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해의 절경을 조망할 수 있는 하조도 등대
- 국내여행
- 2022. 4. 11.
1. 여행 일자 : 2022년 2월 26일 토요일
2. 여행지 : 하조도 등대(역사가 있는 등대)
3. 소재지 : 전남 진도군 조도면 창유리 1-2
4. 하도조 등대 소개
조도군도를 지나는 배들의 길잡이인 하조도 등대는 1909년 만들어져 우리나라에서 100년 안팎의 등대 가운데 몇 안되는 유인등대로 높이 48m 하조도 끝자락 마디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옆으로는 만 가지 형상을 한 만물상 바위와 더불어 그 풍경이 아름다워 여행객이 가장 가고 싶어 하는 곳이기도 하며, 방송 및 영화나 드라마 배경으로도 자주 등장하고 있다.
5. 하조도 등대 다음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1) 하도조 등대 다음지도
2) 교통편 : 진도항(팽목항)에서 하조도 창유항까지는 배편을, 유토마을에서 하조도등대까지는 현지전세버스를 이용했습니다. 하조도등대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하조도등대 길찾기를 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오늘은 블랙야크 섬&산 100에서 선정된 하조도 돈대산 산행을 유토마을에서 마친후 현지전세버스로 하조도등대에 들렸습니다. 하조도 등대는 등대스탬프투어 '역사가 있는 등대' 중의 하나입니다.
▲ 하조도등대 주차장의 모습인데요. 주차되어 있는 버스는 산악회에서 별도 계약한 현지전세버스인 '오륙도고속관광' 버스입니다.
▲ 주차장을 지나 처음 만나는 건물은 직원숙소 건물입니다.
▲ 직원숙소 건물에서 바라본 하조도 등대, '하조도愛' 포토존, 사무실과 송신탑
▲ 하조도 등대의 왼쪽 해안으로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하조도 등대 앞 쪽에 설치되어 있는 전기혼, 에어사이렌 나팔, 무종 등
전기혼
음파표지의 시초로 시계(視界)가 불량 할 때 전자파를 발진, 증폭, 음파를 발생시켜 등대의 위치를 알려주는 무신호기(霧信號機)
에어 사이렌 나팔
음파표지의 일종인 에어사이렌의 압축된 공기에 의해 발생된 음향을 일정한 방향으로 내보내는 장치임
무종(霧種)
음파표지의 종류로 시계가 불량 할 때 인력에 의한 타종(打鐘)으로 음향을 발생시켜 등대의 위치를 알려주는 무신호기(霧信號機)
▲ '역사가 있는 등대' 하조도 등대와 송신탑
▲ 직원숙소 방향
▲ 전망대의 '세계를 향하여' 조형물 - 작가 김정석(2007년)
현대 있어서 지구촌의 공동과제인 자연과 환경, 그리고 생태계에 대한 끊임없는 유지 노력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시작되어진 본 작품은 3단으로 구성되어진 안정된 조형물로써 이 작품에서의 돌고래는 해양수산부의 심볼이며 또한 우리에게 친숙한 형상으로 작품의 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조형물의 가장 윗부분 "세계로 향한 항해"를 뜻하는 지구의 형태를 돌고래 3마리가 떠받치고 있는 모습을 표현함으로써 해양시대의 위상을 나타내려 하였다.
▲ 사무실에서 뒤돌아본 장면인데요. 이 사무실을 지나 운림정으로 오르는 길이 있습니다. 조망이 좋은 운림정을 다녀옵니다.
▲ 가파른 절벽 위에 세워진 운림정입니다. 올라가는 계단이 가파른데요. 이정표 표기상으로는 이곳에서 약 250m정도의 거리에 위치한 정자입니다.
▲ 운림정(雲林亭)
▲ 운림정에서 바라본 가사도, 주지도, 동석산, 지력산, 장죽도, 앞산, 희여산, 질매봉, 여귀산, 천둥산과 직원숙소, 전망대, '하조대愛' 포토존, 송신탑, 하조도등대, 사무실
▲ 운림정에서 바라본 장죽도, 앞산, 희여산, 질매봉, 여귀산, 천둥산, 길마도, 사자도, 불무도
▲ 운림정에서 바라본 독거도, 슬도, 탄항도, 강대도, 행금도, 죽항도
▲ 신금산으로 올라가는 방향에 이정표(↓ 하조도등대 0.25km, 신금산 정상 3.55km↑)가 있는데요. 신금산은 운림정에서 3.55km로, 하조도등대는 0.25km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운림정에서 바라본 관사도, 하조도, 주도, 조도대교, 상조도 도리산, 충도, 옥도, 백야도
▲ 운림정에서 조망을 하고, 사무실쪽으로 다시 내려왔습니다.
▲ '하조도愛' 포토존인데요. 하조도등대에서 가장 붐비는 장소 중의 한 곳입니다.
▲ '하조도 愛' 포토존에서 바라본 하조도 등대
▲ 직원숙소
▲ 오늘은 하조도 돈대산 산행후에 들린 하조도등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하조도등대는 '역사가 있는 등대'에 선정될 만큼 역사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고 주변 풍광이 아주 아름다운 곳입니다. 하조도나 상조도에 여행오시는 분들은 꼭 한 번 둘러볼 만한 조망 명소로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