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한탄강 직탕폭포

    1. 여행 일자 : 2021년 12월 25일 토요일

     

    2. 여행지    :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 트레킹 + 철원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 직탕폭포

     

    3. 소재지 : 강원 철원군 동송읍 직탕길 94 

     

    4. 한탄강 직탕폭포 소개

     

     

    직탕폭포(直湯瀑布)는 우리나라의 다른 폭포들과는 달리 하천면을 따라 넓고 평평하게 펼쳐져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현무암 위로 오랫동안 물이 흐르면서 풍화와 침식작용을 받는 과정에서 현무암이 주상절리를 따라 떨어져 나감으로써 계단 모양의 폭포가 형성되었습니다. 높이는 약 3m에 불과하지만 너비는 약 80여 m에 이르는데, 폭포의 모든 면에서 물이 떨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5. 직탕폭포 다음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1) 직탕폭포 다음지도

     

     

     

     

    2) 교통편 :  직탕폭포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직탕폭포 길찾기를 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오늘은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와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중에 직탕폭포를 들렸습니다. 

     

     

     

    ▲ 직탕폭포 입구와 주변으로, 직탕폭포 탐방안내소와 직탕가든, 폭포가든 등 음식점이 있는데요. 직탕폭포는 한탄강 주상절리길 한여울 1코스와 2코스의 경유지이기도 합니다. 

     

    ▲ 한탄강의 직탕폭포는 나무로 된 다리를 건너면 아주 가까이에서 폭포를 직접 관람이 가능한데요.

     

    ▲ 한탄강의 직탕폭포의 모습입니다. 직탕폭포는 한국의 나이아가라 폭포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곳이기도 한데요.

    직탕폭포와 폭포 주변에 노출된 현무암이 두부침식을 겪으며 후퇴하는 과정이 나이아가라와 유사한 형태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절구통과 직탕폭포 상류에 위치한 현무암 돌다리

     

    반갑습니다. 저는 27만년전 철원에서 태어난 현무암 돌입니다. "많은 분들이 현무암하면 제주도에만 있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여기 철원에 있는 제가 더 까맣고, 더 단단하고, 더 무겁다는거 모르고 계셨죠? 저는 수십만년 동안 한탄강의 기암절벽 주상절리와 함께 살고 있는데 너무나 아름다운 한탄강의 절경을 여러분들과 함께 하고자 이 한몸 바쳐 이렇게 돌다리가 되었답니다. 저를 이용하실 때는 "절구통" 안에 있는 지팡이를 이용하여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라" 는 옛 속담을 생각하며 안전하게 건너보세요. (무슨 일이든 깊이 생각하고 신중하게 행동해야 실패하지않는 법이거든요.) 참. 그리고 어린이와 노약자는 제 등이 울퉁불퉁 하니 꼭 보호자와 함께 건너주세요. 그럼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 한탄강의 직탕폭포 북쪽 상류에 위치한 현무암 돌다리인데요. 이 돌다리가 설치되기 전에는, 1970년 군부대에서 군사작전 수행을 위해 설치된 '상사교' 라는 콘크리트 교량이 있었는데, 2002년 직탕폭포 하류에 태봉대교가 설치되고 경관 개선 등을 위해 상사교가 철거되면서 이 현무암 돌다리를 새로 조성하였다고 합니다. 

     

    ▲ 현무암 돌다리를 건넜는데요. 앞쪽으로 보이는 좌우방향의 길은 한여울 1코스이고 지금 걷고 있는 길은 2코스입니다.

     

    ▲ 정성들여 쌓은 돌탑

     

     

    ▲ 우렁차게 흘러내리는 한탄강의 직탕폭포

     

     

    ▲ 태봉대교로 가면서 뒤돌아본 현무암 돌다리와 직탕폭포인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한탄강의 직탕폭포는 자연적인 일자형 기암으로 된 폭포로, 철원에 가면 꼭 보고 즐겨야 할 철원 9경 중 3경(景)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철원 9경은 고석정, 삼부연폭포, 직탕폭포, 매월대폭포, 순담, 소이산 재송평, 용양늪, 송대소 주상절리, 학저수지 여명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