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낭도 상산

1. 산행 일시 : 2021년 11월 27일 토요일, 03:56 ~ 08:09

2. 여행지 및 산이름 : 여수 낭도 상산(280.2m) + 추도 + 사도 · 중도 · 증도

3. 소재지    : 상산(전남 여수시 화정면 낭도리)

4. 산행 코스 : 규포마을 마을버스 정류장 → 규포부락마을회 →  규포항 → 상산 → 역기미분기점 → 역기미삼거리 → 장사금해수욕장 → 산타바오거리 → 남포등대 → (위험구간) → 천선대 → 신선대 → 낭도방파제 → 낭도해수욕장 → 낭도선착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8.94Km(4시간 13분)

규포마을 마을버스 정류장(03:56) → 1.53km → 상산(04:37) → 1.17km → 역기미삼거리(05:13) → 2.13km → 산타바오거리(05:59) → 0.67km → 남포등대(06:19) → 1.07km → 신선대(07:17) → 2.37km → 낭도선착장(08:09)

6. 산행 인증 : 블랙야크 섬 & 산 100, 여수 낭도 상산 인증

7. 여수 낭도와 상산(280.2m) 정보

섬의 모양이 여우를 닮았다고 하여 이리 낭(狼)자를 써서 낭도라 부르게 되었다. 주민들은 여우 모양보다는 아름다운 산이 있다는 여산마을로 불러지길 더 바란다.

섬의 동쪽에는 280.2m 상산이 있으며, 대부분이 낮은 구릉지로 되어있다. 해안선은 곳곳에 소규모의 만과 곶이 연이어져 있다. 그 만과 곶에 밀려오는 먼 바다의 거센 파도가 부딪히면서 내뿜는 물보라는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여수 시내에서 남쪽으로 약 26.2㎞ 떨어져 있고, 해안선 길이는 19.5㎞이다. 면적은 5.02㎢인 이 마을은 고즈넉하고 조용한 마을이다.  이곳의 주요 농산물로는 감자 · 고구마를 비롯해 보리· 쌀 · 무 · 마늘 등이 생산되고, 염소와 소 등의 가축 사육도 한다. 낭도 막걸리가 여수와 인근 지역에서는 유명하다.

8. 여수 낭도 상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1-11-27-전남-여수시-규포마을-상산-남포등대-천선대-신선대--낭도해수욕장-낭도선착장.gpx
    0.10MB

9. 산행 사진

▲ 규포마을 마을버스 승강장(3259491, 전남 여수시 화정면 낭도리 350-1)에 내려 여수 낭도 상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잠시 산행 준비를 하고 03:56분경에 출발합니다.

▲ 가고싶은 섬 낭만 낭도 안내판

▲ 낭도규포부락마을회

▲ 낭도규포부락마을회 건물을 지나면 다리를 만나게 되는데요. 다리 앞에 차량통행금지를 알리는 표지판이 다리 위에 걸려 있습니다.

▲ 규포항

▲ 규포마을 등산로입구(상산 등산로 →)

▲ 어두워서 등산로 입구에서 상산 정상까지는 사진은 못 찍었네요.  블랙야크 섬&산 100 인증 장소인 여수 낭도 상산 정상석입니다.

▲ 역기미분기점 근처입니다. 밤에 찍어서 거의 안보이네요.

▲ 역기미삼거리(← 규포선착장, ↓ 상산등산로, 장사금해수욕장 · 역기미끄터리 →)

▲ 장사금해수욕장 이정표(← 낭만낭도 섬둘레길)

▲ 산타바오거리(낭만낭도섬둘레2길 · 장사금해수욕장 ↗, 주차장 · 낭만낭도섬둘레길 →)

▲ 낭도등대입니다. 낭도등대에서 천선대로 가는 길은 좀 험하고 위험할 뿐만 아니라, 썰물 때만 가능합니다.

▲ 천선대라도 누가 바위 위에 표기해 두었습니다.

▲ 바닷가 바위 위를 이끼가 덮고 있어 상당히 미끄럽습니다.

▲ 천선대 안내판이 있던 곳인데, 안내판은 사라지고 없네요. 이곳은 망포등대에서 해안을 따라 걷지 않아도 둘러볼 수 있는 곳입니다.

비경이 아름다워서 하늘에서 선녀들이 내려와 노닐던 장소라 하여 불리어진 곳으로, 다양한 종류의 공룡 발자국 화석들이 남아 있다. 특히 이곳에 있는 어린 공룡의 보행렬 발자국은 세계적인 생태자원이기도 하다.

▲ 천선대에서 바라본 사도와 문도

▲ 천선대에서 바라본 외나로도의 마치산 · 봉래산, 내나로도의 삼암산 · 구룡산, 마복산, 목도

▲ 천선대에서 바라본 마복산, 고흥우주발사전망대, 우미산과 신선대입니다. 참고로 우주발사대는 외나로도 동쪽에 있습니다.

▲ 뒤돌아본 천선대

▲ 천선대입구(← 진행방향, ↓ 천선대가는길)에서 신선대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신선대입구 이정표(← 신선대(주상절리·쌍용굴·신선샘), ↓ 공룡발자국화석, 낭도 방파제 ↑)에서 신선대로 내려갔다 올라옵니다.

▲ 신선대

신선이 살만한 곳이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주상절리, 쌍용굴, 신선샘이 있으며 고흥 나로우주 발사장이 정면에 위치하여 우주선 발사시에 뷰포인트가 되기도 한다.

▲ 천선대 방향입니다. 천선대 방향쪽으로 이동하면 신선샘이 있습니다.

▲ 신선대의 일출 장면입니다. 낭도등대, 사도와 여수 개도 천제봉

▲ 신선샘

▲ 쌍용굴로 가는 길입니다. 신선샘은 신선대 안내판에서 왼쪽(서쪽) 방향에 있고 쌍용굴은 오른쪽(동쪽) 방향에 있습니다.

▲ 쌍용굴

▲ 쌍용굴 중 오른쪽 동굴

▲ 신선대 쌍용굴입니다. 최대한 두 동굴이 보이도록 촬영했습니다.

▲ 신선대입구로 돌아와서 낭도 방파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이정표(↓ 신선대, 낭도중학교 캠핌장 · 낭도 해수욕장↑)

▲ 낭도방파제

▲ 낭도해수욕장과 상산

▲ 낭도해수욕장에서 바라본 우미산, 팔영산, 우각산

▲ 낭도의 아침 펜션

▲ 낭도항 여객선터미널에는 08:08분 쯤 도착했네요.

▲ 낭도선착장

▲ 뒤돌아본 낭도항 여객선터미널

▲ 사도행 태평양해운(주)의 대형카훼리3호가 낭도선착장으로 들어옵니다.

▲ 블랙야크 & 섬산 100에 선정된 여수 낭도 상산 산행을 마치고, 9시 40분에 출항하는 대형카훼리3호를 타고 사도로 떠납니다.