정자전망대

 

▲ 영금정 해돋이정자에서 영금정입구로 돌아와 왼쪽 영금정 정자전망대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영금정 정자전망대로 올라가는 계단

 

영금정 정자전망대

 

▲ 영금정 정자전망대에서 바라본 속초등대전망대

 

▲ 영금정 정자전망대에서 바라본 영금정 해돋이정자

 

▲ 영금정 정자전망대에서 바라본 조도, 롯데리조트, 동명방파제, 동명활어센타, 동명항

 

▲ 영금정 정자전망대에서 바라본 설악산과 속초항

 

 

▲ 영금정 정자전망대에서 바라본 영금정 해돋이정자와 해당화

 

영금정 입구로 내려와서 영금정아파트를 경유해 속초등대전망대 주차장으로 돌아갑니다. 

 

영금정아파트

 

 

▲ 영금정 해돋이정자와 영금정 정자전망대

 

 

▲ 속초등대전망대와 영금정을 둘러보고 속초등대전망대 주차장(강원 속초시 영랑동 1-4)으로 돌아와서 오늘 하루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는데요. 속초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속초 8경 중 속초 1경인 속초등대전망대와 영금정에서 즐거운 추억 만드시길 바랍니다. 

댓글(13)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